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2차대전

전차병 이야기 (5부) - 전차병의 진화

by uesgi2003 2023. 6. 14.

전차전술과 신병훈련에서 독일이 영국과 프랑스를 완전히 추월하기 시작합니다만, 전차성능에 대해서는 대전차전이 불가능할 정도로 뒤처져 있는 상태입니다. 

 

 

전차병선발과 훈련은 외부에 공개하지 않았고 국가마다 다른 방식을 사용했다. 영국전차병 중에는 어느 정도 기술력을 갖춘 사람도 많았지만, 압도적인 다수가 실직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입대한 사람들이었다. 1933년에 입대한 빌 클로즈는 '매우 어려운 시기였다'고 회상했다. ‘30년대에 불황이 극심했고 작은 시골 마을에서는 희망이 없었기 때문에 군대가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했다.’ 3개월 동안 실직 후 전차부대에 입대한 또 다른 병사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내가 살던 북부마을에서는 일반 성인인구의 절반이 실직 상태였다'고 말했다. 나는 그들과 비슷한 삶을 절대로 살지 않겠다고 결심했고 입대했다.’
모두가 전차병이 되려고 한 것은 아니었다. 빌 클로즈는 인기좋은 제11 경기병대를 원했지만 지원자가 넘쳐났다. 모병 상사가 "미안하지만 자리가 없으니 전차부대에 입대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말했다. 1937년 스무 살 생일 직후 입대한 앨런 울라스탄은 '민간인 생활보다 군 생활이 더 나은 선택이었던 1930년대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 왕의 봉급을 받아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3왕립전차연대(RTR)에 입대했다. 
프레드 고다드는 천으로 감췄던 스프링식 빨래집게를 제한된 시간 내에 조립하는 시험을 거쳤다. 나중에 그는 "같은 시험을 치른 사람 중에 조립하지 못한 사람이 많았다"고 적었다. 그는 엔진을 무척 좋아했지만 교육수준이 낮아서 공군은 꿈도 꾸지 못했다. 육군신병 모집사무소에서 그의 기계에 대한 애정을 파악한 모병 상사는 '키가 작으니까 전차에 잘 맞을 것'이라고 제안했고, 그의 부실한 치아도 치료해주겠다고 했다. 버밍엄 출신의 해리 웹은 신병모집소에 도착하자마자 '자전거 벨을 떼어내고 재조립하는 적성 검사를 받은 후에 국왕에게 충성을 맹세했다'고 회상했다.
폴 롤린스는 1937년 솔즈베리 평야에서 기동 중인 전차사진을 실은 일요신문에 매료되었다. 그는 '검은 유니폼과 검은 베레모를 쓰고 밖에 서 있는 전차병을 보고 나도 그들과 함께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열일곱 살의 나이로 운전면허 시험에 합격했고 나이를 속여 입대했다. 
상남자를 꿈꾸는 소년들에게 기술과 총기, 미래전쟁 시대는 또 다른 매력이었다. 마이클 할스테드는 회전포탑 대포와 해전에 대한 생각이 가득했는데, 군인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전차부대가 대안이 되었다. '6살 때 아버지와 함께 솔즈베리 평야에 갔을 때 버려진 1차 세계대전 마크 4? 5? 전차를 처음 봤다. 완전히 반했고 그 순간을 결코 잊지 못했다.’ 
공군에 입대하고 싶었지만 시력이 문제였던 톰 힐드는 학교에서 전차 3대를 본 후 전차로 방향을 바꿨다. 브라이트병장도 마찬가지로 전투기 조종사가 되고 싶었지만 조종사자격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전차병이 되었다.

