본문 바로가기

2022/015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 9장면 우크라이나 침공이 가시화되면서 커뮤니티마다 온갖 억측이 난무하는군요. 대부분이 단편적인 기사 하나 하나에 반응을 하며 카더라를 섞는 억측입니다. 우크라이나? 그게 뭔데?라는 근시안보다는 그래도 카더라의 억측이 낫지만요. 이 기회에 러시아가 왜 그러는 지, 그리고 우크라이나는 왜 그렇게 되었는 지를 공부하는 것도 좋겠죠. BBC의 자료인데 이 정도만 제대로 읽어도 엉터리 카더라는 쉽게 걸러낼 수 있을겁니다. 세르히 예켈치크Serhy Yekelchyk는 빅토리아대학 독일과 슬라브역사 전문가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계를 오랜 동안 연구했고 2020년에 Ukraine: What Everyone Needs to Know를 출간했다. 우크라이나의 위치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EU/Nato 회원국 폴란드, 슬로바키.. 2022. 1. 29.
페르시아 최정예부대, 불사부대Immotals는? 페르시아 고대사 전문가인 로이드 르웰린 존스Lloyd Llewellyn-Jones교수의 BBC 자료를 인용했습니다. 영화의 영향으로 불사부대하면 이렇게 흉칙하고 중무장한 병사들로 오해하고 있죠. 이런 병사들이었다면 오히려 스파르타 방어선을 무척 간단하게 돌파했을겁니다. 페르시아 불사부대Immortals: 아케메네스Achaemenid제국의 최정예 근위대 불사부대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정예병 중 하나였다. 페르시아 불사부대는 어떻게 그렇게 강력했고 불사라는 명예를 얻었을까? 페르시아 불사부대는 BC 550~330년, 약 200년 동안 활약한 정예부대로 아케메네스제국의 역사를 함께 했다. 1만 명 정도의 불사부대는 제국군대의 주축이었고 황제의 근위대이자 정규군의 일부였다. 키루스대왕Cyrus the Great.. 2022. 1. 26.
새로 데려온 시베리안 고양이 수컷입니다. 돈도 없고 추워서 난방도 못하고 주변은 공사판이라 괴로운데 동물만 엄청 많은 파주 개인주택입니다. 왼쪽의 보기 싫은 공사판을 피해서 찍었습니다. (전에도 공유했듯이, 오디오때문에 작정하고 전원, 네트워크, 방음까지 엄청나게 투입했는데 적은 내부에 있습니다. 아내, 딸, 고양이때문에 스텔라 유토피아 + 코드 프리 파워 조합을 일주일에 30분도 못듣습니다. 아래 사진이 전원 배전함입니다.) 딸이 또 벨로루스? 러시아?에서 수컷을 한마리 더 입양해서 이제 (집) 고양이 5마리에 (집) 뱀 2마리, (길) 고양이 최소한 4마리입니다. 재작년 말에 17년을 함께 했던 시츄가 죽어서 이제는 고양이 판입니다. (집에서 10년 정도 키우고 있는 뱀은 혐오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사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일화가 .. 2022. 1. 18.
몽골에 대한 모스크바공국의 대반격 - 쿨리코보전투 (1380) 킵차크 칸국, 킵차크 한국, 금장 한국로 혼용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1380년 9월 8일 오전, 돈Don강 위에 짙은 안개가 내려 앉았다. 러시아군의 긴 대열이 네트라브다Nepravda강이 합류하는 도강지점에 길게 늘어섰다. 2km 정도를 걸어 킵차크 칸국Golden Horde 몽골군이 기다리는 전장에 도착했다. 러시아군 지휘관 드미트리 돈스코이Dmitry Donskoy모스크바대공은 동방정교Orthodox신앙을 위해 죽음을 각오하자도 연설했다. “형제들이여. 신이 바로 우리의 피난처이고 힘이다.” 그리고 뒤에서 몰래 모스크바귀족 미하일 브레노크Mikhail Brenok와 갑옷을 바꿔 입었다. 브레노크는 성모 마리아, 성 게오르기우스St George, 성 안드레아St Andrew 깃발.. 2022. 1.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