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2차대전

드레드노트부터 항공모함까지 - 미드웨이와 과달카날해전

by uesgi2003 2021. 7. 30.

 

고유명사의 발음이 왔다 갔다... 그리고 현지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성과 일관성을 지켜야 하지만, 여러분을 위해 정리하는 자료이니까 너그러운 마음으로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뭐, 오타는 그냥 그러려니 해주세요. 

 

원자료가 심하게 유럽전선 치중입니다. 그래서 2차대전 전선 중 해전에서는 최대전선인 태평양전선은 그냥 아주 간단하게 넘어가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미드웨이는 아주 자세하게 정리해둔 자료가 있으니까 그것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blog.daum.net/uesgi2003/1499?category=10783 

 

영화 미드웨이를 10배로 즐기기 - 미드웨이해전 한눈에 보기

먼저, 12월 21일 토 오후 1시~2시 인천 와싸다 4층 홈씨어터룸에서 '진주만과 미드웨이 숨은 이야기'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일본항모 VS 미국항모. 일본 지휘부 VS 미국지휘부 등의 영화에서는 알기

blog.daum.net

https://blog.daum.net/uesgi2003/1501?category=10783 

 

영화 미드웨이를 10배로 즐기기 - 일본항모의 방어수단과 항공기

일본항모는 강력한 공격력을 갖췄던 반면에 방어력은 상당히 취약했다. 레이더가 없었고 대공화기가 부족했다. 그리고 산호해Coral Sea해전에 이어 미드웨이해전에서도 항모선원의 위기대처 능

blog.daum.net

https://blog.daum.net/uesgi2003/1502?category=10783 

 

영화 미드웨이를 10배로 즐기기 - 미국항모의 방어수단과 항공기

실제 역사 그대로 영화가 진행된다면 아마도 여러분은 이런 의문을 가질 겁니다. 1. (초반) ??? 뭐가 뭐야? 누가 누군지 마구 튀어나와서 정신이 없네. 2. (중반) 뭐야? 미군기 마구 떨어지네? 상대

blog.daum.net

https://blog.daum.net/uesgi2003/1503?category=10783 

 

영화 미드웨이를 10배로 즐기기 - 진주만에서 미드웨이까지

먼저 오해가 있을까봐 설명하면, 저는 이 영화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워낙 복잡한 상황을 짧은 상영시간 내에 우겨 넣느라고, 미국인의 감정이입을 유도하느라고 미드웨이가 아닌 진주만

blog.daum.net

 

 

4월 8일, 카탈리나가 스리랑카 동쪽 740km에서 일본항모를 발견했고 항모탑재기가 이륙하기 전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전력을 투입했다. 항구를 방어하던 전투기 23대 중에 9대가 격추되었고 적함대를 공격하기 위해 출격했던 블렌하임폭격기 9대 중 5대가 격추되었다. 
항구를 공습하고 귀환하던 일본기의 눈에 경항모 헤르메스와 오스트레일리아구축함 뱀파이어Vampire 등이 들어왔다. 3시간후, 80대의 급강하폭격기가 도착했고 전투함 3척과 급유선 1척을 격침시켰다. 항공기가 없었던 헤르메스는 항구에 구조요청을 보냈지만 항구에도 더 이상 항공기가 남아 있지 않았다. 
나구모는 오자와의 경항모 1척과 순양함 6척을 보내 벵갈Bengal만의 보급선을 공격하게 했다. 4월 7일부터 5일동안 상선 23척, 총 114,000톤을 격침시켰고 인도 서쪽에서 작전 중이던 일본잠수함도 33,000톤을 격침시켰다. 
동방함대에게는 천만다행으로 일본기동부대는 더 이상 인도양에 나타나지 않았다. 

 

2차대전 최고의 자료 중 하나인 제2차 세계대전 인포그래픽입니다. 당연히 출판사의 허락을 받고 인용하고 있습니다. 

전사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구입해야 할 엄청난 자료집입니다. 

1942년 5월 4~8일, 해전사상 처음으로 전투함이 개입하지 않은 해전이 벌어졌다. 미국항모가 뉴기니New Guinea 포트 모르즈비Port Moresby로 향하던 일본상륙군을 공격하고 즈이카쿠, 쇼카쿠, 쇼호를 막아냈다. 
5월 3일, 일본군이 툴라기Tulagi섬에 상륙하면서 전투가 시작되었다. 요크타운Yorktown이 상륙군을 공격하려고 더글라스 SBD 돈트리스Douglas SBD Dauntless급강학폭격기와 더글라스 TBD 디베스테이터Devastator뇌격기를 보냈다. 일본구축함 키쿠츠키와 몇 척이 침몰되었고 상륙했던 일본군은 급히 철수했다. 
5월 5일, 요크타운이 USS 렉싱턴Lexington과 함께 파푸아뉴기니의 루이지애나군도Louisiades에서연합함대에 합류했다. 7일, 렉싱턴 탑재기가 경항모 쇼호를 격침시켰고 일본항공기도 구축함 USS 심스Sims와 보급선 USS 네오쇼Neosho를 침몰시켰다. 

