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영화와 드라마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 실화: '블러디 헌드레드Bloody Hundredth'의 실화

by uesgi2003 2024. 2. 18.

애플 티비에 가입하려고 했는데 계속 에러가 나서 포기했습니다.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 실화: '블러디 헌드레드Bloody Hundredth'의 실화
2차 세계대전 당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와 더 퍼시픽의 후속작,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Masters of the Air는 1943년 나치 독일과 싸우기 위해 영국에 온 미국 폭격기 승무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화면에서 펼쳐지는 승리와 재난은 실제와 얼마나 비슷할까? 역사학자이자 작가인 도널드 L 밀러Donald L Miller가 실화를 설명한다.

1943년 봄, 영국에 도착한 미 제8공군 제100폭격대100th Bomb Group는 엄청난 손실로 인해 '피의 100번째'라는 부끄러운 별명을 얻게 된다.

 



이들의 이야기, 그리고 동상과 화재, 긴박한 대공포화 속에서 그들의 희생이 어떻게 디데이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는지, 2차 세계대전 드라마 시리즈 밴드 오브 브라더스와 더 퍼시픽의 대망의 후속작, 마스터 오브 더 에어가 2024년 1월 26일부터 Apple TV+에서 매주 공개된다.

제8공군의 다른 부대들 사이에서 블러디 헌드레드의 명성은 전설의 대상이었으며, 이 부대에 소속된 병사들은 한순간 존경받다가도 다음 순간에는 동정받기도 했다.

그들의 손실이 다른 폭격대에 비해 정말로 끔찍한 것은 아니었지만, 일단 큰 손실을 입으면 전체대비 비율이 엄청날 정도로 큰 손실을 입었다.

뉴욕 타임즈의 기자 해리슨 솔즈베리는 "제8공군 카드를 소지하는 것은 자신의 장례식 티켓을 소지하는 것과 같다"고 HistoryExtra 팟캐스트의 독점 인터뷰에서 말했다. "전쟁이 끝날 때까지 제8공군에서 비행한 남성의 77%가 전사했다. 자살임무나 다름없었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미 해병대가 전체 태평양 작전 동안 19,000명을 잃은 데 비해 제8공군은 26,000명 이상을 잃었다.

스티븐 스필버그, 톰 행크스, 게리 괴츠먼이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의 총괄 프로듀서를 맡고, 배우 오스틴 버틀러와 캘럼 터너가 각각 벅과 버키로 알려진 절친 게일 클레븐과 존 이건 역을 맡았다(의외로 생각보다 두 사람의 연기가 거슬리지 않는다).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는 실화인가?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는 1943년 영국에 파견된 미국 폭격기 대원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실화로 결정적인 순간은 모두 실제의 끔찍한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이 이야기는 주로 2006년 출간된 도널드 L 밀러의 저서 <공중의 지배자들: 폭격기 승무원들은 어떻게 나치 전쟁 기계를 무너뜨렸나Masters of the Air: How the Bomber Boys Broke Down the Nazi War Machine>에서 발췌한 것이지만, 원저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미 제8공군 전체의 이야기를 다루며 TV 쇼에서 다루는 것보다 더 범위가 넓다.

100폭격대는 언제 영국에 도착했나?
제100폭격대와 35대의 B-17 플라잉 포트리스는 1943년 5월 영국에 도착해 런던에서 약 140km 떨어진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의 소프 애보츠Thorpe Abbotts에 주둔했다. 이들은 북아프리카 전장에서의 승리와 1943년 1월 카사블랑카 회의에서 추축국의 무조건 항복뿐이라는 데 합의한 후 이 지역에 배치된 35만 명의 미군 공군 중 일부였다.

영국에 도착했을 때 100폭격대는 이미 불길한 출발을 하고 있었다. 미국에서의 훈련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승무원들은 무질서하고 자만심이 가득했다. 영국에 배치되기 전 훈련 중에 네브래스카에서 캘리포니아로 비행할 예정이었지만 승무원 중 상당수가 도중에 무단이탈했다.

밀러는 "그들은 지옥과도 같았다"라고 밀러는 말한다. "많은 대원들이 여자 친구를 만나러 고향에 갔다. 그중 한 명이 밀워키에서 렌치를 비행기에서 떨어뜨렸다." 밀러는 그 공구가 지상의 누군가를 덮칠 뻔했고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었다고 설명한다.

당황한 지휘관 다르 알키어 대령은 교체되었고, 부대원 전체가 보수교육을 받았다. 밀러는 "아예 영국으로 보내지 말자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병력이 너무나도 필요했다"라고 말한다.

