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전원주택 정원등은 처음부터 작정하고 만드세요

by uesgi2003 2020. 10. 15.

전원주택은 나무, 잔디와 꽃이 잘 어우러진 정원이 로망이고, 누구나 은은한 조명이 만드는 밤의 정취를 꿈꾸죠.

 

 

디딤돌이나 나무 등을 적당히 비추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값싼 핀포인트 충전식 조명을 마구 사서 마구 꼽기 쉽습니다. 저도 그러다가 돈만 날렸습니다. 

 

전원주택의 정원조명은 단순히 정취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부터 작정하고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주택은 집주변 조명이 아예 없기 때문에 강한 조명이 필요한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CCTV를 아무리 많이 설치하더라도 사후처리용이고 방범용 조명이 더 안전한 경우가 있습니다. 

 

전원주택에서 1년 4계절을 살아보니 여기는 이런 조명 저기는 저런 조명이었다면 하고 뒤늦은 지식을 깨닫고 있습니다. 

 

몇군데 키 포인트는 전원선을 매립해서 확실한 조명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큰 태양광 LED 등을 설치하면 되지? 하실텐데. 햇빛이 충분히 따가운 곳에 설치해야 하고, 그나마도 스산한 늦가을부터 초봄까지는 자정 넘어가면 기력을 다해 꺼집니다. 그래서 키 포인트는 아예 작정하고 켜고 끌 수 있는 확실한 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LED 정원등을 찾아보면 작고 예쁘면서 가격싸고 온갖 미사여구로 치장한 등이 마구 튀어나올겁니다. 다 잊어버리세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그나마도 얼마 안가 생명을 다합니다. 

 

반드시 조명강도인 루멘과 충전지 용량을 확인하세요. 세고 강하면 그만큼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반드시 그런 것을 구입해야 합니다. 절대로 몇천원짜리 그럴듯하게 생긴 것에 혹하면 안됩니다. 

 

마트에서 엄청 싼 가격에 팔기에 여러 개를 사왔던 조명등인데... 이게 고작입니다. 작은 나무 밑둥 하나 비추기도 힘겨워합니다. 

 

디딤돌 비추려면 디딤돌 하나마다 이걸 하나씩 박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확실하게!라고 다짐하고 아마존에서 직구한 녀석으로 바꿨는데 사진처럼 싸구려 조명등 4개 역할을 합니다. 

 

 

이 녀석은 센서형 LED 등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마존에서 직구했는데 싸구려 녀석 15개의 몫을 해내고 있습니다. 가격은 싸구려 녀석의 5배 밖에 안되는데 말입니다. 처음부터 확실한 녀석을 샀어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원등은 방수가 확실해야 합니다. 정원은 물을 마구 뿌릴 수 밖에 없고 장마철에 정원등마다 우산을 씌울 수도 없습니다. 여름을 지나고 나니 정원등이 곳곳에서 '많이 먹었다 아이가'라며 사망하기 시작합니다. 

방수 확실히 확인하세요. 최소한 위에서 뿌리는 물 정도는 막아낼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제가 아마존에서 구입한 녀석들인데, 아마 알리 등에서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을겁니다. 제품의 신뢰성은 여러분의 몫입니다만. 아마존에서는 할인이나 쿠폰 나올 때를 기다렸다가 구입하면 됩니다. 아마존 단골메뉴여서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직배되는 것이 좋은데, 저는 3팩, 총 10개를 구입하면서 직배로 3만원 정도만 더 지불했습니다. 

 

 

저는 은은한 핀 포인트 조명보다 안전용 조명이 필요했기 때문에 강한 것을 설치했습니다. 

 

 

가로등 디자인의 태양광 LED는 공사할 때에 아무런 생각없이 디자인만 보고 3개만 설치했는데 신의 한 수였습니다. 그 때로 돌아간다면 최소한 10개는 설치할 겁니다. 아니죠. 처음에 추천했던 전원연결로 10개를 설치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