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반려동물을 추가하시나요? 시간이 필요하다.

by uesgi2003 2023. 6. 6.

합사 절차와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전문서적 자료를 이미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그걸 참조하세요.

전문가와는 거리가 멀지만 그래도 개와 고양이를 함께 19년 이상을 키운 경험으로 몇 마디 보태자면

  1. 카더라, 라떼 정보는 잊어야 합니다.
  2. 인내심에 인내심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곱하세요.
  3. 서로의 상성이 중요합니다. 보다 쉬운 품종이 있습니다.
  4. 싸움이 붙으면 절대로 맨손으로 분리시키려 하면 안됩니다. 전환공격으로 큰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저도 라떼의 경험만 생각하고 합사가 무척 쉬운 줄로만 착각했습니다.

그게 모두 바보개 시츄 기쁨이덕분이었죠.

길냥이출신 쿠로(현재 19살 이상)가 들어온 첫날 장면입니다.

첫날부터 자기 사료 먹는데도 가만히 두더니만 서로 밥을 함께 먹는 진귀한 풍경이 일상이 되었죠.

시베리안 두 마리가 왔는데도 '나만 안건드리면 돼' 모드입니다.

해먹에 있는 녀석은 위의 쿠로가 아니라 성질 더러운 볼칸입니다.

반려동물을 추가하시나요? 시간이 필요하다.

 

고양이는 새 반려동물이 집에 오면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드러낼 수 있다. 코넬대학교 소동물 커뮤니티 진료소의 카플란Kaplan은 하악질과 발톱공격을 피하려면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진행하며 서두르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고양이의 남은 묘생 분위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새 반려동물 입양은 시간을 들여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카플란박사는 평화로운 합사를 위해 다음의 단계를 조언한다:

 

현명하게 선택한다. 카플란박사는 "개를 집에 데려오기 전에 고양이에게 친화적인지 확인한다"고 말한다. 일부 보호소, 구조소, 브리더는 개와 강아지를 입양하기 전에 고양이와 함께 테스트하거나, 개와 함께 가정을 방문해서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일부 고양이는 개 친구를 절대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새 고양이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그리고 때로는 새로운 반려동물이 절대로 좋은 생각이 아닐 수 있다. 카플란박사는 "어떤 고양이는 집안의 유일한 반려동물로 남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고양이가 다른 동물의 모습이나 소리에 분노의 털덩어리로 변한다면, 그냥 그 고양이가 평생 주인의 사랑을 모두 받는 것이 최선일 수 있다.

 

방묘문과 안전한 피난처. 고양이에게 집은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카플란박사는 "새 반려동물과 기존 반려동물을 최소 일주일 동안 분리하여 모두가 적응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고 말한다. 서로를 분리하되 냄새를 맡고, 보고, 들을 수 있는 방묘문을 사용하면 점진적이고 안전하게 새 반려동물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양이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동안 강아지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높이의 운동용 펜스를 준비한다. 상판이 있는 펜스를 구입하면 뛰어들거나 뛰어내리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반려동물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문이 달린 펜스도 있다. 특히 주변을 관찰할 수 있는 개방형 펜스가 좋다. 이동장은 외박할 때나 외출할 때에만 사용한다.

 

약간의 사생활 보호도 큰 도움이 된다. 카플란박사는 "모든 반려동물은 다른 반려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안전한 공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다른 반려동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뛰어넘을 수 있는 방묘문이 달린 방이 좋은 예다. 또는 캣타워 등이 효과적일 수 있다.

 

새로운 반려동물로부터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고양이가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짧고 긍정적인 상호작용. 카플란박사는 "간식, 칭찬, 포옹을 통해 새 반려동물과 기존 반려동물 간의 모든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소리를 지르거나 이미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고, 미리 계획을 세워 모두가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상호작용 시간을 짧게 유지하면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지고 과도하게 자극받을 위험이 줄어든다.

 

고양이가 새로운 친구에 적응하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진다. 새 반려동물이 다른 동물이 있는 가정에 적응하는 데는 며칠/몇 주/몇 달이 걸릴 수 있으며, 이는 반려동물에 따라 다르다."

 

눈을 떼지 않는다. 고양이와 개는 모두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으르렁거리거나 물거나 긁을 수 있다.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리를 뜰 때에는 새로운 반려동물을 분리시킨다.

미리 담요나 동물훈련용 긴 장갑을 준비해야 합니다.

급하다고 맨손으로 개입하면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때리거나 위협하면 이전의 훈련효과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담요로 뒤집어 씌우거나 가죽장갑으로 분리시키세요.

 

카플란박사는 "처음 1~3개월 동안은 모든 상호작용을 감독해야 한다"고 말한다. "주의깊게 감독할 수 없다면 고양이를 안전한 공간에 가두거나 개를 케이지에 넣어 새 반려동물과 기존 반려동물을 분리한다."

 

여유와 인내심을 가진다. 카플란박사는 "서로에게 익숙해지고 편안함을 느낄 때까지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준다"고 조언한다. 고양이와 새 반려동물의 몸짓과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불행의 신호에는 긴장된 자세, 눈을 떼지 않고 쳐다보기, 하악질, 으르렁거림 등이 있다. 고양이가 새 식구를 두려워하면 최대한 멀리 숨을 수 있다. 심지어 주인에게 짜증을 낼 수도 있다.

 

새 반려동물이 도착한 지 몇 주가 지난 후에도 고양이가 여전히 불만을 표시한다면 아직 완전히 통합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고양이가 새 반려동물 주변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정상적인 일상을 되찾을 때까지 상호작용을 계속 감독하고 필요하면 분리한다.

 

새 반려동물이 도착한 후 고양이가 집안을 더럽히거나 과도하게 숨는 등 스트레스 행동을 보이거나 적응이 잘 되지 않는다면 수의사와 상담한다.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안을 평화롭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