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216

일본은 1941년에 왜 진주만을 기습했을까? 이번에도 BBC 자료입니다. 일왕 등의 표현은 제가 결정한 것입니다. 지명은 본국, 영어와 한자 등을 병행할 수 있어서 좀 혼선이 있습니다. 당연히 진주만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미리 정리해두었습니다. 그걸 참조하면 더 재미있을겁니다. 그리고 국내 고사직전인 전사분야에서 반가운 책이 또 출간되었습니다. 그래픽노블로 원자폭탄 개발의 비화를 제대로 소개했습니다. 만화여서 보기는 쉬운데 프랑스풍이라 안 맞는 분도 있을겁니다. 짙어지는 전운: 일본은 1941년에 왜 진주만을 기습했을까? 일본이 1930년대에 맹렬하게 제국을 건설하자 미국이 계속 경보를 울렸다. 그렇지만 루즈벨트대통령은 1차대전의 고통을 기억하는 대중에게 다시 전쟁을 주장할 수 있었을까? 1931년 9월 중순, 일본군은 만주를 합병하려는 모략.. 2021. 12. 30.
(대안역사) 일본이 진주만을 기습하지 않았다면? BBC 자료를 인용했고 여러분의 생각과 당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일왕 등의 표현은 제가 결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로버트 크립교수가 전사전문이 아니기 때문에 심도깊고 자세한 분석보다는 그냥 대략 이랬을 것이다 정도입니다. 당연히 진주만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미리 정리해두었습니다. 그걸 참조하면 더 재미있을겁니다. 대안역사: 일본이 진주만을 공격하지 않았다면? 1941년 12월 7일 일요일 이른 아침, 일본항공기 수백 대가 진주만의 미해군기지를 기습해 미국인 2,400명 이상이 죽었고, 미의회는 중립을 깨고 참전을 결정했다. 로버트 크립Robert Cribb교수는 일본군이 기습하지 않았다면 미국이 참전했을 것인지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진주만기습이 없었다면 미국은 참전하지 않았고 대서양전선에 함선을.. 2021. 12. 30.
윤씨, 전북대에서 망언무식 대축제를 벌였군요 이제 마이크 패스할 이준석이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무식한 소리를 중언부언했는데 하는 말마다 대히트작이었습니다. 윤씨를 보면 정말 박근혜가 생각나는 것이, 사고와 지식 수준이 2000년에 멈춰있습니다. 정치와 철학은 전두환시절 그대로이고요. 주변에서 설명해주는 사람도 없으니 자신이 얼마나 창피를 당했는지도 모르고 있을 겁니다. 모 댓글에는 20년 전에 냉동된 인간을 누가 해동시켜서 데려왔냐고 했을 정도입니다. 이래도 저래도, 어쨌든 이런 모지리는 안됩니다. 박근혜가 정상으로 보일 정도의 모지리입니다. 2021. 12. 22.
풍류대장이 끝났군요 모처럼 감탄을 하면서 본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밴드와 정가의 대결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프로그램 기획자를 많이 욕해주고 싶지만 그래도 마지막 장면때문에 모든 것을 잊게 됩니다. 소리 높여서 즐겨보세요. 그리고 다른 분들의 무대도 대단했지만 저는 이 두 분의 무대를 최고로 생각합니다. 제대로 대우받지 못하는 국악인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2021. 12.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