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시리즈) 그루밍과 사료

by uesgi2003 2021. 12. 1.

 

그루밍

 

고양이는 먼지, 기름기, 사료부스러기, 냄새 등을 없앨 뿐만 아니라 기분을 가라 앉히고 고양이나 사람과 유대감을 높이려고 그루밍한다. 고양이는 친하다고 생각하면 서로 그루밍해준다. 이런 그루밍을 알로그루밍Allogrooming(사회그루밍)이라고 한다.

고양이는 먹고, 자고, 사냥하면서 여유시간의 최대 50%까지 그루밍을 한다. 새끼는 2주차부터 어미를 보고 그루밍을 배우며 힘이 생기면 스스로 그루밍한다.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고양이가 너무 심하게 그루밍하거나 아예 그루밍하지 않으면 수의사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페르세야가 그레타를 열심히 그루밍해주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알아서 그루밍하기 때문에 빗질과 목욕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데, 빗질을 해주면 헤어볼과 털엉킴을 줄일 수 있고 고양이의 건강상태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단모종은 한 달에 1~2회면 충분하지만 장모종은 매일 해주면 좋다.

새끼때부터 빗질을 해주면 습관이 되어 좋고 주인과 고양이의 유대감도 만들어진다. 매일 빗질해주면 고양이는 주인과의 당연한 관계로 받아들인다.

 

장모종의 털이 엉켰다면 빗으로 잡아당기면 안된다. 고양이는 빗질과 고통을 연결시켜 기억하기 때문이다. 엉킨 털 가장 끝부터 빗질로 풀어주며 아래로 조심해서 내려가거나 손가락으로 헤쳐주면 된다. 심하게 엉킨 털은 며칠 동안 천천히 풀어준다. 절대로 가위로 잘라내면 안된다. 고양이의 피부는 탄력이 있어서 상처를 입히기 쉽다.

고양이가 전기미용기를 무서워 하지 않는다면 쉽게 잘라낼 수 있겠지만 마찬가지로 너무 세밀하게 잘라내다가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한다.

 

너무 엉켰거나 고양이가 심하게 저항하면 동물병원이나 전문미용실을 가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도구를 상비하도록 한다.

- 옥수수 전분

- 참빗Flea comb

- 애완용빗Greyhound comb

- 그루밍 가위

- 퍼미네이터Furminator

 

본문은 가위를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고 했지만 이렇게 가위로 자르라는 자료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이지만, 끝이 무딘 전용가위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s://godkitten.com/how-to-get-mats-out-of-cat-fur/

 

Pain-Free Way How to Get Mats Out of Cat Fur (No Shaving Involved!)

Shaving isn’t the only way how to get mats out of cat fur. Here’s a quick guide how to remove cat fur mats that’s not painful for your feline friend.

godkitten.com

 

치아와 발톱

 

발톱과 치아관리는 빗질과 아예 다른 차원이다.

고양이는 육식이어서 고기를 잘라내는 치아를 가지고 있다. 길냥이는 원래 뼈와 풀을 먹기 때문에 저절로 깨끗한 상태이지만 집냥이는 80% 정도가 치아문제가 있다고 한다.

수의사는 뼈를 부숴먹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사료를 권했지만 높은 탄수화물이 입안에 박테리아를 증식시켜 치아문제를 발생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매주 최소한 2번만 이를 닦아주어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사람의 치약에는 광택제가 있어서 고양이에게 해롭다. 고양이 전용치약을 손가락 칫솔이나 천조각에 묻혀 닦아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버박 효소치약Virbac C.E.T. Enzymatic Toothpaste을 가장 많이 선택한다고 한다. 효소치약은 치아에서 닦아내면 그만이어서 인기가 좋다.

동물병원에서 치아관리 전용제품이나 간식을 구입할 수 있다.

 

 

고양이는 발톱을 숨길 수 있지만 너무 길면 더 이상 숨기지 못하고 계속 자라서 발바닥을 파고 들 수 있다. 2주일마다 발톱을 다듬어주어야 한다. 전용가위를 사용하고 발톱을 부수는 손톱깎이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고양이 발을 부드럽게 쥐어짜면 발톱이 앞으로 나오는데 피가 있는 분홍색 부분Quick이 보인다. 너무 바짝 자르면 상처를 입혀 피가 보일 수 있다. 남성면도지혈펜styptic pen이나 옥수수전분으로 지혈시킨다.

