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기타

나르코스의 주인공, 콜롬비아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 (2부)

by uesgi2003 2015. 9. 13.


뽐뿌라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 중 하나가 중국의 해커에게 회원정보를 모두 해킹당했다고 하는데 그 과정이 정말 씁쓸합니다. 올 3월에 CNET 코리아가 보안이 심각한 사이트 중 하나로 꼽았고 최근 몇 개월 동안 해킹정황이 계속 보이는데도 보안허점이 심각한 제로보드 4를 그대로 사용했던 모양입니다. 

해커가 게시판에 대놓고 비웃으며 자랑한 후에야 허둥지둥거렸는데, 200만 명의 개인정보와 연 10억원 이상(자본금 20억)의 알짜 수익을 거둬들이는 사이트에서 보안에 대해 이 정도로 무책임했다니 다시 한 번 한숨만 쉬게 됩니다. 


보안사고를 일으켜 고객에게 큰 피해를 주는 기업과 그 행태는 이제 중한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콜롬비아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 (2부)


최절정기

카르텔은 마약사업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에 하루에 6천만 달러 이상을 사들였다.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마약사업의 진리는 간단하다. 중요한 사람을 모두 매수하고 친한 은행가가 돈을 가져오게 하면 그만이다라고 말했다.

1989, 포브스Forbes(경제잡지)는 에스코바르의 재산을 30억 달러로 추산해서 227명의 억만장자 중 한 명에 올려두었고 메데인 카르텔은 전세계 코카인시장의 80%를 장악했다.

에스코바르는 1989년에 가장 유명했던 메데인 아틀레티코 나시오날Atlético Nacional 축구팀의 실질적 소유자로 알려졌다.

 

그는 미국과 콜롬비아 정부의 적으로 수배되었지만 메데인 시민, 특히 가난한 사람에게는 영웅으로 자리잡았다. 그는 대중을 잘 다루었고 콜롬비아의 공익사업을 벌였다. 스포츠 팬이었기 때문에 축구장과 다목적 운동시설을 건설하고 소년 축구팀을 후원해서 신임을 얻었다.


 

에스코바르는 콜롬비아 서부의 병원, 학교와 교회를 많이 건설해 콜롬비아 로마가톨릭교회의 지지를 받았다. 그는 로빈 후드Robin Hood 이미지를 덧씌우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서민을 위한 주택건설과 공익활동을 벌였다.

이런 신임과 인기덕분에 메데인 시민은 정부의 수배령과 달리 오히려 그를 기꺼이 보호하려고 했다.


 

그렇지만 메데인의 상류층은 그를 범죄자이자 경쟁자로 간주했다. 메데인과 다른 지역의 마약조직은 에스코바르가 마약을 미국으로 밀수해주는 대가로 마약수입 중 20~35%를 상납했다. 

카르텔간의 분쟁으로 199125,100, 199227,100명이 살해당했다. 특히 에스코바르가 경찰을 살해하면 상금을 주었기 때문에 600명의 경찰이 죽었다.

 

사생활

1976327세에 당시 15살이었던 마리아 빅토리아Maria Victoria와 결혼했고 I후안 파블로Juan Pablo(현재 후안 세바스티안 마로퀸 산토스Juan Sebastián Marroquín Santos)와 마누엘라Manuela를 낳았다.

그는 아시엔다 나폴레스(나폴리의 스페인어)라는 고급 목장을 조성해 살았고 근처에 그리스 성채를 지으려고 했지만 완성되지는 않았다.

정부는 목장, 동물원과 성채를 몰수해서 저소득층에게 분양하거나 놀이공원으로 만들었다. 주변에 고급 호텔 4개가 지어졌는데 동물원과 열대공원이 내려다보인다.



백악관에 놀러간 에스코바르 부자입니다. 미국이 에스코바르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시절로 보입니다. 그는 가족만큼은 끔찍히도 아꼈다고 합니다. 

 

라 카테드랄La Catedral 감옥

대통령후보 루이스 카를로스 갈란이 암살되자, 세사르 가비리아 정부는 에스코바르와 마약 카르텔에 대한 처리에 돌입했다. (에스코바르는 테러와 정치인 납치로 반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정부는 에스코바르에게 자수하고 모든 범죄행위를 중단하면 감형하고 특별대우를 하겠다고 제안했다.

 

에스코바르는 정부와 여론을 압박하던 범죄행위(테러, 살해와 납치)를 모두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후, 1991년에 자수했다. 그는 자신이 지은 개인 교도소 라 카테드랄(사진참조)에 수감되었다. 1991년에 수정된 헌법은 콜롬비아 시민의 외국인도를 금지했는데 에스코바르와 마약조직이 의회를 조종했다는 주장이 많다.


 

에스코바르는 범죄행위를 중단하지 않았고 계속 뉴스에 존재를 드러냈다. 그가 라 카테드랄 안에서 범죄행위를 지휘하자, 1992722일 정부는 그를 다른 곳으로 이감시키려고 했다.

에스코바르는 미리 정부를 입수해서 감옥을 탈출했다. 헌법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미국으로 이송될 것을 염려했다.

