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이야기를 지금까지 잘 읽어오신 분이면 아마도 '독일군이 밀려나면서도 러시아군에게 막대한 피해를 계속 입히던데, 러시아군은 도대체 보병과 전차를 외계인에게서 빌려오나? 좀 이상한데...'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보병이야 마이웨이 영화에서도 잠깐 나오듯이, 멀리 시베리아까지 정치위원을 보내 싸그리 긁어왔고 3명당 총 한자루 주는 식으로 전장터에 내몰면서 초반의 위기를 넘겼고, 중반부터는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시를 탈환하면서 탈환한 지역의 주민들을 징병했기 때문에 엄청난 피해에도 불구하고 병력을 보충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전차는? 이야기에서 나오듯이 1944년 중반까지는 독일전차의 강력한 포와 장갑이 방어전에 주효했고, 독일전차병의 경험이 비교도 안될 정도로 우수했기 때문에 러시아군 전차에 막대한 피해를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세를 뒤집을 수 없었던 것이, 러시아 특유의 중공업 시설, 러시아 전차 특유의 높은 생산성과 낮은 학습곡선, 연합군의 막대한 물량지원 그리고 파손된 전차의 재활용 때문에 독일군은 항상 수세에 몰리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일군 전차가 3대의 러시아군 전차를 파손시켰다고 해도 러시아군이 4대의 전차를 생산해내 투입했다면 결국 남은 러시아군 전차 1대가 전장을 제압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독일군과 러시아군 전차의 생산량을 한 번 알아볼까요?
자료에 따라 편차가 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저는 위키에 공개된 자료를 중심으로 여러 자료를 조합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러시아 전차의 생산량입니다. T-34는 미국조차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의 엄청난 양을 생산해냈습니다. 대전후에 공산위성국가에게 제공된 양까지 합치면 약 8~9만대가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경전차 1.5만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독일군 전차와 대등하거나 우수한 전차들이었습니다. 그냥 어렴풋이 계산해도 9.6만대의 우수한 전차가 전장에 투입되었던 것입니다.
Soviet tank type |
Production |
Light tanks |
|
T-34 |
35,119 |
T-34/85 |
29,430 |
KV and KV-85 |
4,581 |
IS |
3,854 |
SU-76 |
12,671 |
SU-85 |
2,050 |
SU-100 |
1,675 |
SU-122 |
1,148 |
SU-152 |
4,779 |
이제 독일군 전차의 생산량입니다. 독일군 빠답게 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앞의 경전차에서는 마더II 723대를 제외하고는 러시아군 경전차와 같이 전력외로 계산해야겠죠?
German Tank Production by Type
Panzer I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
Pz I | 1867 | 1,867 | |||||||||
Pz I (Command - no turret) | 26 | 26 | |||||||||
Total | 1,893 | 0 | 0 | 0 | 0 | 0 | 0 | 0 | 1,893 | ||
Panzer II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Pz II | 1,223 | 15 | 9 | 223 | 302 | 77 | 7 | 1,856 | |||
Px II (f) | 90 | 42 | 23 | 155 | |||||||
Marder II | 511 | 212 | 723 | ||||||||
Wespe | 514 | 144 | 658 | ||||||||
Bison | 12 | 12 | |||||||||
Total | 1,223 | 15 | 99 | 265 | 848 | 803 | 151 | 0 | 3,404 |
이제 좀 쓸만한, 그렇지만 T-34에는 많이 못미치는 전차들이 나옵니다. 그래도 모두 계산하고 마더II까지 더해 7,300대입니다.
Panzer 38(t)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
Pz 38(t) | 78 | 153 | 367 | 678 | 198 | 1,474 | |||||
Marder 138 | 110 | 783 | 323 | 1,216 | |||||||
Marder 139 | 344 | 344 | |||||||||
Grille | 225 | 346 | 571 | ||||||||
Hetzer | 1,687 | 1,335 | 3,022 | ||||||||
Total | 78 | 153 | 367 | 678 | 652 | 1,008 | 2,356 | 1,335 | 6,627 |
아직도 T-34에 못미치는 좀 약한 전차들입니다. 팬저III는 75mm를 장착하고서야 대등한 전투를 벌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모두 더하면 약 28,000대이군요.
Panzer III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
Pz III | 98 | 157 | 396 | 651 | |||||||
Pz III (50) | 466 | 1,673 | 251 | 2,390 | |||||||
Pz III (50L) | 64 | 1,907 | 1,971 | ||||||||
Pz III (75) | 449 | 213 | 662 | ||||||||
Pz III (f) | 100 | 100 | |||||||||
StuG III | 192 | 540 | 93 | 825 | |||||||
StuG III (l) | 695 | 3,011 | 3,849 | 1,038 | 8,593 | ||||||
StuH 42 | 12 | 204 | 903 | 98 | 1,217 | ||||||
Total | 98 | 157 | 1,054 | 2,277 | 3,407 | 3,528 | 4,752 | 1,136 | 16,409 |
이제야 T-34에 대등한 전차가 등장했습니다. 아래 부분의 생소한 전차들은 대공포이지만 그냥 계산하겠습니다.
그래서 약 42,000대이군요.
