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추락하는 고양이는 날개가 없다 - 고소추락 증후군

by uesgi2003 2023. 5. 29.

고양이가 다른 동물에 비해 동작이 날렵하고 안정적이지만 그렇다고 흔한 오해처럼 낙하의 달인이 아닙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큰 부상을 입을 수 밖에 없는데 우리의 선입견과 달리 2~3층 높이에서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소추락 증후군High Rise Syndrome

 

고소추락 증후군(HRS)은 동물이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부상을 입는 것을 말하는데, 대개는 의도치 않게 미끄러지거나 발을 헛디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2층 정도의 낮은 곳에서 떨어져도 심각한 부상과 외상을 입거나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반려동물이 높은 곳에서 떨어질 확률이 낮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해 보기 바란다! 싱가폴 동물보호센터SPCA는 매주 최소 5건의 고양이 고소추락 증후군 사례를 접수받고 있고, 이 중 절반 이상이 충격으로 죽는다. 매주 5건이면 매년 약 260건, 130마리가 죽는 셈이다. 이것도 SPCA가 파악한 사례에 불과하며, 전체 데이터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SPCA는 반려동물 소유자, 특히 고양이 보호자가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창문 방충망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력히 권고한다.

 

https://youtu.be/C9AykNqTnh0

 

 

동물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

고소추락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창문이나 발코니에 방충망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지역이나 집에서 발생한다. 특히 고도로 도시화된 싱가포르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층 아파트에 살고 있어 더욱 위험하다. 높은 곳에서 떨어진 동물은 일반적으로 코와 입에서 출혈, 구개열, 기흉이 나타나는데, 이는 전형적인 고소추락 증후군 삼중고로 알려져 있다. 추락의 충격으로 인해 입천장이 비정상적으로 벌어지는 구개열(구개열)이 발생하여 정상적인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게 된다. 마찬가지로 낙상으로 인한 외상으로 폐와 흉벽 사이에 공기가 갇히는 기흉이 발생할 수 있다. 기흉은 폐가 정상적으로 팽창하는 것을 방해하여 폐기능을 멈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부상 삼중고 외에도 흉부 및 호흡기 부상, 머리 및 안면 부상, 사지 골절, 내출혈 등이 일어난다. 넘어진 높이, 넘어진 위치, 착지 위치에 따라 부상의 정도와 유형이 달라진다. ‘고양이는 항상 발로 착지한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다. 고양이는 넘어질 때 발을 벌리고 착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충격과 정형외과적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동물이 떨어지는 높이가 높을수록 생존 가능성이 낮아진다. 생존율은 평균 약 80~90%이지만, 많은 고소추락 증후군 연구에서는 죽은 채로 발견된 동물을 제외하기 때문에 훨씬 떨어진다. 그렇지만 즉시 응급처치를 하면 생존 확률은 크게 높아진다.

 

창문을 막아 생명을 구해야 한다. 동물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려 하지 않으며 우발적인 사고로 떨어지는 것이다. 본능적으로 높은 곳의 위험을 인지하고 있지만, 새를 잡거나 큰 소음에 놀라 발을 헛디딜 수 있다. 반려동물 보호자는 동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고소추락 증후군의 희생양이 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봉쇄해야 할 책임이 있다.

 

집에 방충망을 설치할 경우, 반려동물이 전력을 다해 달려들어도 뚫리지 않을 정도로 안전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여부입니다. 반려동물 보호자에게 예산과 미관이 중요한 문제일 수 밖에 없다. 예산과 미관을 고려하면서 반려동물을 위해 집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방충망이 부러지거나 찢어지지 않고 동물이 달려들어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자석부착 그물망은 동물의 무게와 힘을 견딜 수 있을 만큼 튼튼하거나 안전하지 않다. 절대로 설치하면 안된다.

 

창문, 문, 발코니에 방충망을 설치한다! 반려동물이 뛰어내릴 때만 넘어진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모든 동물은 발을 헛디뎌서 넘어질 수 있다. 창문 등을 방충망으로 막으면 반려동물이 고소추락 증후군의 희생양이 될 확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길냥이에게 2층 높이에서 먹이를 주면 안된다. 동물이 높은 층을 탐험하는 습관이 생기면 높은 곳에서 떨어져 이웃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내기사로도 보도되었을 정도로 많이 일어나는 사고입니다.

https://www.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45310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추락하는 고양이는 날개가 없다 - 헬스경향

■ 고양이는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괜찮을까?고양이의 놀라운 균형 감각과 착지 능력은 널리 알려졌다. 이에 비해 추락으로 발생하는 다양하고도 심각한 질환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편

www.k-healt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