고양이는 대부분 발톱손질을 싫어하기 때문에 새끼때부터 익숙하게 만들어야 한다. 발톱을 손질한 후에는 간식을 주어서 좋은 기억을 심어준다.

 

 

고양이가 너무 심하게 저항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손질한다. 아마 대부분의 병원이 낮은 비용만으로 손질해 줄 것이다.

 

목욕시키기

고양이는 알아서 청결을 유지하지만 목욕을 시켜야 할 때가 있다. 무언가를 뒤집어 썼거나 심한 설사를 한 경우에는 목욕을 시킬 수 밖에 없다.

수건 여러 장, 충분한 물과 고양이 전용샴푸를 준비하고 장모종의 털이 엉켜있다면 풀어준 후에 목욕을 시킨다. 엉킨 털은 물이 묻으면 더 엉켜서 풀기가 힘들어진다.

 

욕조 바닥에 고양이가 디딜 수건을 놓는다. 따뜻한 물을 따로 준비해두고 미지근한 물로 욕조를 4cm 정도 채운 후에 고양이를 물에 넣는다.

고양이에게 따로 준비한 따뜻한 물을 천천히 부어주고 머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샴푸로 거품을 낸 후에 다시 따뜻한 물로 씻어준다.

고양이를 꺼내 마른 수건으로 감싸고 가능한 한 완전히 말린다. 드라이어의 열기는 너무 뜨겁기 때문에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물기를 닦아낸 후에 자연건조시킨다.

 

 볼칸의 굴욕샷이군요.

 시베리안은 충성심이 강하다고 하더니 목욕할 때에도 싫은 울음소리만 내고 저항을 거의 안합니다. 전쟁을 치루는 고양이가 대부분입니다. 

 

 

노령묘 그루밍하기

고양이는 8살이면 노령묘로 간주한다. 이때부터 움직임이 느려지고 주인이 그루밍을 해주어야 한다. 매일 부드럽게 빗질해주면 고양이의 기분이 좋아진다. 대신에 관절통 등이 있는 부위를 조심하고 수의사의 조언을 구하도록 한다.

 

 

 

사료

 

고양이는 입맛이 까다로울 수 있는데 고양이의 신체균형에 극히 안 좋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뼈와 면역체계가 약해질 뿐만 아니라 필수요소인 타우린 부족으로 심혈관문제가 고질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료는 제조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나중에 기준에 맞게 추가한다.

급식을 아예 거부할 경우에는 긴급상황으로 이어진다. 지방을 제대로 분해하지 않으면 24시간 내에 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입맛이 까다로운 고양이는 각별히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한다.

 

대부분 건사료를 가득 부어주고 내킬 때마다 먹게 하는데 고양이가 하루에 얼마나 먹는 지를 알 수 없다. 사료포장지에는 정량을 알려주는 차트가 있다. 아마도 집사의 평소 양과 많은 차이가 날 것이다.

자동급식기를 장만해서 정량을 제 시간에 급식하는 것도 좋은데 고양이는 똑똑한 사냥꾼이기 때문에 급식기를 여는 방법을 결국에는 알아낸다. 아니면 다음 급식을 기다리며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할 수 있다.

 

그래서 급식장난감을 추천한다. 사냥본능을 자극시키고 사료그릇을 벗어나 다른 환경을 탐험하며 지루함과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

 

 

사료종류

이미 사료에 대해 이런 저런 정보를 얻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모든 고양이에게 다 좋은 사료는 없다. 아무리 고가의 좋은 사료라도 고양이가 싫어하면 안 좋은 사료다. 수의사에게 어떤 사료가 적합한 지를 문의한다.

 

습식사료

고양이는 육식이기 때문에, 몇 입 분량의 캔 사료가 우선이다. 캔 사료는 수분이 많아서 신장에도 도움이 된다.

