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과 꽃

by uesgi2003 2023. 3. 10.

식물에 대해서는 아주 무식하니까 제게 묻지 말아주세요. 식물이름은 부정확할 수 있으니까 영문이름을 참조하세요.

지금까지 죽인 식물로 강남 아파트 100채는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정리했던 내용과 중복됩니다.

 

고양이는 식물을 씹어 먹으며 기어오르고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호기심 많은 고양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식물을 두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집 안에 식물을 키우거나 고양이를 마당으로 내보내려면 고양이에게 유독한 식물과 꽃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한한다. 의심스러운 식물은 집에서 치우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고양이에게 유독한 일반적인 식물과 꽃

많은 독성 식물은 피부, 입, 위 등에 국소적인 염증을 일으키는 자극제다. 다른 식물은 전신에 영향을 미쳐 신장이나 심장과 같은 고양이의 장기를 손상시키거나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는 일반적인 식물은 다음과 같다:

 

아마릴리스(아마릴리스과)Amaryllis (Amaryllis spp.)

가을 크로커스(콜키쿰 오텀날레)Autumn Crocus (Colchicum autumnale)

진달래(진달래과)Azaleas, Rhododendrons (Rhododendron spp.)

피마자 콩Castor Bean(Ricinus communis)

국화, 데이지, 멈멈 (국화과)Chrysanthemum, Daisy, Mum (Chrysanthemum spp.)

시클라멘 (시클라멘 spp.)Cyclamen (Cyclamen spp.)

수선화 (수선화과)Daffodils, Narcissus (Narcissus spp.)

디펜바키아 (디펜바키아 spp.)Dieffenbachia (Dieffenbachia spp.)

잉글리쉬 아이비(헤데라 헬릭스)English Ivy (Hedera helix)

히아신스(히아신투스 오리엔탈리스)Hyacinth (Hyacintus orientalis)

칼란코에 (칼란코에 spp.)Kalanchoe (Kalanchoe spp.)

백합 (릴리움 sp.)Lily (Lilium sp.)

은방울꽃(컨발라리아 마잘리스)Lily of the Valley (Convallaria majalis)

마리화나(칸나비스 사티바)Marijuana (Cannabis sativa)

협죽도 (네리움 협죽도)Oleander (Nerium oleander)

피스 릴리 (스파티필럼 sp.)Peace Lily (Spathiphyllum sp.)

포토스, 악마의 담쟁이 (Epipremnum aureum)Pothos, Devil’s Ivy (Epipremnum aureum)

사고 야자(사이카스 레볼루타)Sago Palm (Cycas revoluta)

스페인 백리향 (콜레우스 암포이 니쿠스)Spanish Thyme (Coleus ampoinicus)

튤립(튤리파과)

주목(Taxus spp.)Yew (Taxus spp.)

반려동물 독극물 헬프라인을 방문하여 반려동물에게 유독한 10대 식물을 확인하거나 미국동물보호협회(ASPCA)에서 광범위한 독성 및 무독성 식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aspca.org/pet-care/animal-poison-control/toxic-and-non-toxic-plants?plant_toxicity=non-toxic-to-cats 

 

Toxic and Non-Toxic Plants

Our handy list contains plants that have been reported as having systemic effects on animals and/or intense effects on the gastrointestinal tract.

www.aspca.org

 

 

고양이에게 유독한 식물의 부위는 어디인가?

어떤 식물이 고양이에게 유독하다면, 식물의 일부가 다른 부분보다 독소 농도가 높을 수 있지만 식물의 모든 부분이 유독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독성 정도는 식물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소량을 섭취해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식물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많은 양에 노출되어야 할 수도 있다.

 

주의해야 할 증상

많은 식물이 자극을 유발하기 때문에 눈, 피부 또는 입의 발적, 부기 또는 가려움증과 같은 자극이나 염증의 결과로 나타나는 대부분의 증상이 나타난다.

 

위와 장 등이 자극을 받으면 구토와 설사를 할 수 있다.

 

독소가 특정 장기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경우, 주로 해당 장기에 증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호흡 곤란(기도가 영향을 받은 경우)

침 흘림 또는 삼키기 어려움(입, 인후 또는 식도가 영향을 받은 경우)

구토(위 또는 소장이 영향을 받은 경우)

설사(소장 또는 결장이 영향을 받은 경우)

과도한 음주 및 소변(신장이 영향을 받은 경우)

빠르고 느리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및 쇠약(심장이 영향을 받은 경우)

즉각적인 치료

고양이가 식물을 먹는 것을 보았는데 독성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거나 고양이가 독성 식물을 먹은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응급조치를 하고 동물병원으로 달려간다.

 

고양이의 털, 피부, 입에서 제거할 수 있는 식물을 모두 제거한다.

고양이를 안전한 환경에 가두고 계속 지켜본다.

 

식물 종류를 알 수 있다면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고양이가 노출된 독성 식물의 이름을 잘 모르는 경우, 구토물에서 발견된 식물 조각을 포함하여 해당 식물 또는 식물 재료의 샘플을 동물병원에 가져간다.

 

진단

식물 종류부터 파악해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신체 검사를 하고 필요에 따라 혈액 검사를 한다.

 

독성 식물의 정체를 알 수 없거나 확인된 식물이 내부 장기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진 경우 특히 필요하다.

 

치료

수의사는 고양이에게 구토를 촉진하는 약물을 투여하거나 장에 있을 수 있는 독소를 흡수하기 위해 활성탄을 투여할 수 있다. 또한 수의사는 손상된 위 부위를 보호하는 수크랄페이트와 같은 약물을 투여할 수도 있다.

 

필요에 따라 정맥 수액, 구토 방지제, 고양이용 진통제, 항염증제 등의 보조 치료가 사용된다. 관련된 독소와 고양이의 상태에 따라 다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생활 및 관리

일부 독성 식물 섭취는 치료가 지연되면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장기간 약물 치료나 특별한 식단을 통한 사후 관리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수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문의한다.

 

고양이가 독성 식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여기에는 집에서 해당 식물을 치우고 고양이를 실내에 두거나 야외 활동을 자세하게 관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