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2차대전

전차병 이야기 (2부) - 1차대전 전차병

by uesgi2003 2023. 6. 7.

첫 번째 투입의 엇갈린 결과에도 불구하고 대중은 열광했다. 영화관에는 첫 번째 '전차' 영화를 보기 위해 몰려든 인파로 가득 찼다. 1990년대 제1차 걸프전 당시 위성 TV 시청자들이 정밀 유도 미사일 공격을 24시간 시청했던 것처럼, 1916년 당시 사람들은 전차라는 새로운 기술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전차부대 지원으로 이어졌다. 1914년 리버풀 스코틀랜드 보병대에 입대해 플러스에서 전차를 구경한 샘 라이틀은 '전차는 확실히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말했다. 입대 당시 나이를 속였던 그는 "물론 그 당시 저는 어린 소년이었지만, 진흙탕을 구릉거리며 구르고, 사방에 기관총이 튀어나와 한꺼번에 발사되는 저 엄청난 것들을 보고 제리Jerry(독일군 별명)가 달려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나라도 도망갔을 것이다"고 말했다. 

 

제리, 훈, 크라우츠, 하이니 등 별명도 많았습니다. 


헤이그사령관은 전차 1,000대를 새로 주문했고, 1916년 10월 8일 프랑스에 전차개발을 위한 전차 군단본부를 신설했다. 새로운 전차군단장은 휴 엘스 준장이 맡았으며, 보병출신인 참모장 J.F.C. 풀러소령의 도움을 받았다. 풀러소령은 전차에 관한 모든 정보를 수집, 종합, 전파하고 전차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1917년 겨울, 전술자료를 발간하고 승무원과 정비소 조직에 기술지침을 전달했다. 모든 열의에도 불구하고 전차는 아라스 등의 전투에서 엉뚱한 지형에 단편적으로, 상상도 못할 정도로 투입되었다. '불행하게도 고위급 지휘관이 전차투입 결정권한을 가졌다’고 전차운전병 J.C. 올낫 상사가 불평했다. '이 장교들이 실제로 전차부대를 보고 어린아이 정도의 지능만 가졌더라면 전차부대를 죽음으로 몰아넣지는 않았을 것이다. 전차부대의 가장 낮은 병사도 자신이 거기에 있으면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마크 1 마더 원형은 마크 4로 빠르게 업그레이드되었다. 1917년 4월이 되자 전선에 대거 배치되었다. 105마력 엔진의 출력은 같았지만 전방 장갑이 10mm에서 12mm로 늘어나 독일군의 철갑탄을 막아낼 수 있었다. 이전 독일보고서에 따르면 '포병에게 비교적 쉬운 먹잇감으로, 전용 포로 대응할 수 있다'고 적혀 있었다. 그렇지만 독일군은 이전처럼 소수의 전차만 상대하면 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었다. 

 

31톤 무게에 8명이 탑승했습니다. 

 


1917년 11월 20일 새벽, 영국 전차군단 전 병력인 476대의 전차가 1,003문의 엄호를 받으며 캄브레이 Cambrai의 10km 전선을 따라 힌덴부르크 라인 Hindenburg Line으로 돌진했다. 11월 아침 안개와 연기 속에서 유령처럼 등장한 전차의 물결은 독일군을 공포에 떨게 했다. 
이 모습을 지켜본 한 독일 장교는 '일부 보병은 겁에 질려 고개를 떨구고 있는 것 같았다'고 기록했다. 특수 철조망돌파 전차가 전방에 배치되어 두 번째 파상공격을 위한 길을 확보했다. 처절한 참호전투에 익숙한 장교와 병사들에게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속도였다. 폭이 거의 10km, 깊이가 4km에 달하는 거대한 전선이 무너졌다. 
영국군은 4,000명의 사상자를 냈지만 독일군 4,200명을 포로로 잡고 포 100문을 노획했다. 앨런 베이컨일병은 '하루 만에 8km 이상 진격했다니! 3차 이프레전투에서 3개월이 걸렸고 수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성과다"라고 말했다. 10일 후, 독일군은 가스와 연막 포격이라는 새로운 전술의 반격을 예고했고 전선을 회복할 수 있었다. 영국군 전차 50대가 엉뚱한 곳에 방치되어 독일군에게 귀중한 전차전력이 되었다. 