독일군은 1935년 5월, 국가방위군이 국방군Wehrmacht에 흡수된 후 징병이 더 일찍 이루어졌다는 점을 제외하면 영국군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독일국방군은 최악의 실업기간 동안 하루 세 끼의 식사와 숙소가 제공되었고, 경찰이나 우체국 등 다른 정부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종신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었다. 독일전차부대는 영국과 달리 약간의 기계훈련을 시켰기 때문에 기술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그 당시 애국심은 오늘날 이해하기 어려운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영국인들은 대영제국을 믿었고 독일의 국가사회주의는 무엇보다도 조국, 독일의 미덕을 찬양했다.
운전기사였던 한스 베커는 1937년 봄에 '독일 전역에 불고 있던 애국주의의 열기'를 회상했다. 민간인으로 남을 이유기 거의 없는 상황에서 그는 '칙칙한 제복을 더 화려한 군복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고 느꼈다. 그렇게 해서 그는 '다시 운전병이 되었고, 일반 승용차 대신 크루프의 장갑차를 운전하고 있었다.' 스물 두 살의 교사였던 칼 푹스는 1939년에 징집되어 여러가지 테스트와 심리검사를 거친 후 전차사수로 배치되었다. 그는 일기에 '다음 주에 처음으로 전차에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전차는 정말 멋지다'라고 썼다. 음악가가 되고 싶었던 
오토 카리우스는 '마음이 바뀌어 기계공학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는 보병대대에 징집되었지만 체격때문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내려졌고 '작은 꼬마'는 기갑부대에 자원했다. 카리우스는 보병부대를 지휘하는 늙은이가 '이 반푼짜리 녀석을 없애 버려서 기뻐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자물쇠 제조공 헨리 메텔만은 운전병으로 선발되었는데 '가슴이 터질 듯한 자부심으로 가득 찼다'고 썼다. ‘독일전차 운전병이 된 것보다 더 큰 영광이 있을 수 있을까! 길가의 구경꾼들에게 내 운전하는 전차를 보여주는 것은 정말 멋진 경험이었다.’

 

 

독일의 초기전차병 군복은 우리가 아는 군복과 거리가 멉니다. 전쟁 전이고 여기에서 설명하듯이 새로운 시대를 상징했기 때문에 외부에 보여주는 이미지가 훨씬 중요했을겁니다. 저 군복은 구데리안의 아이디어였다는군요.

서방에 알려지지 않은 소련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전차군대를 편성하고 있었다. 공산주의 혁명때문에 기술적인 제약과 비난을 받았던 러시아는 독일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했다. 영국과 프랑스와 달리 러시아는 확고하고 보수적인 기병장교들의 의견을 극복할 필요가 없었다. 
1928년, 스탈린은 당내 불화를 딛고 레닌의 후계자로 부상했다. 소련의 산업화는 1928년부터 1937년까지 5개년 계획을 통해 가속화되었고, 소련의 군사적 야망확장을 위한 토대가 되었으며, 스탈린은 세계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강력한 군대를 만들려고 노력했다. 노동자와 농민의 붉은군대(노농적군, RKKA)의 기계화는 과거의 전통과 재래식 전쟁에 대한 '부르주아' 개념에 얽매이지 않고 강력한 전차부대를 만들었다. 
카잔에서 독일군과 비밀리에 협력하던 시절부터 시작해 1932년에는 세계 최강의 프랑스군보다 더 많은 전차를 보유했다. 소련의 전차는 특정임무에 따라 경전차, 수륙양용 경전차, 중전차 등으로 다양하게 나뉘어졌는데 T-26 쾌속전차와 중전차 시리즈를 가장 많이 보유했다. 

 

2차대전 개전부터 종전까지 전차최강국은 소련이었습니다.  위는 그냥 전차가 많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전중반기 이후 T-34/85입니다. 온갖 전차를 양산했는데 아래는 수륙양용 T-38 전차입니다.

모스크바 전차박물관에 가면 볼 수 있는데, 직접 봤습니다. 음하하하...


1938년까지 소련군은 약 9,000대의 전차를 보유했으며, 이 중 대부분은 T-26, BT-5, BT-7 모델이었다. 이 전차들은 경장갑과 경무장이었지만 새롭고 상당히 혁신적인 설계개념을 적용했고 공중지원과 함께 종심돌파전투Deep Battle에 적합한 전차였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확장은 전차병 징집과 훈련에 막대한 투자를 해야 했다. '당신이 타면 온 나라가 당신 앞에 놓여 있다! 당신은 철마를 타고 있다!' 선전은 붉은 군대의 무적을 찬양했고, 러시아인들은 애국심이 넘쳤다. 1930년대 소련에서 군인은 매우 인기가 있었다. 사람들은 혁명을 지켜낸 붉은 군대가 적의 땅에서 적을 물리칠 것이라고 믿었다. 

 

소련군이 오합지졸인 것처럼 설명하는 자료가 많은데 실제로는 온갖 전쟁을 치뤘기 때문에 전술이 상당히 현대적이었습니다. 스탈린의 대숙청때문에 귀중한 장교와 전술이 숨죽였을 뿐입니다. 종심전투전술입니다. 


