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소변은 영역표시일까? 고양이 행동 해석하기

by uesgi2003 2022. 12. 10.

https://petkeen.com/do-cats-pee-to-mark-territory/

 

Do Cats Pee To Mark Territory? Deciphering Your Cat's Behavior | Pet Keen

There are several reasons your cat could feel inclined to mark its territory, such as to ward off other cats or because something has changed, and it’s stressed...

petkeen.com

펫킨의 전문자료를 인용정리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소변은 영역표시일까? 고양이 행동 해석하기

미스티 레인Misty Layne

 

고양이는 놀라운 동물이지만 행동은 전혀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다. 고양이가 소파를 긁거나 좋지 않은 행동을 한다면 왜 그러는 지를 알아봐야 한다.

 

주인들은 보통 고양이가 왜 갑자기 이상한 곳에 오줌을 싸는지 궁금해한다. 영역표시를 하는 것일까? 아니면 닭고기 맛 사료 대신에 생선 맛을 달라고 하는 것일까?

 

 

소변 위치에 따라 영역표시인지 아닌지 그리고 이전의 소변 자취를 제대로 지우지 않았는 지를 알 수 있다. 이제부터 영역표시와 청소부족의 차이점과 소변테러를 최소화할 방법을 설명한다.

 

영역표시 Vs 배뇨실수

반려묘는 야생에서 살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의 본능이 살아있으며 무리를 이루는 동물이 아니다. 야생에서는 소변으로 영역표시를 해서 다른 고양이에게 서로 마주칠 위험을 경고한다. 반려묘도 마찬가지다. 영역표시를 하는 고양이가 있다면 그곳이 자신의 영역이거나 교미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다. 아니면 집안 변화로 스트레스나 위협을 느꼈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다른 동물을 입양했을 경우다.

 

그렇지만 화장실 밖에서 소변자국을 발견했다면 영역표시가 아니라 부적절한 배뇨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화장실이 마음에 안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요로관감염이나 신장질환일 수 있다.

 

문제는 어떻게 구분하는 가이다.

 

영역표시와 배뇨실수를 구분하는 방법

소변을 발견한 위치, 고양이의 상태, 마리 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영역표시의 경우에는 보통 수직면에서 발견할 수 있다. 고양이가 소변을 뿌리기 때문에 서서 꼬리를 들고 뒤에 있는 수직면에 소변을 싼다. 영역표시는 정상소변보다 훨씬 적은 몇 방울 정도만 싼다. 그리고 냄새가 무척 지독해서 고양이가 뭔가를 알리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영역표시는 다음 중 어느 것에 해당될 때에 자주 일어난다:

중성화되지 않은 고양이가 교미준비를 알릴 때. 그렇지만 중성화되거나 암컷도 소변 스프레이를 뿌릴 수 있다.

10마리 이상의 고양이. 고양이가 많을수록 영역표시 가능성이 높아진다.

서열다툼. 서열다툼이 주 원인이다.

집안 환경 변화.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반면에 대변까지 본다면 배뇨실수일 가능성이 높다. 배뇨실수는 수직이 아니라 화장실처럼 수평면에 본다. 그리고 양도 정상 대소변과 같다. 고양이가 화장실이 마음에 안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건강문제일 수 있다.

 

영역표시를 줄이는 방법

영역표시로 판단되면 이제 어떻게 막을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고양이가 이웃 고양이의 접근을 막으려고 영역표시한다면 정원에 스프링클러와 같이 장애물을 설치한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생각하면, 원인을 없애야 한다. 환경변화가 문제라면 이전의 익숙한 생활로 되돌린다. 진정용 제품이나 약물처방도 도움이 된다. 당연히 동물병원 처방이어야 한다.

여러 마리를 키운다면 화장실이 충분해야 한다. 마리당 최소한 1개에 여분의 화장실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고양이들이 서로 다투지 않고 지낼 공간, 사료와 장난감이 있어야 한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시간이 걸리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절대로 고양이 코를 소변자국에 문지르거나 암모니아가 있는 세제를 사용하면 안된다. 암모니아 세제는 고양이를 유인하는 성분이다.

 

냄새가 지나치다면 Hepper Advanced Bio-Enzyme Pet Stain & Odor Eliminator Spray와 같은 상용제품을 사용한다. 어떤 냄새와 자국이라도 없앤다.

 

펫킨Pet Keen은 몇 년 동안 이 제품을 강추하고 있다.

그리고 소변을 싼 곳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고양이 퇴치 향을 뿌려서 재발을 막아도 된다.

감귤Citrus향

고양이는 감귤류의 냄새를 좋아하지 않는다.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향을 뿌려서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허브와 식물향

사람이 좋아해서 음식에도 넣는 바렌더, 루Rue, 로즈마리와 같은 허브는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을 낸다.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루로 뿌리지 않는다.

레몬밤, 로즈마리, 라벤더, 루, 콜레우스 카니나Coleus canina

 

에센셜 오일

라벤더, 유칼립투스, 레몬그라스, 시트로넬citronella, 감귤 오일

디퓨저에 희석시켜서 소변을 싼 곳에 뿌려서 고양이접근을 막는다. 반드시 고양이가 이 오일에 알레르기나 호흡기 반응이 없는 지를 미리 확인한다.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고양이에게 직접 뿌리면 안된다. 물로 희석시켜 사용한다.

고양이 호흡이 이상하거나, 비틀거리거나, 늘어지거나, 경련을 일으키거나, 구토를 하면 바로 동물병원 검진을 받는다.

 

그리고 저렴하고 안전한 고양이 퇴치제가 있는데 식초도 효과적이다. 고양이는 사람머리 냄새도 싫어한다.

고양이가 여러분의 머리를 핥는다고 항의할텐데, 어디까지나 예외가 있다. 오래된 머리카락을 뿌려두어도 된다.

 

결론

고양이는 소변으로 영역을 표시하는데 안타깝게도 우리에게는 무척 짜증나는 테러다. 다른 고양이를 막거나 무언가 바뀌어서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에 영역을 표시해야겠다고 느꼈을 수 있다. 다행히도 소변테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다.

그렇지만 우선 영역표시인지 아니면 배뇨실수인지를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