 


5월 8일, 미국 항모 2척의 탑재기가 쇼카쿠에 큰 피해를 입혔지만 다른 일본항모탑재기가 동시공격으로 렉싱컨에 어뢰 2발을 맞추고 요크타운에 폭탄 1발을 맞췄지만 요크타운은 계속 작전에 참가했다. 
렉싱턴의 유증기가 폭발해 대형화재(사진 참조)로 번졌고 구축함이 자침시켰다. 산호해Coral Sea해전에서 일본군은 전술적 승리를 거뒀지만 연합군은 포트 모르즈비 상륙을 저지해서 전략적 우위를 차지했다. 

 


일본군의 파죽지세는 기세가 꺾이고 있었다. 이미 4월 18일, 도쿄에 1,075km까지 접근한 항모 USS 호넷Hornet이 B-25 미첼Mitchell 폭격기 16대를 발진시켜 일본본토를 처음으로 폭격한 적이 있었다. 도쿄, 요코스카, 오사카-고베를 폭격했고 승무원 80명 중 10명이 전사했고 15명이 부상당했다. 
도쿄공습에 충격을 받은 일본해군은 태평양동쪽 멀리까지 작전범위를 넓혔고 미국태평양함대와 전투를 벌이면서 대패하는 계기가 되었다. 1942년 6월 초, 일본군은 태평양 중앙으로 진출해 미드웨이Midway섬을 점령하려고 했다. 
아카기, 가가, 히류와 소류 등 일본함대의 주력 대부분이 총출동했다. 

 

 


절대열세에도 불구하고 플레처Fletcher 태스트포스Task Force 17의 USS 요크타운, 스프루언스Spruance 태스크포스 16의 USS 호넷과 USS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미드웨이의 해병과 육군항공부대가 맞대응에 나섰다. 
6월 3일, PBY 카탈리나가 일본함대를 발견하고 미드웨이의 그루만Grumman TBF 어벤저스Avengers 6대, B-17 폭격기, 보트Vought SB2U 빈디케이터Vindicator가 출격했지만 큰 피해를 입고 몇 대만이 간신히 귀환했다. 
4일 오전 7시, 엔터프라이즈와 호넷의 더글라스 TBD 데버스테이터Devastator와 F4F가 출격했다가 일본엄호전투기에 거의 모두 격추당했다. 41대 중에 6대만 복귀했다. 그나마 한 대도 착륙하지 못하고 바다로 떨어졌다. 

 

미드웨이는 2차대전 흐름을 바꾼 전설적인 전투입니다. 앞에서 안내한 이야기를 잘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첫번째 공격으로 일본엄호전투기를 완전히 분산시켰고 엔터프라이즈와 요크타운의 돈트리스Dauntless 급강하폭격기 37대는 빈틈을 뚫고 들어가 아카기, 카가와 소류를 침몰시켰다. 
일본의 반격으로 요크타운이 피해를 입었지만 전열에서 이탈하지 않았다. B5N 케이트 6기가 재공습해 어뢰를 맞췄고 나중에 잠수함이 자침시켰다. 
히류는 오후 5시에 엔터프라이즈의 급강하폭격기 24대의 공격을 받고 불탔고 이튿날에 구축함이 자침시켰다. 
미해군은 항공기 92대(미드웨이 40대 미포함)와 요크타운을 잃은 대신에 일본 주력항모 4척을 격침시켜 일본항모전력 75%를 궤멸시켰다. 제공권을 완전히 잃어버린 일본함대는 퇴각했고, 6월 6일, 미드웨이 항공기와 엔터프라이즈 탑재기가 순양함 미쿠마Mikuma와 모가미Mogami를 격침시켰다. 
일본해군은 258대의 항공기를 잃었고 무엇보다 경험이 풍부한 조종사와 항모인력 대부분을 잃었다. 미드웨이해전으로 전쟁의 판세가 완전히 뒤집혔다. 