밖에서는 보병 대대의 사상자가 속출하는 동안, 밀폐된 전차 안에서는 장교와 다른 계급 간의 전통적인 구분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도널드 리처드슨 대위는 ‘우리는 진정한 열성팬 모임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차대대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특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부대였다. ‘보병은 온갖 일상잡담을 했지만, 우리는 밤새도록 둘러앉아 카뷰레터와 마그네토, 6파운더 포, 하치키스와 루이스 기관총의 상대적 장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전차병은 독특한 복장으로 구별할 수 있었다. 대부분 뒤집힌 수프 그릇모양(브로디Brodie) 헬멧을 지급받았고 제복 위에 가죽 저고리를 입었다. 그리고 작은 파편이 얼굴에 튀지 않도록 기괴한 얼굴보호대를 착용했다. 전차병들은 기괴하고 답답한 눈구멍을 통해 서로를 바라보았는데, 이는 전차 내부의 열악한 상황 그대로였다. 

 


마크 1의 크기는 길이 9.5m, 폭 5.7m, 높이 2.4m였다. 뒤쪽에는 조향을 돕기 위해 차축에 연결된 한 쌍의 금속 바퀴가 있었다. 전투실에는 승무원이 움직이는 부품에 윤활유를 쉽게 칠할 수 있도록 완전히 노출된 채 1,000rpm으로 굉음을 내는 거대한 6기통 다임러 엔진이 장착되어 있었다. e당연히 열과 매연이 실내에 가득 찼고 전투 중 피곤하거나 주의가 산만해지면 부상위험이 매우 컸다. 
남은 공간에 8명의 병사가 꽉 들어찼다. 지휘관과 운전병 두 명이 앞쪽에, 포수 네 명이 양옆에서 루이스 기관총과 6파운더를 장전하고 발사했으며, 뒤쪽에는 브레이크맨 두 명이 있었다. 배기 파이프는 지붕의 구멍을 통해 연기를 내뿜었다. 승무원들은 이 파이프에 물을 데워 차를 만들었다. 이 가상의 오븐은 온도가 51도까지 치솟았다. 
알프 심슨은 "전투실의 열기가 얼마 지나지 않아 견딜 수 없을 정도였다"며 "일부 승무원은 조끼와 바지만 입고 하루 전투를 끝내는 경우도 드물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전차설계는 기계의 전투 능력에만 집중되어 있었다. 전차 내부의 인간에 대한 고려는 거의 없었다. 편지함 크기의 구멍을 통해 보이는 격렬한 풍경이 전부였고 다른 승무원들도 어둡고 흐릿한 내부에서 희미하게만 식별할 수 있었다. 전투 중에는 굉음을 내는 엔진 소리와 덜컹거리는 캐터필러, 6파운더 포격으로 인한 심한 충격, 루이스 기관총의 미친 듯이 갈겨 대는 총격음이 밀폐된 내부에 울려퍼졌다. 