 

서치 블락Search Bloc과 로스 페페스Los Pepes

1992, 미국특수전사령부(US Navy SEALDelta Force)Centra Spike(미육군 특수부대)가 에스코바르 검거에 합류해 콜롬비아경찰 특수부대 서치블락을 훈련시켰다. 에스코바르와 정부의 충돌이 길어지고 분쟁이 확장되자 칼리 카르텔과 국회 우파가 로스 페페스(Los Perseguidos por Pablo Escobar의 약자, 파블로 에스코바르가 죽인 사람들의 뜻)라는 자경단을 조직했다.

로스 페페스는 에스코바르의 조직원과 관련자 300명을 살해했고 그의 자산에도 큰 피해를 입혔다.


 

서치 블락, 미국정보부, 콜롬비아 정부는 로스 페페스와 충돌하거나 비공식적으로 협조하며 에스코바르를 추격했다. 로스 페페스에 일부러 정보를 제공해서 메데인 카르텔을 추격하게 했는데 심지어 서치 블락 요원이 로스 페페스 처벌단에 직접 참여했다는 보고도 있었다. 로스 페페스 지휘관 중에는 디에고 무리요 베하라노Diego Murillo Bejarano가 있었는데, 메데인 카르텔에 속해 있다가 나중에는 AUC(콜롬비아 마약조직의 군대, 사진참조)를 이끌기도 했다.


 

죽음과 그 이후

1993122, 우고 마르티네스Hugo Martínez대령의 서치 블락이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시체를 앞에 두고 기뻐했다. 미국특수전사령부, 마약단속국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 콜롬비아경찰과 자경단 로스 페페스가 15개월 동안 수 백만 달러를 쓰며 추격한 끝에 이뤄낸 성과였다.



미드 나르코스에서 에스코바르를 추격하는 3인입니다. 왼쪽이 우고 마르티네스대령(드라마에서는 호라티오 카리요)인 것 같은데, 이런 대쪽같은 사람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잘 보여줍니다. 에스코바르가 엄청난 뇌물과 암살로 그를 매수하려고 했지만 절대로 굴복하지 않고 집요하게 그를 추격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어딘가에는 이런 경찰과 검찰이 있겠죠? 있어야 합니다. 


에스코바르가 서치 블락을 피하려던 중에 발각되었다. 콜롬비아 감청팀은 주파수 삼각측정radio triangulation기술로 그가 메데인의 한 주택에 숨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경찰이 접근하자 총격전이 벌어졌다. 에스코바르는 경호원 한 명과 지붕을 건너뛰며 뒷골목으로 달아나려고 했지만 사살당했다.

그는 다리, 몸통과 귀에 총상을 입고 죽었는데 머리의 총상은 확인사살이었는지 누가 쏜 것인지 밝혀지지 않았고 억측만 난무했다. 가족은 그가 자살했다고 믿고 있다.

동생 로베르토 에스코바르와 페르난도 산체스 아레얀도Fernando Sánchez Arellano는 귀를 쏘아 자살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자살한 것입니다. 추격당하는 동안 탈출길이 없으면 귀를 쏘아 자살하겠다고 늘 말했으니까요.”


 

에스코바르가 죽고 메데인 카르텔이 와해되자 경쟁조직인 칼리 카르텔이 1990년대 중반까지 마약시장을 장악했다가 주요 두목이 살해되거나 체포되었다.

메데인에서는 그를 로빈 후드로 계속 생각했고 장례식에는 25,000명이 운집했다.


 

버지니아 바예호Virginia Vallejo의 증언

200674, 텔레비전 앵커우먼 바예호(1983~1987년 에스코바르와 연인관계)는 대통령후보 갈란의 암살공모 혐의를 받은 상원의원 알베르토 산토피미오의 재판에 출두해 증원했다.

716, 그녀는 DEA의 특별기를 타고 미국으로 이송되었는데 보고타 미대사관은 고위공직자의 범죄연루 확인에 그녀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녀는 비디오 증언에서 산토피미오의원이 에스코바르에게 갈란암살을 부추겼고 그 자리에 자신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2007, In 2007, Amando a Pablo, odiando a Escobar(사랑하는 파블로, 증오하는 에스코바르)라는 책을 출간했는데 초기 시절의 염문, 법무장관 로드리고 라라 보니야Rodrigo Lara Bonilla 암살, 칼리 카르텔과의 분쟁, 마약테러 이후의 이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미드 나르코스에 등장하는 배우가 실제와 정말 비슷한 사람이 많습니다.  

 

에스코바르 일대기 중에 바예호만이 대법원 공격과 그 이후의 테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는데 에스코바르가 자금을 댔지만 인질살해에 대해서는 군의 책임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녀의 증언에 따라 전직 대령과 장성이 인질실종에 대해 30~35년 형을 받았다.

 

바예호는 콜롬비아 대통령 알폰소 로페스 미첼센Alfonso López Michelsen 등도 마약 카르텔과 연관이 있다고 비난했으며 미국의 안전가옥에서 지냈다.

 

가족

미망인 마리아 빅토리아 헤나오와 두 자식은 망명을 받아주는 나라가 없자 1995년에 콜롬비아를 떠났다.

 

에스코바르의 시체는 200610월에 친인척의 신원확인 요구에 따라 묘지에서 다시 꺼내졌고 그 순간이 방송되었다. 아들은 작은 아버지 로베르토를 시체장사한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