피투성이 100폭격대
100폭격대가 '피투성이 100번째'라는 별명을 얻게 된 것은 단지 몇 번의 험난하고 격렬한 임무에서 큰 손실을 입었기 때문이다.

1943년 6월 25일 독일 브레멘으로 향하는 100폭격대의 첫 전투 임무는 조종사, 부조종사, 폭격기, 항법사, 통신사, 포수 5명 등 10명이 탑승한 17대의 B-17 항공기가 소프 애보트 기지를 출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전역작전 초기단계에서 제8공군은 군사적 또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목표물을 정밀 폭격하는 것을 선호했는데, 그날의 목표는 브레멘의 U보트 기지였다. 

폭격대는 대낮에 비행했는데, 위험한 시도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그 말이 맞을 수도 있다. 영국 공군은 이미 주간 정밀폭격을 포기하고 무차별적인 야간폭격으로 바꾸고 있었다.

밀러는 "영국공군은 이를 지역폭격area bombing이라고 불렀는데, 보다 직설적으로는 무차별폭격slaughter bombing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야간에는 대공포화가 약했고 독일 전투기에 의한 요격 가능성도 적었다.

브레멘에서 B-17 3대(30명)가 귀환하지 못했다. 

"주간작전은 위험한 일이었다. 작전 첫해에 생존할 확률은 세 명 중 한 명 정도였다. 그리고 통계에 따르면 15번의 임무를 완수하기 전까지 이미 죽은 목숨이었다. 8공군 대원들은 25개의 임무를 완수해야만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는데, 이 기준은 나중에 30개로 상향 조정되었다.

더 큰 손실은 1943년 8월 17일, 모든 B-17을 동원해 레겐스부르크의 메서슈미트 항공기공장과 슈바인푸르트의 볼 베어링 공장 두 곳을 폭격하는 '총력maximum effort' 임무에서 발생했다. 100폭격대는 레겐스부르크로 향하는 21대의 B-17을 모두 '퍼플 하트 코너Purple Heart Corner'에 투입했는데, B-17 폭격기편대의 가장 낮은 지점이자 독일전투기의 공격에 가장 취약한 지점이었다.

이 임무에서 9명의 승무원을 잃었고 클레븐의 B-17은 간신히 살아남았다. 6발의 포탄에 맞아 전기장치가 타버리고 엔진에 불이 붙었으며 승무원 여러 명이 부상을 입었고, 한 명은 무릎 위쪽 다리가 잘려나갔다. 클레븐의 부조종사는 탈출을 위해 경보를 울려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TV 프로그램에서는 클레븐이 그에게 소리를 지른다. "이 개새끼야. 거기 그대로 앉아서 버텨." 이 책에서 밀러는 실제 클레븐도 똑같이 말했다고 한다.

 

 



에간은 나중에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설명하면서 "나는 묵주 두 개와 행운의 메달 두 개, 2달러 지폐 한 장을 들고 다니며 임무 때마다 한 귀퉁이를 씹어 먹었다"라고 말했다. "스웨터도 거꾸로 뒤집어 입고 행운의 재킷도 입었다."

클레븐은 미군 최고훈장인 명예훈장 후보로 추천되었지만 받지는 못했지만 공로십자훈장을 받았다. 

1943년 10월의 '검은 주간Black Week'
블러디 헌드레드라는 이름을 실제로 굳힌 것은 1943년 10월 8일부터 14일까지의 '검은 주간'으로, 이 기간 동안 제8공군은 1,000대 이상의 폭격기를 동원해 독일상공을 연이어 공습했다.

10월 8일 브레멘에 대한 공습에서 제8공군은 클레븐이 조종한 폭격기를 포함해 30대의 폭격기를 잃었다. 그의 손실은 100폭격대를 충격에 빠트렸다.

1993년 회고록에서 항해사 해리 크로스비(영화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중 한 명)는 "무적, 무적의 클레븐이 사라졌다"고 썼다. "그가 성공하지 못하면 누가 성공할 수 있을까?"

이틀 후, 다시 먼스터를 급습했다. 이번에는 경제나 군사 목표물이 아닌 도심이 목표였다. 철도 노동자들의 집을 표적으로 삼아 독일의 철도운송을 방해한다는 것이 명분이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복수를 위한 임무로 여겨졌다.

이번에는 18대의 B-17을 투입했는데, 5대는 바다 위에서 추락했고 13대가 유럽상공에 도착했다. 단 한 대만이 돌아왔고 나머지 12대는 이건의 비행기를 포함해 몇 분 만에 격추되었다.