다른 승무원들과의 명확한 의사소통이 어려웠습니다. 휘발유, 기름, 코다이트 연기, 엔진열기가 오감을 괴롭혔다. 지휘관은 포수들이 표적을 찾아 교전하는 것을 도울 수 없었고, 기어변속 병사에게 손짓으로 신호를 보내고 후방의 병사에게 브레이크를 밟아 전차를 움직이는데 집중해야 했다.  전차를 운전하고 조향하기 위해 다양한 신호를 개발했다. 기어를 바꾸고 싶을 때 변속기를 두드려 기어변속 병사의 주의를 끌었고, 1단 기어는 한 손가락, 2단 기어는 두 손가락을 들어 올렸다. '손가락 두 개를 아래로 향하면 중립을 의미했다.' 제5대대의 윌리엄 프랜시스는 운전병이 '스패너를 들고 전차 옆면을 두드리며 왼쪽으로 갈지 오른쪽으로 갈지를 표시했다'고 회상했다. '한 번 두드리면 우회전, 두 번 두드리면 좌회전이라고 생각했다.' 
전투를 벌이며 전차를 운전하는 것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힘든 일이었다. 예상치 못한 갑작스러운 소음이 들리면 불안감은 엄청난 공포로 변했다. 캄브레이에서 전차 얼리버드의 운전병 알버트 드라이버는 소음에 대해 말하자면, '총알이 우리 철판을 때리는 소리는 골판지 창고에 우박 50개가 쏟아지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아치 리차드일병이 생생하게 회상한 것처럼, 육체적 해방과 함께 또 다른 하루를 살아남았다는 정서적 안도감도 함께 찾아왔다: 전투에서 벗어나자마자 전차 문을 열 수 있었다. ‘그 안도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신선한 공기를 길게 들이마시고 삼켰다. 사방이 자유로웠다. 팔다리의 자유, 호흡의 자유, 마음의 자유.’

이동 중 전차의 지속적이고 가혹한 움직임을 견뎌야 하는 승무원들은 심한 피로감을 느꼈다. ‘엔진이 꽤 강력해서 전차에 진동이 퍼졌다. 그렇지만 이쪽과 저쪽,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이 더 힘들었다.’ 조준을 마치고 발사할 준비를 하면 전차가 갑자기 어디론가 튕겨 나가면서 포수를 쓰러트렸다. 
장애물 통과가 특히 힘들었다. 힌덴베르그 라인의 복잡한 참호를 가로지르면서, 한 전차 지휘관은 훈련에서 겪었던 사고기억을 떠올리며 '과연 우리가 넘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다. 염려대로 위로, 위로, 위로 올라가다가 아래로 떨어지며 지휘관의 머리가 찢어지고 휘발유 캔, 기름 캔, 탄약 상자가 여기저기 흩어졌다. 
전차 지지자들은 전차가 바위 모양의 거대한 콘크리트 벙커를 뛰어넘는 멋진 이미지가 담긴 '왕, 전차 훈련장을 방문하다'와 같은 선전물을 보여주었다. 촬영 당시 앨런 스크러튼 중위가 참석했다.  ‘전차가 엄청난 소음을 내며 평평한 꼭대기에 도달했다가 하강할 때 조금씩 떨어지면서 갑자기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폐하 바로 앞의 진흙탕에 전차 코가 파묻혔다.’ 
무성영화는 '폐하께서 안에 있는 병사들을 걱정하시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음 프레임을 유쾌하게 이어갔다. 스크러튼은 "우리 모두 숨을 죽이고 서 있었다"며 "안에 있는 사람이 아직 살아있는지 궁금했는데, 놀랍게도 탱크가 잠시 멈춘 후 천천히 가다가 국왕과 나란히 수평을 이뤘다"고 회상했다. 
영화 '더 래드 인사이드The Lads Inside'는 이어서 그들이 유쾌하게 기어나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스크러튼은 '사령관 하셀러가 얼굴 가득 미소를 지으며 뛰어내렸고, 국왕으로부터 축하를 받았다'고 회상했다. 바로 '매우 비틀거리는 두 명의 다른 남자'가 뒤따랐다. 그들은 정복을 입고 있었고 양처럼 얌전하고 경건해 보였다. 스크러튼이 지적했듯이 국왕은 '나머지 승무원들이 아직 의식을 잃은 채 전차 안에 있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 채' 자리를 옮겼다. 

 

그냥 설정샷입니다. 