엄청나게 다양한 캔 사료가 있다. 대부분의 캔 사료는 단백질이 높고 불필요한 탄수화물이 낮은 편이다. 그렇지만 제 시간에 급식해야 신선도를 유자할 수 있고 급식 전에 고양이가 보챌 수 있다.

급식하기 직전에 짧게 놀아주는 것이 좋다.

 

건사료

고양이에게 건사료는 차선의 선택이지만 영양구성이 좋다, 쉽게 상하지 않고 마음대로 먹을 수 있고 고칼로리 사료는 간식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대신에 고양이에게는 필요없는 탄수화물이 높을 수 있고 비만으로 이어진다.

건사료를 먹일 때에는 반드시 업체의 권장사항을 따른다. 실제로는 권장사항의 2배 이상을 먹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놀랄 것이다.

 

생식

일부 집사는 일부러 생식을 먹이는데 미국수의학협회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는 교차감염과 질병우려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생식은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 일부가 부족하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해주어야 한다.

고질적인 설사나 당뇨병을 조절하기 위해 생식을 선택한다. 고양이과 영양재단Feline Nutrition Foundation의 자료를 참조하고 수의사의 조언을 구해 생식을 급식한다.

 

https://feline-nutrition.org/

 

 

특별식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라 특별식이 필요할 수 있지만 보통은 고양이가 잘 먹지 않는다. 그래서 평소에 다양한 사료를 급식해서 새 사료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일단 작은 양부터 구입하고 안 먹으면 환불이 가능한 지도 확인한다. 특별식이라도 브랜드에 따라 선호도가 다를 수 있다.

 

새끼용 사료

성장에 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소가 높다. 품종에 따라 성묘사료로 바꾸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한다.

 

품종묘 전용사료

메인 쿤과 벵갈과 같은 특정 품종은 유전인자 때문에 전용사료를 급식해야 한다.

 

집냥이 전용사료

그다지 활동적이지 않은 집냥이 성묘용으로 칼로리가 낮다.

 

노령묘 전용사료

보통 10살 이상의 노령묘를 위해 타우린과 단백질을 늘리고 지방을 줄인 사료다.

 

헤어볼 전용사료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섬유질을 늘려서 소화기관에 남아 있는 털을 제거한다.

 

신장기능 전용사료

양질의 단백질과 인산염을 줄여서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다.

 

방광기능 전용사료

방광결석 생성을 막고 남아 있는 결석이나 결정을 부순다.

 

당뇨 전용사료

고양이의 당뇨를 관리한다.

 

가수분해 단백질 전용사료

일반 단백질에 예민한 고양이를 위한 처방사료다.

 

 

고양이 간식

 

간식은 고양이가 기대하던 행동을 했을 때에 보상으로 준다. 삶은 닭살, 치즈, 생선살 가루, 냉동건조 생선과 닭 등의 고급간식은 훈련에만 주도록 한다. 간식은 불균형 영양식이거나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사료를 대체하면 안 된다.

꼭 훈련이 아니라 치아관리나 약을 먹일 때에도 간식을 사용한다.

 

고양이가 행복해하고 집사를 잘 따르기 때문에 간식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정량을 지켜야 한다. 간식을 너무 자주, 많이 주면 고양이 버릇이 나빠지고 비만과 당뇨문제가 생길 수 있다.

 

행동교정이나 훈련 시에는 반드시 보강하려는 행동을 했을 때에만 준다. 아무 때에나 주면 보상개념이 없어지고 훈련효과가 사라진다. 특별한 간식은 훈련용으로만 사용한다.

 

닭과 치즈 조각이나 육류 이유식과 같은 사람의 음식을 간식으로 주어도 된다. 절대로 필요이상으로 자주 그리고 많이 주면 안 된다. 고양이가 사료를 거부할 수 있다.

 

요리나 식사 중에 고양이에게 먹을 것을 주면 안 좋은 습관을 들이고 심지어 탐식하게 만들 수 있다. 아주 간단하게 나쁜 습관을 들일 수 있지만 행동교정은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걸린다.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

고양이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음식, 약과 식물이 있다. 고양이가 접근하게 내버려두면 안 된다. 다음은 몇가지 예일 뿐이고 상세한 목록은 ASPCA 웹 사이트를 확인한다.

