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행동억제 제품 고르기

by uesgi2003 2022. 12. 11.

모두 미국이 기준이지만, 아마존에서 직접 주문해도 되고 국내에서 비슷한 효과의 제품을 찾아도 될겁니다. 고양이로 하루 웃고 하루 우는 분들을 위해, 열심히 자료를 찾고 번역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고양이를 아무리 사랑해도 가구와 화분처럼 고양이가 접근하면 안되는 공간이 있기 마련이다. 고양이 퇴치제는 자극적인 향, 불쾌한 감촉, 물 스프레이 등을 사용해서 고양이가 특정 장소나 물체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길냥이나 이웃고양이가 정원에 침입해서 꽃밭을 화장실로 쓰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고양이행동병원The Cat Behavior Clinic의 미셀 나겔슈나이더Mieshelle Nagelschneider는 “공격성과 혐오성을 최대한 줄인 것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보통의 경우 고양이는 부정적 대처가 크게 필요없다. 약간만 불편해도 상당한 효과를 본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퇴치제를 3번만 겪으면 주방 카운터에 오르면 안된다고 경험으로 학습한다.”

 

고양이, 가족과 집에 안전한 퇴치제가 최고다. 효과도 중요하지만 자국이나 불쾌한 향도 남겨서는 안된다. 우리가 추천하는 Bodhi Dog 3-in-1 Cat & Kitten Training Aid는 다양한 표면에 사용할 수 있고 순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이지만 강한 퇴치제가 필요하거나 낮은 학습곡선 때문에 오랜 동안 사용해야 할 수 있다. 고양이 퇴치제는 주인이 개입하지 않아도 효과가 있어야 한다. 주인이 동작하면 고양이에게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고양이에게 소리치거나 장난감총을 발사하면 유대감이 깨지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공격성이 늘고 주인이 없을 때에 시도하는 습관이 생긴다. 다른 대안을 찾기 마련이다.”

 

먼저 막으려는 행동을 분명하게 결정한다. 어떤 제품은 한 두 가지의 행동을 막지만 어떤 제품은 모든 행동을 막는 목적이다. 긁어대거나 물어 뜯거나 소변을 보거나 올라가는 것 중에 어떤 행동을 막을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입한다.

 

끈적이는 테이프나 보호 장애물은 올라가거나 긁어대는 행동에 도움이 되지만 소변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스프레이는 고양이에게 나쁜 향이나 안 좋은 맛이 나서 고양이가 특정 장소에 가지 않게 막는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반드시 제품의 설명서를 잘 읽고 결정한다.

 

실내인지 실외인지를 판단한다. 일부 제품은 강한 향을 사용해서 외부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실내전용이다. 다른 제품은 전기 콘센트에 끼워야 하거나 사람에게 불쾌한 향이기 때문에 위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아니면 가구와 섬유에 사용할 수 없는 성분이 있을 수 있다.

 

제품 라벨을 자세히 읽은 후에 알맞은 목적의 제품을 구입한다. 가구, 페인트칠한 표면, 커튼, 러그, 데크 등의 물체에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소하고 작은 물체에 먼저 시험해서 자국이나 악취가 나지 않는 지를 확인한다. 어쩔 수 없을 때에는 목적 장소나 물체에 직접 뿌리지 않고, 천에 뿌리고 말린 후에 그 자리에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간크기와 사용빈도를 판단한다. 길냥이의 대소변을 막을 것인지 아니면 새끼고양이의 천소파 테러를 막을 것인지? 일부 제품은 작은 범위에만 작용하지만 실외용 제품은 넓은 공간에 동작한다. 한번만 사용해도 되는 제품이 있는 반면에 버릇이 고쳐질 때까지 계속 반복사용해야 하는 제품도 있다.

 

제품의 용량도 잘 판단해서 불필요하게 남거나 다시 구입하는 낭비를 피한다.

 

외부정원에는 적외선 동작탐지 퇴치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고양이가 몇번의 시도 끝에 동작범위를 알아채는 단점이 있다. 그때에는 정기적으로 퇴치기 위치를 바꿔서 설치한다.

 

정말로 퇴치제가 효과적일까?

나겔슈나이더는 “효과가 있다. 목적에 맞는 제품을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맛이 쓴 사과 스프레이는 전기선을 씹는 행동에 효과가 있지만 고양이를 쫓는 데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다닐 것이다.”

 

음파/초음파 퇴치기가 효과적일까?

“길냥이가 정원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목적으로 오랜 동안 추천하고 있다. 그렇지만 실내에서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되고 반려묘가 밖으로 나갈 경우에는 즉시 꺼야 한다.”

 

다음은 우리가 테스트한 중에서 고양이가 반기지 않는, 최고의 상용 퇴치제다.

 

Bodhi Dog 3-in-1 Cat & Kitten Training Aid

단점 12주 이상의 고양이에게만. 반복사용 필요.

 

Nature's MACE Cat Repellent 40oz Spray

단점 유황계란향.

 

NaturVet – Off Limits Training Spray

단점 식용채소에는 사용금지.

 

Stelucca Amazing Shields Cat Scratch Deterrent

단점 가죽이나 인공가죽에 사용불가

 

ELK Anti-Scratch Cat Training Tape Scratch Prevention Deterrent

단점 고양이 털에 붙을 수 있음.

 

Rocco & Roxie No Chew Spray for Dogs

단점 입에 넣는 물체에만 유효

 

Tattle Tale Sonic Pet Training Vibration Alarm

단점 사람에게도 소음발생

 

Orbit 62100 Yard Enforcer Motion-Activated Sprinkler

단점 설치과정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