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알레르기 진단과 치료

by uesgi2003 2023. 3. 12.

 

수의사가 고양이 알레르기를 검사하는 방법

음식 알레르기

식이제거 시험이 주요 진단방법으로, 온라인으로 타액 검사키트를 구입하거나 혈액검사를 통해 음식 알레르기를 검사할 수 있지만, 정확하다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다.

식이요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새로운 단백질 식단에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알레르겐(소고기, 닭고기 또는 생선)을 제거하고 대신 고양이의 면역체계가 반응한 적이 없는 새로운 단백질 또는 새로운 단백질을 먹인다. 일반적으로 흰살 생선, 연어, 칠면조, 캥거루, 토끼, 오리, 사슴고기가 있다.

가수분해 단백질 식단에서는 면역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가장 작은 분자량으로 분해한 성분이 포함된다.

식이요법이 효과를 보려면 2~3개월이 걸릴 수 있다. 다른 유형의 알레르기와 순응도가 동시에 나타나기 때문에 바로 호전되거나 개선정도를 파악하기 힘들 수 있다. 식이요법 기간 동안 다른 음식, 간식 또는 사람의 음식을 섭취하면 안된다.

아토피 피부염

특정 환경 알레르겐을 진단하기 위해 두 가지 주요 검사를 한다:

혈청학 알레르기 검사는 혈액 내 알레르겐 특이 반응을 측정한다. 이 검사는 대부분의 일반 수의사가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다.

피내 검사는 수의 피부과 전문의가 하는 가장 표준적인 진단검사로, 테스트 알레르겐을 피부에 주사하고 해당 항원에 대해 발진 또는 부종이 나타나는 지를 검사한다. 진정제가 필요하다.

벼룩 알레르기

벼룩과 벼룩 먼지를 찾는 것은 벼룩 알레르기를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벼룩 빗은 벼룩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된다.

혈액검사(아토피 피부염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를 통해 벼룩 알레르기를 진단할 수 있다. 대부분 임상검사와 병력만으로 벼룩 알레르기를 치료한다. 벼룩을 제대로 예방만 해도 치료가 된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보호자의 상당한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다.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을 검사하기 위해 수의사는 패치 테스트를 한다. 집이나 실외에서 가져온 물질을 신체 부위에 바르고 7~14일 동안 매일 확인한다. 접촉성 피부염이 의심되는 경우 생검도 도움이 된다.

피부 약물 발진

보통 고양이가 아프기 직전의 약물투여 이력과 약물투여를 중단했을 때 회복되는 것으로 진단한다. 모든 약물이 피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일부 약물은 발병률이 높아 원인을 파악하기 쉽다.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천식은 방사선 사진이나 엑스레이로 진단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수의사는 혈액검사로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배양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을 제외시킨다.

 

 

고양이 알레르기 치료

음식 알레르기

대부분 식단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제거해서 치료할 수 있다.

발작 시에는 임상 증상에 따라 보조치료를 한다. 급성인 경우 스테로이드, 항생제, 설사약, 항히스타민제, 구토약 등을 처방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

면역요법 또는 알레르기 백신을 우선 사용한다. 주사제 또는 혀 밑에 백신을 투여한다. 백신은 검사결과와 개별 알레르기 항원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데 완전한 효과를 보려면 3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릴 수 있다.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 억제제는 보통 한 달 이내에 면역요법보다 빠르게 알레르기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서 혈액검사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 고양이는 임상증상에 따라 보조치료를 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 2차 감염을 위한 항생제 및 항진균제, 진통제, 국소요법, 항히스타민제,

 

벼룩 알레르기

벼룩 알레르기가 의심되거나 확진된 고양이는 벼룩 방제치료를 받아야 한다. 고양이 전용제품만 사용해야 하며 절대로 다른 동물용을 사용하면 안된다. 대부분의 제품은 국소용 액체 또는 목걸이 형태다. 벼룩의 일생주기에 따라 최소 3개월 연속으로 치료를 해야 하고 환경청소도 반드시 해야 한다.

초기에는 보조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고양이는 2차 감염이 자주 발생하며 항생제, 스테로이드, 항염증제, 국소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원인물질이 확인되면 우선 그 물질부터 제거해야 한다. 저자극성 샴푸와 물티슈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알레르겐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증상까지 없애는 것은 아니다.

다른 치료법으로는 국소요법, 스테로이드, 면역 억제제 및 면역 조절제 등이 있다.

피부 약물 발진

대부분의 피부 약물 발진은 원인이 되는 약물을 중단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일부 보조치료, 입원, 통증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심한 반응은 면역억제 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천식 치료는 임상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부 고양이의 경우 단순히 알레르기 항원을 제거하면 증상이 개선된다. 안타깝게도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기관지 확장제, 면역요법으로 매일 약물을 투여해야 할 수도 있다. 호흡곤란을 겪는 고양이는 병원에 입원하여 산소를 보충해야 한다.

호흡곤란은 응급상황으로, 고양이가 입을 벌리고 숨을 쉬거나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면 즉시 수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고양이 알레르기의 회복과 관리

반려묘를 사랑하는 보호자의 노력과 수의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알레르기를 관리할 수 있으며, 고양이는 좋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다. 알레르기는 완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모니터링과 조기 개입으로 알레르기가 재발해도 빠르게 정상회복할 수 있다.

특히 아토피가 있는 고양이의 경우, 알레르기 계절이 길고 꽃가루 수치가 높은 환경이 위험요인이다. 여러 종류의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는 진단, 치료 및 관리가 더 어렵다.

또한 벼룩 알레르기나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일부 알레르기는 고양이가 나이가 들면서 더 심해지고 만성화된다. 수의사와 상의하여 구체적인 진단과 고양이의 성격을 고려해, 고양이의 알레르기를 관리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법을 결정한다.

고양이 알레르기 자주 묻는 질문

고양이에게 알레르기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피부에 문제가 있고 가려워한다. 이것 만으로 알레르기 유무를 핀딘할 수 없어도 의심할 수는 있다. 수의사 검진으로 알레르기 확진을 받아야 한다.

 

고양이에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무엇을 줄 수 있나?

약물이나 보충제를 투여하기 전에 항상 수의사와 상의한다. 고양이의 특정 알레르기에 따라 음식과 약물을 조합하여 치료할 수 있다.

 

고양이에게 가장 흔한 알레르기는 무엇인가?

음식 알레르기와 환경 알레르기가 가장 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