그렇지만 제국전쟁박물관 큐레이터 해티 헌은 블러디 헌드레드가 겪은 손실에 대해 "통계적으로 주목할 만한" 피해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수많은 상을 받았지만 다른 폭격대가 더 많은 상을 받았다. 가장 많은 임무를 수행하지도 않았고, 가장 많은 폭탄을 투하하지도 않았으며, 심지어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것도 아니었다."

먼스터 임무가 참담하게 끝난 후 유일하게 복귀한 B-17의 조종사 로버트 '로지' 로젠탈은 소프 애보츠의 작전 책임자에게 곧장 달려가 "다른 사람들은 못 돌아왔나?"라고 물었다.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의 주인공 4인방을 마무리하는 로지는 실제로 힘든 일을 해냈다. 그는 클레븐과 이건이 떠난 공백을 메우기 위해 100폭격대의 지휘관이 되어 전쟁이 끝나기 전까지 52번의 임무를 수행했으며, 그 자신도 두 번이나 격추당했다.

벅과 버키: 진짜 게일 클레븐과 존 이건은 누구였나?
듬직하고 늠름하며 할리우드 분위기를 뿜어내는 게일 '벅' 클레븐(오스틴 버틀러 분)과 존 '버키' 이건(캘럼 터너, 최근 더 보이즈 인 더 보트 출연)이 블러디 헌드레드의 중심이다.

 



영국에 도착하기 전부터 절친한 친구였던 두 사람은 훈련 중에 만나 버키가 새로운 절친에게 '벅'이라는 이름을 지어주면서 더 친해졌다.

밀러는 "클레븐은 덩치가 크고 강인한 체격의 소유자였다"라고 말한다. "북서부의 유전지대 출신이었다.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자였고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거의 스스로 자급자족하며 성장했다. 술도 안 마시고 담배도 피우지 않았으며 여자 친구가 있었고 그녀에게 충실했으며 술집에 가지도 않았다.

"그는 존 이건과 어울려 다니고 있었다. 존은 위스콘신의 작은 마을 출신이지만 뉴욕 5번가 출신처럼 말해서 배경을 알 수 없었다. 그는 뉴욕을 사랑했고, 양키스를 사랑했고, 밤문화를 사랑했고, 큰 연극을 좋아했다. 그는 매일 밤 술집에 가서 술을 마시고 여자를 쫓아다녔다.

"그렇지만 전쟁 중에는 둘 다 훌륭한 지도자였고, 둘 다 훌륭한 투사였기 때문에 둘은 뗄 수 없는 사이였다." 특히 이건은 전사한 승무원들의 가족에게 편지를 쓰는 일을 직접 맡을 정도로 부대원들과 친밀하게 지냈다.

클레븐과 이건은 제8공군의 '검은 주간' 기간 중 서로 이틀 만에 격추되었지만, 둘 다 낙하산을 타고 무사히 지상으로 탈출할 수 있었다.

이건은 곧바로 체포되었고 몇 주 후, 한때 가축을 실어 나르던 비좁고 악취가 진동하는 트럭을 타고 독일 전역을 500km를 달려 '위대한 탈출'의 배경인 슈탈라그 루프트 3Stalag Luft III에 수감되었다.

그곳에는 이미 클레븐이 기다리고 있었다. 벅은 웃으며 그를 맞이했다: "왜 이렇게 오래 걸렸어?"

B-17 플라잉 포트리스 내부는 어땠을까?
블러디 헌드레드의 병사들은 '포트리스'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B-17 플라잉 포트리스에 탑승했다. 일단 배속되면 10명으로 구성된 각 승무원은 수리 중이 아닌 한 같은 B-17을 타고 전투에 나섰으며, 로지스 리벳터스Rosie’s Riveters, 달라스에서 온 앨리스Alice From Dallas등의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B-17이 강력하고 가까이서 보면 거대한 모습이지만, 천공의 성채라는 이름과 달리 그다지 큰 보호 기능이 없었다. 

"사방에서 공격을 받고, 플렉시글라스Alice From Dallas와 알루미늄 통이 방어력의 전부였다."

B-17의 진정한 강점은 12개의 기관총무장보다는 '전투대형combat box'로 알려진 대형의 수적우세였다.

 



폭격기들이 날개끝을 거의 밀착시켜 독일전투기들이 대형 사이에 끼어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 대형이 깨지면 아군 전투기의 호위 없이는 격추당할 수 있었다.