10대들은 돌격하던 붉은 기병은 전투기 조종사와 인상적인 전차를 탄 전차병으로 대체되었다. 젊은이들은 군대에서 교육을 받고 직업을 배울 수 있었다. 알렉산드르 부르체프 중위는 '우리 모두는 군 복무를 꿈꾸고 있었다."라고 지역 마을의 분위기를 회상했다. ‘그들은 단순한 마을 소년으로 떠났다가 완벽한 군복과 높은 군화를 신고, 교육받고 교양있고 학식있는 남자가 되어 돌아왔고, 육체적으로도 강인한 모습을 보였다. 젊은 소비에트 국가의 힘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보수를 많이 받았다. 온 마을이 모여 돌아온 전차병들을 환영했다'고 기억했다. 
유럽군에 비해 부사관 역할이 덜 발달하고 계급이 없던 적군에는 장교가 더 많았다. 영국, 프랑스, 독일군에서 전통적으로 부사관에게 주어지던 보직에 하급장교를 충원했다. 1930년대 소련 전차장교 교육은 2년 과정이었다. 운전, 사격, 전술 등 소련군이 사용하는 모든 유형의 전차를 연구하고 실제로 연습했다. 
알렉산드르 보드나르는 '우리는 실습 수업을 들었고 하드웨어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공부했다. M-17 엔진이 매우 복잡하지만 볼트 하나까지 알고 있었다. 차량 정비부터 모든 승무원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고, 주포와 기관총을 분해하고 조립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럽에서는 전례가 없는 심도깊은 훈련이었다. 

1930년대 초, 램지 맥도날드의 노동당 부가 1931년 붕괴하면서 금융위기가 영국군을 뒤흔들었다. 새로운 정부는 과감한 예산삭감을 단행했고, 육군예산은 10% 줄어들었다. 열여덟 살의 해리 웹이 보빙턴캠프와 왕립전차군단에서 경력을 쌓기 위해 울역에 도착했을 때, '역은 완전히 불이 나가 있었고 누군가가 자신의 이름을 불렀다’고 회상했다. 
몇 명이 간신히 운전병을 찾아내 캠프에 도착했는데, 전차신병들은 1914~18년의 낡은 나무오두막 밖에 버려져 있었다. 시간이 지나자 한 병장이 나타나 침구가 부족하다며 사과하고 아침까지 최선을 다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 신병은 ‘우리 숙소를 눈으로 보고도 믿지 못했다. 시베리아로 알려진 오두막집에 수용되었는데 방풍이나 방수가 되지 않았다. 침대 위에 우산이나 방수시트를 올려놓는 것만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말했다.
6월 어느 날 밤에 도착한 또 다른 신병은 어둠 속에서 12km를 걸어서 입대했는데, 신병막사로 안내받은 후 '그곳이 내가 살아야 할 곳이라는 것을 믿지 못하고 몇 번이나 지나쳤다. 타르를 칠한 단층 목조건물로, 주거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쥐덫수준이었다’고 회상했다. 빌 클로즈는 '매우 원시적이고 힘들었다'고 기억한다. 특히 음식이 끔찍했다. 또 다른 신병은 '아침식사는 괜찮았지만 달걀대신 역겨운 냄새가 나는 토마토 통조림이 몇 개 들어 있었다'고 회상했다. 아무리 군생활이라고 해도 이래서는 안되었다. 

반면, 아돌프 히틀러의 집권 이후 독일은 영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활발한 재무장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독일은 1935년 3월 징병제를 재도입하고, 차량운전사령부는 기갑연대로 이름을 바꾸고, 기갑사단 3개를 새로 창설했다. 뉘른베르크 나치당 집회, 독일제국당 대회에서 청회색 배기가스 연무에 뒤덮인 1호전차 8대가 퍼레이드장을 가로지르며 기만이 끝났다는 상징적인 시위를 벌였다. 
새로운 기갑사단을 채울 첫 번째 징집신병이 10월에 도착했다. 자전거에 뒤집어 씌운 가짜전차 훈련은 더 이상 없었다. 하인츠 구데리안은 '가짜전차의 천에 연필을 꽂아 내다보던 학생도 사라졌고 막대기와 돌로 우리 전차를 방어하던 보병들도 더 이상 전차를 경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독일기갑연대 신병은 3층짜리 숙소 건물에서 지냈는데, 넓은 지하실이 있고 통풍이 잘되며 영국과 프랑스보다 훨씬 좋은 샤워시설을 자랑했다. 이 건물들은 지금도 현대독일육군, 독일연방군, 나토군대의 숙소다. 
신병들은 기차역에서 군악대를 선두로 그림엽서에나 나올 법한 화려한 깃발로 장식된 새 막사로 행진해 들어갔다. 당연히 신병들은 자신들이 중요한 시작의 일부라고 느끼게 되었다. 녹색 운동장 옆에는 공장에서 갓 생산된 신형 1호전차가 보관된 넓은 차고와 격납고가 있었다. 새로운 숙소와 환영식은 새 정권의 미래 비전과 결의를 시각적으로 보여주었다. 새로 도착한 독일 전차신병은 미래가 정해져 있고 자신도 그 미래의 일부라고 생각했다.

