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머리와 뇌부상

by uesgi2003 2023. 6. 15.

머리와 뇌부상

고양이가 머리부상을 당하면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응급치료가 필요하다.

 

고양이는 매우 작은 동물이기 때문에 외상을 입어 뇌손상을 입으면 일반적으로 두개골, 눈, 턱, 목, 가슴에 추가부상이 발생하여 치료, 예후 및 회복이 복잡해질 수 있다. 회복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려면 즉시 치료해야 한다.

 

고양이 두부외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교통사고

높은 곳에서 추락

큰 동물의 공격(물림, 격렬한 흔들림)

사람이나 동물의 발길질

물체에 맞은 경우

압착 부상(무거운 물체가 고양이에게 떨어지거나, 문에 머리가 끼이거나, 리클라이너가 고양이 위로 내려오는 경우)

 

심각한 머리부상

고양이의 머리부상은 다른 조직의 외상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 피부에 충격을 받으면 멍, 출혈, 부종이 생길 수 있지만, 부어오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뇌는 작고 단단한 두개골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손상된 뇌조직은 부풀어 오를 공간이 없다. 두개 내압이 증가하여 주변 뇌조직을 압박하고 뇌손상을 악화시킨다.

 

그리고 압력증가는 혈관을 압박해서 뇌로 가는 혈류와 산소공급이 줄어들고 뇌세포가 빠르게 죽게 된다. 또한 대부분의 외상피해는 갑작스럽고 심한 혈압과 혈류량 저하 때문에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한 쇼크상태로 동물병원에 도착한다.

 

머리외상의 징후

사고를 직접 보지 못했더라도 고양이가 머리에 부상을 입은 것은 분명한 경우가 많다. 상처, 부기, 출혈, 호흡 곤란, 절뚝거림, 쇠약, 무기력, 균형/보행 문제 및/또는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수의학적 응급상황이다. 외상을 목격했다면 고양이가 괜찮아 보이더라도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받도록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묘한 신경학적 이상이 있을 수 있다.

 

뇌손상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태도 또는 성격의 변화: 조용해지거나, 위축되거나, 숨거나, 자극에 반응이 느리거나 없거나, 극도로 흥분하거나 비정상적인 공격성을 보인다.

동공 모양의 변화: 양쪽 동공이 극도로 작거나, 양쪽 동공이 극도로 확장되거나, 동공의 크기가 현저하게 다르다.

실명

경련성 눈 움직임: 좌우 또는 위아래로 움직임

쇠약, 비틀거림, 균형 감각 상실

머리 기울기 또는 떨림

반신불수(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 일어나지 못함)

팔다리 경직

발작

혼수 상태: 살아있지만 반응이 없음

 

병원으로 가려면

경추(목) 골절이 있을 수 있으니까 동물병원으로 이동할 때는 고양이의 머리와 목을 안정시키고 지지한다. 고양이의 머리를 수평에서 약 30도 각도로 들어올린 자세를 유지한다. 이렇게 하면 머리에서 혈액이 배출되고 두부외상으로 인한 두개 내압상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동물병원에 도착했을 때 고양이의 부상이 심각해 보인다면 즉각적인 분류, 평가 및 응급 치료를 위해 치료 공간으로 데려가야 한다.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고양이가 안정된 후에도 처음 며칠 동안은 지속적인 집중치료를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중환자실로의 이송을 추천할 수 있다. 중환자실에는 두개 내 출혈, 두개골 골절 등 머리부상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CT 스캔 및 기타 첨단 영상촬영 장비가 있다.

수의학적 치료

모든 외상성 부상과 마찬가지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중환자 치료의 ABC라고 불리는 기도, 호흡, 심혈관 상태다. 고양이가 쇼크상태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기억한다. 적절한 혈류와 조직관류가 회복될 때까지 뇌와 기타 장기에 지속적인 손상이 있을 수 있다. 보통 산소를 보충하고 정맥수액을 투여한다.

다음에는 뇌손상 정도를 파악하는 전체 신경학적 평가와 추가 부상이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철저한 전신검사를 한다.

극심한 두부외상은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초기 쇼크치료 후에도 동공이 확장되지 않고 반응이 없는 혼수상태를 보이며 호전될 기미가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수의사는 진단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보호자와 논의할 수 있다.

경미한 뇌손상 징후를 보이는 고양이는 예후가 더 좋을 수 있지만, 처음 24~48시간 동안의 경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반드시 신경학적 상태, 체온, 혈중 산소 및 이산화탄소 수치, 혈압, 혈당, 전해질 수치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해야 한다.

수의사가 뇌부종을 완화하고 두개 내압을 낮추는 약물을 투여할 수 있다.

의사는 보통 처음 몇 시간 동안은 30~60분마다 고양이를 재진단한다. 이후 고양이가 안정되면 수의사의 재진단 주기를 4시간마다로 연장할 수 있으며, 면허를 소지한 전담 수의간호사가 부상을 입은 고양이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한다.

고양이가 다른 신체부위나 머리에 부상을 입은 경우, 뇌손상 및 쇼크에 대한 치료와 함께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문제를 즉시 해결한다. 생명을 위협하지 않으면서 외과적 개입이 필요한 것은 뇌 손상이 호전될 때까지 연기시켜도 된다. 턱 골절, 눈을 제거해야 하는 안구손상, 비압박성 두개골 골절, 사지골절 등은 연기할 수 있다.

다른 부상으로 고통받는 고양이를 보는 것이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수의사가 고양이의 통증조절을 최우선으로 집중할 것이다. 통증조절 방법은 지난 10년 동안 눈에 띄게 발전했다.

예후

두부외상 / 뇌손상에서 성공적으로 안정되고 다른 부상도 제대로 치료받은 고양이는 회복될 것이다. 고개를 기울이거나 걷는 방식에 변화가 생기는 등 신경학적 결함이 남아있을 수 있다.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개선될 수 있지만, 고양이가 편안하고, 기꺼이 먹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흥미를 느끼고, 행복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행히 고양이는 개나 사람처럼 머리외상 후 만성발작을 겪지 않는 경향이 있다.

교통사고는 상황이 끔찍해 보일 수 있지만, 많은 고양이가 완전히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는 수의학 진단 및 치료능력의 발전, 고양이에게 안전하고 매우 효과적인 진통제, 고양이 자체의 놀라운 치유능력 덕분이다.

 

보충설명

뇌종양 등도 통증과 신경이상을 일으키며 두부외상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고양이가 이런 증상을 보이는데 그럴 만한 사고가 없었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CT나 MRI와 같은 첨단영상진단을 한다. 일부 뇌종양은 외과수술로 제거할 수 있지만 그러지 못할 수도 있다. 고통과 감염을 줄이는 약을 투여하는 정도가 최선일 수 있다.

 

절대로 인간용 진통제를 투여하면 안된다.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일반 진통제는 없다. 고양이의 대사는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독이 된다. 타이레놀, 아스피린, 애드빌 등의 인간용 진통제를 투여하지 않는다. 수의사가 처방하는 메타캄Metacam이나 온시오르Onsior 등의 진통제를 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