밀러는 "100폭격대가 손실을 입은 이유 중 하나는 전투대형에 큰 틈이 있었고 독일공군이 그 틈을 뚫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독일군은 대형으로 바로 진입했다. 보병전투만큼이나 근접전이었다."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는 얼마나 정확할까?
지상에서 싸우는 것보다 높은 곳에서 폭탄을 투하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공중에서는 특히 낮에는 숨을 곳이 없다는 것이 현실이었으며,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는 이렇게 어려운 진실을 묘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새장 안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스필버그는 마스터즈 오브 더 에어 촬영을 위해 플라잉 포트리스 3대를 제작했고, 세 번째는 카메라맨이 내부로 들어갈 수 있도록 더 넓은 내부로 만들었다. "당신은 갇혔고 나갈 수 없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도망칠 수도 없다."

 



조종사들은 고공에서 회피하는 행동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대로 비행해야만 했다. 그리고 승무원들은 대공포와 독일전투기가 전부가 아니었다. 영하 45도와 산소가 희박한 8km 상공은 적만큼이나 위험한 환경이었으며, 부상을 당해도 도움을 청할 의료진도 없었다.

사람들은 살을 에는 추위에 손, 발, 코, 엉덩이를 잃었다. 밀러는 "동상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를 받지 못했다"라고 말한다. "총알이 막히면 전투에 지친 병사들은 장갑을 벗고 맨손으로 총알을 빼내려고 했는데 당연히 총의 금속에 살이 달라붙어 생살을 뜯어낼 수밖에 없었다."

마찬가지로 산소결핍은 생명을 앗아가는 위험요소였다.

"[호흡 장치의] 호스 안에 탁구공 같은 것이 있어서 위아래로 튕기는 것이 보였다. 산소가 공급되고 있다는 표시였다."

"그렇지만 전투 중 공격을 받을 때는 아래를 내려다볼 기회가 없을 때도 있었다. 산소가 차단될 수도 있었다. 특히 마스크에 구토물을 토하면 구토물이 얼어서 공기통로가 막힐 수 있다. 30~45초 안에 기절하고 1분 30초가 지나면 죽는다."

에피소드 1의 마지막에는 미지의 세계에 직면했을 때의 공포를 잘 보여주는 대사가 나온다. 클레븐은 이제 막 첫 번째 임무를 마치고 돌아왔고, 나머지 대원들보다 먼저 영국에 도착한 이건은 이미 두 번이나 비행한 경험이 있다.

폭격기 승무원들은 어떻게 2차 세계대전 승리에 기여했을까?
2차 세계대전의 공중전은 핵심 목표물에 대한 단 한 번의 공습으로 승리한 것이 아니라 소모전을 통해 승리했으며, B-17이 미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승리할 수 있었다.

"석유시설을 하루나 일주일 만에 무너뜨릴 수는 없다. 23~24번의 작전으로 시설을 무너뜨려야 한다." 제8공군은 독일공군보다 더 빨리 손실을 메웠고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독일 군수산업은 수천 번에 걸쳐서 조금씩 붕괴했다. 

또 다른 요인은 P-51 머스탱의 개발로, 밀러는 이 전투기가 개발될 때까지만 해도 "제트기만큼이나 빠른",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전투기였다고 설명한다. 이 전투기덕분에 제8공군 사령관을 맡은 제임스 둘리틀 장군은 디데이 몇 달 전에 전수를 바꿀 수 있었다.

 



"그는 전투기 조종사의 첫 번째 임무는 폭격기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적힌 명판을 전투기 사령부 벽에 붙여 놓았다. 둘리틀은 전투기 조종사의 첫 번째 의무는 독일전투기를 쫓아가서 죽이는 것이라고 말했고 그들은 그렇게 했다. 독일군이 다가오는 것을 보고 폭격기, 즉 미끼를 버리고 독일전투기를 쫓아갔다."

그들은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고 노르망디 상륙작전 당시에는 하늘을 지배하는 존재가 되었다.

블러디 헌드레드의 병사들은 어떻게 계속 비행할 수 있었을까?
"도대체 어떻게 그 비행기를 다시 탈 수 있었을까?"

공중전의 무수한 위협과 위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밀러가 폭격기 승무원들 사이에 전투 피로(오늘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부르는)가 만연했음을 인정하면서 이렇게 질문했다.

"수치심, 비행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전우들을 실망시키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조국을 위해 비행하지만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비행하는 것이기도 했다. 집에 돌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계속 죽여서 25번을 비행해 작전에서 풀려나는 것뿐이었다."

마스터 오브 더 에어는 1월 26일부터 Apple TV+에서 방영하며, 3월 15일까지 매주 새로운 에피소드가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