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세/일본

(예고편) 파천대마왕 오다 노부나가 한 방에 끝내기

by uesgi2003 2011. 1. 26.

(예고편입니다. 댓글이 달려 지우지를 못하겠습니다. 2주 정도 지난 후에 댓글을 옮기고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제 서재에 놀러오시는 분들이 너무 조용하셔서 별로 흥도 안나고 자꾸 자료를 완벽하게 만들려고 하다보니 제 자신이 질려버리기도 해서 업데이트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정리한 내용이나 번역한 기사가 10여편 기다리고 있지만, 관련 자료찾고 편집하는 마지막 단계를 자꾸 미루게 되는군요.

전국시대 배경설명 세 번째 순서는 전국시대 종결자 오다 노부나가 편입니다.

 

오다 노부나가의 전성시대가 도요또미 히데요시, 도꾸가와 이에야스의 전성기와 맞물려 있고, 오다 노부나가가 이마가와, 아사이/아사꾸라, 혼간 사, 다께다, 우에스기, 미요시, 모리 가문까지 전국의 거의 모든 유력가문과 싸우거나 협력했기 때문에 오다 노부나가를 정리하면 전국시대의 상황과 인물은 절반 이상이 정리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저녁까지 관련 그림 스캔하고 편집해서 여러분에게 오다 노부나가 한 방에 끝내기 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나름 욕심을 내다보니 상당히 양이 많습니다만, 한 방에 끝내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할 내용들만 고른 것입니다.

 

그림은 혼노 사에서 대마왕 오다 노부나가가 가장 믿었던 가신의 배신으로 불타죽기 전 모습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노래에 맞춰 춤추기를 좋아했었는데 49세에 꿈과 같은 인생을 마칩니다.

 

인간 오십 년 돌고 도는 인간세상에 비한다면 덧없는 꿈과 같구나, 한 번 태어나 죽지 않을 자 그 누구인가, 죽지 않을 자 그 누구인가
(
人間五十年 下天のうちをくらぶれば 夢幻の如くなり ひとたび生を享け 滅せぬもののあるべき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