 


1942년 8월 7일, 미해병이 솔로몬제도Solomon Islands 과달카날Guadalcanal에 상륙했다. USS 와스프Wasp, 엔터프라이즈와 사라토가Saratoga가 공중지원한 후에 물러나서 해전을 벌였다. 점령한 헨더슨 필드Henderson Field에 F4F 와일드캣Wildcat과 SBD 돈트리스를 배치했다. 
8월 23일, 헨더스 필드와 USS 사라토가의 공격기가 일본상륙부대를 찾아 나섰지만 악천후로 전과가 없었다. 24일, 일본경항모 류조의 공격기가 헨더슨 필드의 와일드캣의 반격을 받고 큰 피해를 입었다. SBD 급강하폭격기 30대와 TBM 어벤저Avenger가 류조를 침몰시켰다. 
일본주력항모 즈이카쿠와 쇼카쿠의 공격기가 엔터프라이즈를 공격해 물러나게 만들었지만 전투기반격과 대공포에 큰 피해를 입었다. 쇼카쿠는 엔터프라이즈의 SBD 공격을 받았지만 큰 피해를 입지 않았다. 
나구모는 너무 많은 항공기와 조종사를 잃었기 때문에 과달카날로 향하는 상륙부대를 더 이상 엄호하지 않고 철수하기로 했다. 헨더슨 필드와 미육군항공대의 공격이 이어지자 상륙부대도 철수할 수 밖에 없었다. 
동부솔로몬Eastern Solomons해전으로 부르는 과달카날 1차전이 이렇게 끝났다. 

 



1942년 10월, 일본군은 다시 솔로몬제도의 미항공전력을 궤멸시키기 위해, 우선 헨더슨 필드부터 점령하기로 했다. 미해군은 엔터프라이즈와 호넷만 배치해 두었고 사라토가는 잠수함의 어뢰공격을 받고 진주만에서 수리 중이었다. 와스프는 과달카날로 향하는 수송선단을 엄호하다가 9월 15일에 잠수함 어뢰에 침몰했다. 
10월 11일, 일본함대가 추크Truk제도를 출발했다. 항모타격군은 주력항모 쇼카쿠와 즈이카쿠, 경항모 즈이호와 구축함 9척으로, 선봉타격군은 신형항모 준요와 히요, 전함 2척, 순양함 5척, 구축함 13척으로, 전함타격군은 전함 2척, 순양함 3척, 구축함 8척으로 구성되었다. 
13~15일, 전함타격군이 집중포격으로 헨더슨 필드를 무력화시켰다. 미군은 다른 지역의 F4F 19대와 SBD 7대를 급히 이동시켰지만 15일에 일본군이 상륙할 수 있었다. 

1942년 10월 26일, 양측 항모가 거의 동시에 서로를 발견하고 급히 공격기를 발진시켰다. 일본해군은 45분 간격으로 급강하폭격기와 뇌격기 78대와 제로 전투기 55대를 발진시켰고 호넷과 엔터프라이즈는 3차례로 나누어 폭격기 50대와 전투기 24대를 발진시켰다. 
엔터프라이즈에서 따로 발진한 SBD 2대가 무력정찰 중에 즈이호를 발견하고 폭탄을 비행갑판에 명중시켜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다. 
오전 9시 40분, 양측 공격대의 항로가 겹치면서 공중전이 벌어졌고 제로기 5대가 격추되었고 SBD 3대와 F4F 4대가 격추되었다. 오전 10시, 일본공격기 1파가 호넷을 발견하고 큰 피해를 입혔다. 
30분 후, 호넷의 공격대도 쇼카쿠를 발견하고 450kg 폭탄을 4발 명중시켜 전열에서 이탈시켰다. 다른 공격대는 순양함과 구축함을 발견하고 순양함 1대에 피해를 입혔다. 
일본공격대 2파가 엔터프라이즈를 발견하고 폭탄 3발을 명중시켰지만 뇌격기의 공격은 F4F의 요격에 막혀 무산되었다. 쇼카쿠와 준요에서 다시 출발한 공격대가 간신히 떠 있던 호넷을 침몰시켰다. 
미해군에게는 천만다행으로 일본함대는 연료를 소진했기 때문에 더 이상 공격하지 못하고 추크기지로 돌아갔다. 

11월 11~12일 밤, 태평양전선에서 처음으로 전함이 대결을 벌였다. 쾌속전함 히에이와 기리시마가 헨더슨 필드를 포격하려고 했다가 미순양함과 구축함의 기습을 받아 피해를 입고 물러났다. 
이튿날 엔터프라이즈 공격대가 사보Savo섬 부근에서 히에이를 발견하고 300명을 죽이고 불길에 휩싸이게 만들었고 일본구축함이 자침시켰다. 
기리시마, 중순양함 아타고와 타카오는 밤에 다시 포격을 시도했는데 미전함 워싱턴Washington, 사우스 다코타South Dakota가 반격에 나섰다. 미구축함 3척이 침몰하고 1척이 피해를 입었고 사우스 다코타는 레이더가 파손되고 불타는 구축함을 피하다가 42발을 맞았다. 
천만다행으로 워싱턴이 레이더에 의존해 일본해군 몰래 7.7km까지 접근했고, 7분 만에 406mm 9발을 기리시마에 적중시켰다. 불길에 휩싸인 기리시마는 구축함이 자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