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84

두 놈이 망쳐 놓은 코트디부아르 https://www.hrw.org/ 와 http://worldwithoutgenocide.org/ 의 자료를 인용 정리했습니다. 이 기회에 다른 대륙과 시대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리뷰를 싫어하기 때문에 오타와 어색한 문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선거 결과가 발표된 후에 양측의 민병대가 전국에서 폭력사태를 일으켰다. 주로 상대후보를 지지하는 민족과 지역사회를 공격했다. 3,000명 이상이 죽고, 수많은 여성이 성폭행당했고 많은 사람이 이웃 라이베리아Liberia로 피신했다. 2020년, 그바그보의 뒤를 이은 우아타라는 헌법을 무시하고 3번째 연임을 시도했다. 많은 사람이 부정투표라고 말하지만 다시 5년간 집권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 코트디부아루 참상의 두.. 2022. 8. 28.
수단 다르푸르 인종말살 (매우 길고 복잡한 이야기인데다가, 리뷰를 싫어해서 오타와 어색한 문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간내서 정독하면 시야가 훨씬 넓어질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전쟁으로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이 무척 뜨겁습니다. 그래서 전세계에서 벌어졌거나, 현재진행형인 전쟁과 인종말살에 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다른 시대, 대륙, 인종과 문화의 참상에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르푸르 인종말살은 2002년에 시작해서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최소한 40만명이 목숨을 잃고 250만명 이상이 터전을 버리고 탈출했습니다. 난민의 거처입니다. 아이까지 무차별 학살하고, 무차별 성폭행하고, 무차별 인신매매가 벌어지는데도 국제사회의 개입이 너무나도 늦었고 주요 전쟁범죄 수배범들입니다. 오마르 알 바시르가 오늘 참상의 주범인데 .. 2022. 8. 23.
쿠데타가 다시 급증하는 아프리카 무슨 소년이 굶고 있고, 무슨 아기가 그대로 죽어간다며 후원금을 부탁하는 방송을 많이 보았을 겁니다. 실제로 아프리카의 비극은 너무나도 오래되었고 가장 처참한데도 국가의 이익때문에 그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저도 창피하게 아프리카에 이런 나라가 있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동안 후투와 투치족 부족전쟁에 대해서 언젠가는 한 번 정리하고 싶었는데 본문에서 언급되는군요. 마찬가지로 BBC의 올해 초 자료를 인용해서 정리했습니다. 리뷰를 싫어하기 때문에 오타나 어색한 문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독립이후 수십년 동안 아프리카의 군사쿠데타가 다반사로 일어났는데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2월까지 벌써 2번의 쿠데타가 있었다. 부르키나 파소Burkina Faso에는 쿠데타가 성공했고 기니비.. 2022. 8. 14.
국가를 가질 수 없는 쿠르드족 우크라이나전쟁은 이상하리만큼 국내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심지어 커뮤니티마다 기사인용과 전황분석이 흘러넘치고 있죠.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전세계 곳곳에서 국지전, 분쟁과 테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인종청소범죄가 일어나는데도 무관심 속에 그냥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크라이나전쟁이 관심을 모은 김에 몇군데의 뿌리깊은 분쟁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세르비아의 입에 담을 수 없는 인간말종의 범죄이나 이스라엘의 전쟁범죄는 이미 자료가 많으니까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며칠 전에도 많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죽거나 다쳤더군요.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간 무력 충돌이 이틀째 이어진 가운데, 팔레스타인인 24명이 숨지고 203명이 다쳤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2022.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