 



영국과 독일은 지역별로 신병을 모집했다. 민병대와 나폴레옹 전쟁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영국기병연대는 특정 지역에서 병력을 충원했다. 영국신병이 유대감을 느꼈다면 독일신병은 용접과정을 거쳤다. 독일인들은 국가사회주의 선전이 선포한 것처럼 '크루프 강철'처럼 결합했다. 독일군 훈련은 혹독했다. 나치 이데올로기는 유럽인 정복을 세뇌시켰다. 
독일 신병들은 국가노동서비스Reichsarbeitdienst와 히틀러청소년단Hitlerjugend에서 보낸 시간 덕분에 군대생활에 잘 적응했다. 히틀러청소년단은 정기적으로 힘과 지구력 시험을 통해 소년들의 공동체를 장려했다. 현대식 군대에 필요한 모터 엔지니어링과 항공기 활공과 같은 직업기술을 장려했다. 

 


헨리 메텔만은 '히틀러청소년단에서 이미 상당한 기초 군사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군대훈련을 더 빨리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차운전병이 되어 '마침내 전차를 타게 되었는데 이미 전차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요하네스 쾨펜은 "히틀러청소년단에서 강인한 사람이 되라고 배웠다. 히틀러는 독일소년이라면 그레이하운드처럼 민첩하고, 가죽처럼 강인하고, 크루프 강철처럼 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데리안의 참모였던 발터 네링Walther Nehring소령은 새로운 전차부대로 군전력의 핵심을 구성하려면 건강하고 강인한 젊은이들을 모집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는 밀실 공포증에 시달리는 전투환경, 엔진과 포, 캐터필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 서로에게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 다른 전차와 통신하기 위한 신기술 학습, 전차주행의 불편함, 기관총 사격과 포탄파편이 차체를 강타하는 긴장감 등을 지적하면서 ‘우수한 병사들이 이곳에 투입될 수 있으며, 전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롬멜과 작전회의 중인 네링장군입니다. 천수를 누리다가 1983년에 사망했습니다. 


독일군의 기본 훈련은 혹독했고 엄격한 규율이 적용되었다. 카이저 황실군대와 독일 제국군은 영국식 훈련방식을 오랜 동안 발전시켰는데, 옛군인들은 '머리를 내밀지 말고 절대 자원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당연히 결속되기보다는 단절될 수 밖에 없었다. 새로운 군대는 새로운 이념과 훈련으로 무장했다.
롤랜드 키미그는 히틀러 청소년단 시절을 회상하며 '걸어 다니지 않고 뛰어다녔다. 모든 전차병은 기초 보병훈련을 받았다. 교관들은 우리를 계속 도망치게 하고, 괴롭히고, 뛰게하고, 눕게하고, 운전하고, 괴롭혔다. 당시에는 우리를 무너뜨리고 의지를 잃게 만들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명령을 따르게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병사들은 빙글빙글 돌고, 개구리 뛰기, 깡충깡충 뛰고, 호루라기 불면 위아래로 전력질주했다. 한스 베커는 ‘지금도 제복을 입은 남자를 볼 때마다 진흙탕에 엎드려 머리를 들어도 좋다는 허락을 기다리던 모습이 떠오른다’고 했다. 힘들고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때문에 완전히 탈진했다. 장교와 하사관들은 신병을 재탄생시키기 위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무너뜨리려는 목표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부사관은 신병들에게 휘파람을 불어 전차 안팎으로, 위와 아래로 20번이나 기어오르라는 명령을 내렸다. 신병들은 이 힘든 훈련을 지극히 정상적인 훈련으로 받아들였고, 나중에 자신의 목숨을 구했다고 확신했다. 영국군의 훈련은 단호하지만 공정했던 반면에 독일 훈련모델은 냉혹한 현실주의와 긴박감이 있었다. 바우어는 자신의 훈련을 극단적이고 강도 높은 훈련으로 기억힌디. 모든 무기에 숙달해야 했는데 눈을 가린 채로 50mm와 75mm 주포, 기관총, 그리고 모든 무기를 조작해야' 했습니다. 이 혹독한 훈련을 견디지 못한 신병은 보병으로 전출되었다.

 

자료가 유럽중심인데 미국, 일본, 이탈리아 등은 개전초까지 전차와 전차병이 별 의미가 없는 상태여서 그럴겁니다. 

일본 전차병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