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대/나폴레옹전쟁

넬슨 해군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사실 5가지

by uesgi2003 2022. 3. 13.

이제 날로 먹는 BBC 자료는 이것으로 당분간 멀리하겠습니다.

스콧 영감님이 나폴레옹을 촬영 중이라고 하니, 당시 프랑스군과 대프랑스연합군의 편제, 무장과 전술을 초장편으로 정리할까 합니다. 

 

 

넬슨 해군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사실 5가지 

대항해시대Age of Sail 선원의 가장 큰 고통은 전투가 아니라 지루함이었다. 역사가 샘 윌리스Sam Willis박사는 허레이쇼 넬슨Horatio Nelson 해군의 5가지 사실을 설명한다...

 

학자와 거리가 멀어보이는 샘 윌리스박사입니다. 저는 잘 생기고, 지식이 많고, 건장하고, 돈이 많은 사람이 싫습니다.

그래서 제 자신이 싫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어차피 힘든 세상, 최면이라도 걸기로 했습니다. 

 


1. 의외로 전사가 적었다.
1793-1815년, 미국독립Revolutionary과 나폴레옹전쟁 기간 동안 선원은 해전보다 질병이나 난파로 훨씬 더 많이 죽었다. 이 기간 영국선원 사망자 중 6.3%만이 적대적 행위가 원인이었고 질병이나 사고가 81.5%, 난파가 12.2%였다. 

 


영국해군은 대부분 항구에 정박하거나 대륙봉쇄선을 따라 순찰하며 보냈고 해전은 드물었다. 선원의 삶은 지루함 그 자체였다. 선원은 갑판을 닦고 칠하고 보수했다. 전열함man of war의 춥고 어두운 갑판 아래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과 규율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2. 해전이 드물었다.
1805년, 영국해군은 전열함(함포 50문 이상) 136척이나 순양함 160척 중 1척에 승선했다. 아마 명부에 오른 114,012명 중 한 명으로, 북해, 영국해협, 웨스턴 어프로치Western Approaches, 동과 서지중해, 캐리비안 제도, 서인도, 북미해안에 있었을 것이다. 

 


운이 좋다면 해전을 한 번 이상 경험하게 될텐데, 능력을 인정받은 장교는 위험지역으로 파병되기 때문에 함대전에 참전할 수 있었다. 당시 넬슨, 커스버트 콜링우드Cuthbert Collingwood, 에드워드 베리Edward Berry같은 제독도 함대전을 3번 밖에 경험하지 못했다.



3. 함대전은 혼란 그 자체였다. 
대항해시대의 해전은 상상과 완전히 다르게 포연으로 수평선이 보이지 않았고 격전 중에는 겨우 몇 미터 시야가 고작이었다. 혼동은 혼란으로 번졌고 잘 수립된 계획은 완전히 틀어졌고 마구잡이 결정과 행동이 해전의 승패를 갈랐다. 

 


범선해전에서는 오인포격이 다반사였다. 바람, 조류와 파도, 낮과 밤에 따라 계획은 무용지물이 되었다. 전함의 범장Rig는 단 한 발만 맞아도 동작하지 않아서 전함이 그대로 주저 앉을 수 있었다. 장교가 사상당하면 선원이 마비될 수 있었고 반대로 선원 대부분이 사상당하면 장교가 마비될 수 있었다. 
해전에서는 절대로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4. 중형전함의 돛은 8제곱km의 하늘을 가릴 수 있었다. 
전열함의 중심으로 2열 포갑판에 74문을 무장한 전함은 600명의 선원과 1,200톤의 식품을 운반할 수 있었다. 소, 돼지, 양, 염소와 수많은 가금류가 사람과 함께 생활했다. 돛으로 항해했는데 8제곱km의 하늘을 가릴 정도였고 삭구rigging는 무려 40km 길이였다. 74문의 화력은 1805년 아우스터리츠Austerlitz전투의 나폴레옹 포대보다 더 강력했다. 놀랍게도 이 정도는 중형전함에 불과했다. 일부 대형전함은 1,200명이 승선했고 3,000톤을 수송했으며 140문을 장착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전문서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전함으로 구성된 함대를 생각해볼 차례다. 1805년 트라팔가르Trafalgar해전에서는 27척의 전함에 17,000명의 선원과 대포 2,148문이 있었다. 프랑스-스페인연합함대는 훨씬 커서 33척에 30,000명과 2,632문이 있었다. 

 

트라팔가르해전도 이미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5. 무능한 장교도 있었다.
넬슨은 트라팔가르해전에서 너무나도 유명한 깃발신호를 보냈다. ‘영국은 모든 병사가 제 역할을 다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지만 영국역사에서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함장과 장교가 흘러 넘쳤다. 

안소니 몰로이Anthony Molloy함장은 1794년 영광스러운 6월 1일Glorious First of June해전(그림 참조)에서 전력을 다해 교전하지 않았다며 군법회부되었고 다시는 복귀하지 못했다. 브리드포트Bridport부제독은 1년 후에 벌어진 그화Groix해전에서 3척을 노획하는 전과에도 불구하고 적을 추격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았다. 

 


찰스 톰슨Charles Thompson재독은 세인트 빈센트St Vincent해전에서의 결정으로 영국정부의 분노를 샀고 존 윌리암슨John Williamson함장은 캠퍼다운Camperdown해전에서 제대로 교전하지 못했다며 해임되었다. 넬슨도 나일강Nile해전에서 데이비지 굴드Davidge Gould함장이 주도권을 잡지 못하고 동료함장들band of brothers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했다며 크게 실망했다.

 

 

프랑스해군은 압도적인 화력의 120문 기함 오리앙을 가지고도 참패를 당했습니다. 기함 오리앙이 폭발할 때에는 양측이 멍하니 지켜봤을 정도라고 합니다. 

하이드 파커Hyde Parker제독은 코펜하겐Copenhagen해전 후에 해군성의 문책을 받았고 다시는 복귀하지 못했고 에드워드 베리Edward Berry함장은 트라팔가르와 산 도밍고San Domingo해전에서 무기력한 전투를 벌여 현역에서 조기 은퇴했다. 트라팔가르에서 여러 지휘관이 동료의 온갖 비난을 샀고 존 덕워스John Duckworth부제독은 산 도밍고해전 후에 기대했던 세습작위를 받지 못했다. 

 

1806년 2월 6일, 영국식민지 자메이카를 노리던 프랑스해군은 전열함 5척 모두를 영국군에게 내주고 완전히 궤멸했습니다. 

존 덕워스는 대승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작전을 수행했다는 이유로 크게 문책당했고 40년 후에 명예를 회복했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