Panzer IV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
Pz IV (short) | 211 | 45 | 268 | 467 | 124 | 1,115 | |||||
Pz IV (long) | 870 | 3,013 | 3,126 | 385 | 7,394 | ||||||
StuG IV | 30 | 1,006 | 105 | 1,141 | |||||||
Jagdpanzer IV | 769 | 769 | |||||||||
Jagdpanzer IV/70 | 767 | 441 | 1,208 | ||||||||
Sturmpanzer IV | 66 | 215 | 17 | 298 | |||||||
Hornisse | 345 | 133 | 16 | 494 | |||||||
Hummel | 368 | 289 | 57 | 714 | |||||||
Moebelwagen | 205 | 35 | 240 | ||||||||
Wirbelwind | 100 | 6 | 106 | ||||||||
Ostwind | 15 | 28 | 43 | ||||||||
Total | 211 | 45 | 268 | 467 | 994 | 3,822 | 6,625 | 1,090 | 13,522 |
이제 독일전차의 주연들이 등장합니다.
팬더는 생각보다 많이 생산된 반면에 타이거는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 달리 생산량이 상당히 적습니다.
워낙 생산단가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T-34를 더 우수한 전차로 높이 평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타이거 한 대를 생산해서 훈련시켜 내보낼 때에 러시아는 10대를 만들어 내보낼 수 있었으니까요. 정확하게 10대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그냥 대충 계산이니까 어디가서 인용하지 마세요 ㅡ.ㅡ
Panzer V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
Panther | 1,848 | 3,777 | 507 | 6,132 | |||||||
JagdPanther | 1 | 226 | 198 | 425 | |||||||
Total | 0 | 0 | 0 | 0 | 0 | 1,849 | 4,003 | 705 | 6,557 | ||
Panzer VI | Pre-war | 1939 | 1940 | 1941 | 1942 | 1943 | 1944 | 1945 | Total | ||
---|---|---|---|---|---|---|---|---|---|---|---|
Tiger I | 78 | 649 | 623 | 1,350 | |||||||
Tiger II | 1 | 377 | 112 | 490 | |||||||
Jagdtiger | 51 | 28 | 79 | ||||||||
Sturmtiger | 18 | 18 | |||||||||
Elefant | 90 | 90 | |||||||||
Total | 0 | 0 | 0 | 0 | 78 | 740 | 1,069 | 140 | 2,027 |
우와! 무려 5만대나 생산되었으니까 이쯤되면 '우에스기. 너 스스로가 바보인증이네?'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러시아군은 생산된 전차 모두를 동부전선에 투입시킬 수 있었던 반면에 독일군은 그럴 수 없었습니다.
아프리카 전선에서도 롬멜이 매일같이 장포신 4호전차를 보내달라고 울어댔고, 아프리카 전선을 포기한 1944년 중반부터는 이탈리아와 프랑스 전선으로 정예사단을 보내야했기 때문에 생산량이 가장 많았던 1944년도에는 30% 정도를 빼야합니다.
제 이야기를 잘 읽으신 분들은 또 다시 제게 의문을 제기하실 겁니다. '연합군이 엄청난 장비를 공급했다며?'라고요.
연합군은 러시아에게 6,000대 정도의 전차를 보냈고 그 전차들은 거의 대부분이 3호 전차이상의 전투력을 가진 주력전차들이었습니다.
그럼 이제 어림잡아 러시아군은 약 102,000대 정도의 주력전차(경전차 제외)를 동부전선에 투입한 반면, 독일군은 약 40,000대 정도의 주력전차를 투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군 전차의 성능이 향상되고, 전술이 개발되고, 주도권을 잡게 되면서 후반으로 갈수록 독일전차:러시아전차 손실비율이 크게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개전초기에는 1:9까지 벌어졌던 피해가 종전직전에는 1:2.5까지 좁혀들더니 종전 시에는 1:1.2로 차이가 거의 없어집니다. 아래의 도표를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는 독일전차의 손실숫자가 더 많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Tank Losses | ||||||
---|---|---|---|---|---|---|
Year | Britain | German | Italy |
Japan |
Soviet Union |
United |
1939 | ||||||
1940 | ||||||
1941 | 2,758 | 20,500 | ||||
1942 | 2,648 | 15,000 | ||||
1943 | 6,362 | 22,400 | ||||
1944 | 6,434 | 16,900 | ||||
1945 | 7,382 | 8,700 |
그리고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전장터를 내준 독일군은 파손된 전차를 포기해야 했지만 러시아군은 회수해서 상당부분을 재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투카에게 엔진룸을 격파당한 T-34는 전투에서는 무용지물이 되었지만 다음 전투에서는 엔진교체 후에 재 투입시킬 수 있었습니다. 지뢰에 주저앉은 전차는 휠과 궤도만 교체하면 다음 날 전투라도 투입할 수 있었고요.
생산량이 워낙 많았고, 갈수록 전차손실 비율은 줄어들었고, 전장터에서 회수해 재활용한 전차가 많았기에 막대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계속 전차를 투입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특히 T-34는 대충 몇 시간 교육시켜 전투에 내보내는 차량으로 유명했으니까요.
참조자료로 독일 보병의 대전차전과 타이거의 멋진 전투 장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보병의 대전차전은 영화의 한 장면이라 좀 우습게 재현되었지만, 대전차지뢰와 흡착지뢰를 사용하는 방법이 제대로 표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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