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직접 키우는 캣그라스 - 알팔파와 귀리

by uesgi2003 2023. 3. 10.

캣그라스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하게 설명해두었습니다. 저는 주로 귀리를 키우는데 앞부분 참조하세요.

알팔파도 좋다고 하니까 키워봐야겠습니다.

조심할 점은 생식이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안되고 곰팡이가 보이면 모두 버리고 다시 심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절대로 야외에 심지마세요. 길냥이도 즐기기 때문에 치명적인 병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풀을 뜯어 먹는 것은 모든 고양이에게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야외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를 키우는 경우, 풀을 뜯는 것이 고양이의 일상의 일부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대부분의 집고양이처럼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반려묘라면 집에서 고양이 풀을 기르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고양이는 왜 풀을 먹을까?

펜실베니아 대학교 수의과대학의 동물 행동학자인 카를로 시라쿠사(Carlo Siracusa)는 "고양이가 풀을 먹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몇 가지 추측이 있다"고 말한한다. "야생에서 고양이는 먹이를 먹은 후 풀을 먹는다. 먹은 풀 때문에 고양이가 구토를 하는데, 고양이가 먹이에서 소화가 안 되는 부분을 뱉어내는 자연의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실내 고양이가 쥐나 새를 잡아본 적이 없더라도 본능적으로 고양이 풀에 끌릴 수 있다. 왜 그럴까? 시라쿠사는 "행동 본능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풀은 고양이가 헤어볼을 토하거나 완화화제 역할로 소화를 돕는 섬유질의 한 형태다."

또 다른 이론은 고양이가 미량의 미네랄과 비타민 A와 D를 섭취하기 위해 풀을 먹는다는 것이다. 풀에는 통증, 감염, 궤양, 피부병, 빈혈을 치료하는 엽록소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엽산은 혈액으로 산소를 이동시켜 고양이의 혈액 순환을 돕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돕는 성분이다. 또한 호흡을 정화하는 엽록소의 이점도 있다.

캣그라스란 무엇인가?

박하과에 속하는 캣닙과 혼동하면 안된다. 캣그라스는 일반적으로 호밀, 보리, 귀리 또는 밀 씨앗에서 재배된다. 가까운 마트나 애완동물 가게에서 씨앗, 흙, 화분 등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 있는 다양한 캣그라스 키트를 찾을 수 있다. 물과 햇빛만 있으면 일주일 안에 고양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나만의 유기농 정원을 만들 수 있다.

시라쿠사는 "고양이 잔디는 농약으로 화학처리하는 야외 잔디보다 안전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는 관엽식물이나 꽃을 갉아먹는 대신 고양이에게 건강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

캣그라스 키트를 포함한 꽃이나 식물을 집에 들여놓기 전에 수의사와 상담한다다.

캣그라스는 안전한가?

캣그라스는 제초제나 기타 살충제로 처리할 수 있는 야외 잔디와 독성이 있을 수 있는 특정 관엽식물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대안이다. 고양이에게 자연스러운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외 고양이에게는 농약이 뿌려진 이웃집 잔디밭을 갉아먹는 대신 건강한 대안을 제공한다. 실내 고양이에게는 야외의 맛있는 맛을 선사한다.

고양이 잔디 키우는 방법

캣그라스 키트에는 따라 하기 쉬운 지침이 함께 제공되지만, 다음은 캣그라스 관리 및 재배를 위한 몇 가지 기본 팁이다:

싹이 트기 전에는 씨앗을 물에 적시지 말고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한다. 새싹이 나오면 물을 적게 준.

씨앗이 싹을 틔울 때까지 3~7일 정도 기다리세요.

싹이 트고 10~14일 후 또는 10cm 높이가 되면 고양이가 먹을 수 있고, 1~3주 정도 유지된다.

매일 스프레이 병을 사용해 자연광과 물을 계속 공급한다다.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물을 너무 많이 주지 않는다다.

