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화장실 사용흔적을 줄이는 방법

by uesgi2003 2023. 4. 23.

사진의 저 집은 준비가 제대로 안되어있죠. 화장실도 작고 모래도 너무 적습니다. 그리고 매트도 없으니 집안에 모래나 배변흔적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파주 고양이만 많은 집은, 다시 한 번 고양이에게 진심이라 대형 화장실이 전용뿐만 아니라 여분으로 더 준비되어 있고 당연히(!0 잘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베리안은 대형종에 근육질이나 쾌변에 흥이 겨우면 한 방에 날아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큰 매트를 깔아두어도 밖에 모래가 퍼집니다. 더구나 한성질하는 볼칸은 모래에게도 시비를 거느라 파헤치고 두들겨 패고 메치느라 발이 아니라 코에 벤토나이트가 잔뜩 묻어서, 한 겨울 영구 코 닦아주듯이 털어주어야 합니다.

다음에는 초보집사를 위한 화장실 선택편을 정리해야겠군요.

 

화장실 사용흔적을 줄이는 방법

결론은 "발을 닦아주세요!"

 

집 바닥에 화장실 모래가 흩어져 있다면? 모래는 화장실 밖으로 나와서는 안된다. 배변흔적을 완전히 없앨 수 없지만, 고양이 발에 묻어 나오는 배변과 모래의 양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1. 화장실과 모래를 제대로 선택한다.

어떤 종류의 고양이 모래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집안에서 고양이가 남기는 화장실 사용흔적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입자가 크고 매끄러운 모래는 입자가 작고 거친 모래보다 털에 잘 달라붙지 않는다. 먼지가 적은 모래는 사막화 등의 지저분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양이가 배설물을 묻기 위해 파헤칠 때마다 먼지가 화장실 주변의 공기 중으로 날아가 고양이의 털과 발에 달라붙을 수 있다. 펠릿 화장실은 모래 질감의 화장실보다 덜 흩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화장실을 바꾸는 것에 너무 흥분하기 전에 고양이 화장실은 고양이의 선호가 우선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흔적이 남지 않는 모래도 좋지만, 고양이가 그 브랜드의 촉감이나 냄새를 싫어한다면 소파 뒤에 용변을 보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새 모래의 비율을 늘리면서 천천히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대형 화장실을 준비한다. 대형을 사용하면 고양이가 이리저리 파고 다니며 용변을 숨길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고양이가 발로 차서 흘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3. 뚜껑이 있거나 옆면이 높은 화장실을 고려한다. 발차기를 좋아하는 고양이에게는 측면이 높거나 뚜껑이 있는 화장실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고양이가 덮개가 있는 쓰레기통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며, 노령묘는 높은 화장실 입구를 오르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안쪽 가장자리에 작은 입구가 있는 화장실은 모래를 넣기 쉽다.

강집사 사이트 리뷰 사진을 퍼왔습니다.

시베리안들이 사용하는 대형 화장실입니다. 공간이 허락한다면 작고 예쁜 화장실보다는 단순하고 튼튼하면서 넓은 화장실이 당연히 더 좋습니다.

스벤은 체격이 워낙 커서 저 화장실도 꽉찹니다.

 

4. 화장실 아래와 주변에 수건이나 매트를 깔아준다. 고양이 발차기로 밖으로 나온 모래는 고양이가 밟아서 멀리 가져가기 전에 그 자리에 머무르게 할 방법이 필요하다. 간단한 수건이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고양이가 어느 방향으로 나오든 발이 수건에 닿아 모래를 문지르도록 화장실 아래나 주변에 수건이나 매트를 하나 이상 놓아둔다. 며칠에 한 번씩 모래를 다시 털어 넣는다. 수건이나 매트를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세탁한다.

공간이 된다면 이런 매트를 넓게 깔아주어도 되고, 사용하고 교체한 자동차 벌집매트를 활용해도 됩니다.

 

5. 배변 트랩을 생각한다. 좀 더 첨단화된 방법을 원한다면, 시중에는 다양한 스타일과 예산에 맞는 다양한 모래 트래퍼 매트가 있다. 이런 매트는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밟을 때 쓰레기가 떨어지는 다공성 상층과 모래를 잡는 단단한 층의 두 가지 층으로 설계되어 있다. 여러 개의 매트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고양이가 화장실 사용을 거부할 수도 있다.

 

6. 자주 치워준다. 화장실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고양이가 새로운 배설물을 더 쉽게 묻을 수 있다. 파는 횟수가 적다는 것은 지저분해질 가능성이 적다는 뜻이다. 또한 소변에 젖은 모래는 끈적거릴 수 있고 고양이가 실수로 밟으면 발에 달라붙을 가능성이 더 높다.

 

7. 발 털을 다듬어준다. 중장모 고양이는 단모 고양이보다 모래가 묻을 가능성이 높다. 이 푹신한 고양이는 발가락 사이와 발바닥에 털이 뭉쳐 있는 경우가 많다. 장모종 '슬리퍼'는 사랑스러울 수 있지만, 모래를 집안 곳곳에 흩뿌려 놓기 쉽다.

설마 발바닥 털을 모히칸 스타일로 미는 분은 없겠죠?

 

고양이 발의 털을 다듬을 때는 털 전용 미용가위나 미용실가위를 사용한다. 끝이 둥글면 더욱 안전하다. 고양이의 피부가 끼이거나 베일 위험을 줄이려면 항상 칼날을 고양이의 발과 평행하게 유지하면서 자른다. 발바닥의 털 끝이 발바닥 패드와 수평이 되도록 발바닥의 털을 자른다.

 

일부 고양이는 전기 클리퍼를 견딜 수 있지만, 먼저 고양이가 클리퍼의 소리와 느낌에 익숙해지도록 여유를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