신병은 처음부터 밀실 공포증에 시달려야 했고, 좁고 끊임없이 흔들리는 시야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로이드 조지는 햇필드 공원의 안락한 환경에서 첫 번째 시연을 하면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들어가려면 몸을 구부리고 머리와 몸통을 넣은 다음 마지막으로 발을 들어 올려야 했고, 나오려면 발이 땅에 닿을 때까지 발을 내린 다음 몸을 아래로 접어야 했다. 전차에 불이 나면 큰 행운이 있어야 나올 수 있었다.' 시연이 무척 편안한 환경에서 진행되었는데도 이 정도였다.
그는 전투에서 모든 전차 승무원이 느끼는 불안감, 재난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탈출해야 하는지에 대한 불안감을 알고 있었다. '최후의 수단은 지붕에 있는 작은 맨홀이었지만, 체구가 아주 작은 사람만 드나들 수 있었다.’ 
전차 대 전차의 군비경쟁이 시작되었고 전차병들은 승패에 따른 감정적 결과도 감당해야 했다. 그래도 연합군은 압도적인 전차전력이 있어서 독일군보다 나은 상태였다. 포병은 초기 전차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다. 적갈색 전차는 항상 독일 포병포대의 관심을 끌었다. 도널드 리처드슨 대위는 3차 이프레 전투에서 자신의 전차 프레이 벤토스가 며칠동안 포격을 받았는데, '전차가 비틀거리며 반쯤 닫힌 운전병 창구멍을 통해 눈부신 섬광이 들어왔다'고 회상했다. '더 큰 폭발음이 전차내부 전체를 밝히고 차체를 뒤흔들었다.' 근처에서 또 다른 전차가 맹렬히 불타고 있는 가운데 '눈부신 섬광이 전차를 비틀거리게 하고 흰색의 뜨거운 금속조각이 힐과 트루 두 대원 사이로 날아들었다'. 

 

이런 참호진지를 돌파해야 했는데 중간에 주저 앉으면 독일군의 육탄공격을 받았습니다. 


그 후, 전차가 앞뒤로 흔들리고 아슬아슬한 충돌로 뇌진탕을 일으켰다: 크고 뾰족한 파편이 총구를 통해 날아와 아서스의 얼굴을 강타해 아래턱을 찢고 가슴을 파고 들었다. 아서스는 소리도 내지 못하고 쓰러졌고, 전차가 기울면서 몸이 바닥으로 미끄러지면서 엔진과 부딪혀 엔진덮개에 피가 묻었다. 
캄브레이를 공격한 378대의 전차 중 179대가 첫날에 사라졌고, 그 중 39대는 독일 213 야전포병연대에게 파괴되었다. 이 연대는 움직이는 목표물을 포격하는 특별훈련을 받았다. '특히 불탄 전차인양은 끔찍한 작업이었다.’ ‘우리가 (기관총) 돌출부 문(사진참조)을 열었는데 거기에는 여러 쌍의 다리가 서 있었다. 다리만 있었다. 그 위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아마도 허리 높이에서 불이 더 심하게 났던 것 같다. 이유를 알 수 없었지만 모든 전차가 똑같았다. 다리만...' 

 


1916년 초, 총사령관 헤이그가 100대의 전차를 처음 주문했을 때, 프랑스는 슈나이더Schneider회사에게 400대의 프랑스형 전차를 주문한 상태였다. 영국과 프랑스는 서로 돌격전차chars d’assault를 동시에 개발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 
1915년 프랑스 포병대령 장 에스티엔느Jean Estienne는 영국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철조망절단 장갑차 기술을 활용하여 궤도형 장갑차를 만든 다음, 영국의 리틀 윌리 원형과 크게 다르지 않은 궤도형 전차를 만들었다. 영국보다 6개월이나 개발이 늦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프랑스는 짧은 캐터필러 위에 차체를 얹는 지름길을 택했고, 철저한 참호 횡단 시험 없이 대량으로 주문했다. 75mm 주포와 하치키스Hotchkiss기관총 2문이 장착된 슈나이더와 이보다 더 나은 75mm 주포와 기관총 4문을 장착한 생 샤몽St Chamond전차, 두 가지 변형이 생산되었다. 17mm의 장갑 덕분에 소형화기 사격에도 끄떡없었다. 