고양이가 화분에서 직접 먹게 한다.

잔디가 시들기 시작하거나 색이 변하기 시작하면 새 화분을 준비한다.

 

 

고양이가 닭고기, 소고기, 참치 사료를 좋아한다고 해서 푸르고 잎이 많은 음식은 좋아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고양이는 캣그라스도 좋아한다. 내슈빌 고양이 클리닉의 마크 월드롭 수의사는 "고양이의 미세 영양소 공급원으로 캣그라스를 좋아한다."라고 말한다. "캣닢은 불용성 섬유질을 추가해서서 헤어볼에 도움이 되고 고양이에게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

휴메인 소사이어티에 따르면 캣닙과 캣그라스라는 용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캣그라스는 일반적으로 귀리, 호밀, 보리, 밀풀을 섞어 만든 풀을 말한다.

https://www.humanesociety.org/

 

The Humane Society of The United States

We fight the big fights to end suffering for all animals and, with your help, we'll achieve the vision behind our name: a humane society.

www.humanesociety.org

 

실내에서 캣그라스를를 키울 경우,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것과 먹지 말아야 하는 것(주인이 사랑스럽게 키우는 캣그라스스)과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는 다른 식물과 꽃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한다다. 고양이가 쉽게 접근하여 섭취할 수 있는 곳에 유독성 식물이나 꽃을 두지 않는다.

캣 그라스 키우는 방법

캣그라스를 직접 키워보자. 손가락이 파랗게 물들지 않아도 쉽게 키울 수 있다. 월드롭은 "캣그라스는 아주 간단하게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씨앗을 흙에 떨어뜨리고 물만 주면 된다. 흙을 촉촉하게 유지한 다음 열흘 정도 후에 고양이에게 주면 된다다. 고양이가 쓰러트릴 수 있으니까 낮고 무거운 용기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휴메인 소사이어티는 아예 실내텃밭을 만들고 번성하게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하라고 제안한다.

무거운 용기에 화분용 흙을 ¾ 정도 채우고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선택한 씨앗을 표면에 골고루 뿌린 다음 흙을 약 1cm 정도도 덮는다.

용기를 비닐 랩으로 느슨하게 덮고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에서 보관하며, 흙이 건조해지면 스프레이 병으로 흙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며칠 후 새싹이 나오면 뚜껑을 덮고 화분을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옮긴 다음 흙이 만졌을 때 건조하게 느껴지면 물을 준다. 10cm 정도 자랐을 때에 고양이에게 준다.

캣그라스가 시들면 뽑아내고 씨앗을 더 심는다. 계속 주려면 1~2주 간격으로 여러 개의 화분에 심는다.

고양이에게 어떤 캣그라스가 가장 좋을까?

반려동물 용품점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고양이 풀 중 어떤 것이든 괜찮지만만, 월드롭은 고양이의 신장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알팔파(자주개자자리, Alfalfa) 풀을 추천한다.

귀리는 또한 장을 진정시키는 소화 보조제 역할을 하고 단백질과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며 철분, 망간, 아연 및 비타민 B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훌륭한 선택이라고 말한다.

귀리차는 귀리를 고양이의 식단에 안전하게 포함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귀리차를 만들려면 유기농 귀리 한 스푼을 뜨거운 물에 15~20분간 담가 두었다가, 습식사료에 소량의 귀리차를 섞어 주거나 건식알갱이이에 충분히 적셔 준다다.

반려동물의 식단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은 항상 수의사와 상담한다.

주의해야 할 사항

실내에서 기른 고양이 풀은 고양이에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을 제공하는 쉽고 안전한 방법이지만, 특히 물을 너무 많이 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곰팡이가 생기면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풀 끝만 뜯어먹기 때문에 물을 계속 주면 풀이 죽지 않고 유지된다.

그렇지만 고양이가 계속 캣 그라스를 먹어치우는 것처럼 보이거나 1~2주 만에 캣 그라스가 사라지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고양이의 식단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