고양이가 먹었을 경우, 즉시 동물병원으로 달려간다.

 

https://www.aspca.org/pet-care/animal-poison-control

 

Animal Poison Control

Call the ASPCA Animal Poison Control Center at (888) 426-4435. Did your pet eat chocolate, xylitol, or another potentially poisonous substance?

www.aspca.org

 

- 아스피린, 애드빌 등의 일반 진통제

- 자일리톨Xylitol과 같은 인공감미료

- 양파, 마늘, 백합과 같은 식물. 몸에 뭍은 백합 꽃가루를 핥기만 해도 죽을 수 있다.

- 튤립, 히아신스, 데이지, 수선화, 국화.

- 마약류

 

 

급수

 

고양이는 보통 물을 충분히 먹지 않는다. 체중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에 한 컵 정도는 먹어야 하며 2.3kg150ml 정도의 물을 먹어야 한다. 5.5kg이라면 하루에 1l 정도는 먹어야 한다.

건사료만 먹는다면 가벼운 탈수상태이기 때문에 습식사료로 보충하고 집 곳곳에 물 그릇을 여러 개 두어야 한다.

고양이는 분수를 좋아한다. 움직이는 것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더 자주 물을 먹을 수 있다. 반대로 갑자기 물을 많이 먹는다면 뭔가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수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한다.

 

 

 

입이 짧은 고양이

 

월섬 반려동물 과학연구소Waltham Petcare Science Institute에 따르면, 고양이는 놀랍게도 사료의 영양가치를 구분하고 선택권이 주어지면 단백질과 지방이 5:5인 사료를 선택한다.

 

고양이는 먼저 냄새부터 맡는다. 아무래도 사냥감의 단백지, 지방, 탄수화물과 가까운 사료를 좋아한다. 식성이 까다로운 고양이는 냄새와 성분이 다른 여러 가지 사료를 급식한다. 몇 주 동안 지켜보면 선호하는 사료가 있을 것이다.

 

너무 좁고 깊은 사료그릇을 사용하면 좁은 입구에 입을 집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수염 스트레스Whisker Stress를 받을 수 있다. 낮고 넓은 그릇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플라스틱 그릇을 싫어하는 고양이도 있다.

 

 

입이 짧은 고양이의 경우 사료가 그릇 안에서 부패하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아니면 너무 많이 줘서 남기는 것일 수 있다. 반드시 사료포장의 안내를 참조해서 정량을 준다.

 

그런데 포장지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려면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닭 고양이사료는 최소한 닭이 95% 이상이어야 한다. 그렇지만 닭과 다른 성분인 사료는 닭이 3% 밖에 안될 수 있다. 반드시 포장지를 잘 확인해서 단백질 성분이 충분한 사료를 선택해야 한다.

다음은 포장지에서 확인해야 할 기본내용이다.

 

성분: 내림차순으로 성분을 밝히도록 되어 있다. 수분을 함유하면 무게가 더 나가기 때문에 수분이 가장 많은 성분부터 나열될 수 밖에 없다. 건사료 닭성분의 경우, 건조되기 전의 무게다.

 

영양분석: 단백질, 지방, 섬유질의 양을 알려준다. 단백질과 지방이 5:5에 가까운 사료를 선택한다.

 

급식방법: 업체가 권장하는 정량이지만 고양이의 상태와 체중에 따라 그 양을 결정해야 한다.

 

 

비만 고양이

 

코넬대학의 캐롤린 맥다니엘Carolyn McDaniel은 약 50%의 고양이가 과체중이라고 말한다. 퓨리나Purina와 힐Hill사는 고양이의 적정체중을 판단할 수 있도록 체형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지방층 아래의 갈비뼈가 잘 만져지지 않으면 비만상태다. 고양이도 과체중이면 당뇨,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이 생길 수 있다.

자유급식은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다. 고양이는 사료를 자율적으로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에 단백질과 수분이 많은 캔 사료를 주는 것이 가장 좋다. 건사료를 준다면 포장지의 주의사항을 잘 읽고 정기적으로 급식한다.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면 수의사와 상담한다. 고양이의 간은 지방을 잘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너무 급하게 체중을 줄이면 지방간이 생기고 수명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