 

슈나이더와 생 샤몽(아래) 전차입니다. 


독일군은 영국전차에 대처하기 위해 참호를 2.4m까지 넓혔기 때문에 프랑스군은 첫출발부터 불리했다. 프랑스전차는 1917년이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등장했는데, 그 무렵 독일군은 시야가 트인 곳에서 포병이 움직이는 표적을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캄브레이는 대규모 전차공격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지만, 새로운 인적, 물적 한계에 부딪혔다. 
첫날 378대의 전차 중 약 47%를 잃었고, 이튿날에는 사상자, 피로, 기계적 마모로 인해 첫 번째 공격의 노력과 성공을 재현할 수 없었다. 그 결과 전투는 이전처럼 치열한 보병과 포병의 공방전으로 이어졌다. 
1917년 여름과 가을, 연합군의 전차손실이 늘어났지만 연합군 전차전력은 양적, 질적 모두 개선되었다. 11월까지 영국군은 거의 1,000대의 마크 IV를 인도받았고 450대가 실전 배치되었다. 프랑스는 500여 대의 슈나이더와 생 샤몽을 보유했다. 
프랑스는 워낙 급하게 전차를 개발했기 때문에 기계 불안정성으로 성능이 저하되었고, 인체공학적으로도 좋지 않았으며, 초급 훈련만 받은 신병이 대거 투입되었다. 프랑스 전차병 윈스턴 로슈는 전차 안에서의 끔찍한 경험을 이렇게 회상했다.
"사실상 엔진 위에 앉아 있는 것 같았고, 엔진소음과 전차 밖에서 들리는 총소리로 소음과 굉음, 불쾌감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것과 같았다. 전차를 주차하고 밖으로 나오면 기뻐 죽을 지경이었다. 이건 영국군도 마찬가지였다.”

전쟁이 끝날 무렵 전차의 형태가 바뀌기 시작했다. 무거운 전차를 개량해, 더 작고 다양한 전차가 등장했다. 윌리엄 트리톤은 1916년 12월 초에 체이서Chaser전차를 제안했고, 1917년 최초의 14톤 미디엄 A 또는 휘펫Whippet전차가 개발되었다. 이 전차는 한 명이 운전하는 최초의 현대식 전차로, 무게를 줄이고 캐터필러를 하단에 배치해 엔진과 변속기를 승무원과 분리시켰다. 시속 13km 속도로 마크 IV보다 두 배나 빨랐고 기관총 4정이 달린 고정 포탑이 있었다.
프랑스는 초기 슈나이더와 생 샤몽의 실망스러운 전과 때문에 르노 FT 도입을 서둘렀다. 이 전차는 돌격하는 보병을 화력지원할 수 있도록 6톤의 무게로 대량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트럭으로 운송할 수 있어서 모기라는 별명이 붙었다. 보병 근처에서 기관총으로 지원하면서 적의 총탄을 튕겨냈기 때문에 무적의 느낌이 들어 보병들이 좋아했다. 
이전에는 많은 목숨을 잃으며 견고한 기관총진지를 돌파해야 했지만, 르노전차덕분에 아주 간단하게 진지를 무력화시킬 수 있었다. 전차로 철조망을 안전하게 통과하고 진지 앞에서 포탄으로 적을 제거할 수 있었다. 더구나 저렴하고 대량생산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전차병이 두 명이면 충분했다. 1918년 중반에는 주당 75대씩 생산되었고, 휴전 때까지 3,000대가 생산되었다. 

 

휘펫은 일본 만주국이 2차대전 초기에 사용했습니다. 

아래의 르노는 회전포탑을 갖춘 혁신적인 설계였지만 가장 아래 사진처럼 전차병 탑승과 보호는 상당히 불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