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가 사랑을 표시하는 12가지 방법

by uesgi2003 2023. 1. 20.

고양이가 사랑을 표시하는 12가지 방법

고양이의 사랑표시는 사람의 사랑표시와 다르다. 고양이는 골골거리고, 머리로 박고, 구르면서 사랑과 애정을 표시한다. 고양이세계에서는 여기에서 설명한 12가지 방법 말고도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시한다.

 

골골대기Purring

고양이가 행복과 사랑을 표시하는 가장 분명하고 일반적인 방식은 골골송이다. 고양이는 몸통 안에 작은 모터를 장착했다가 안정감을 느끼고 무언가를 즐길 때에 가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주인이 고양이를 어루만지면 작게 울리는 소음을 자주 듣는다. 화가 나거나 아플 때에도 골골송을 부르지만 흔한 경우가 아니다.

 

구르기Rolling

애들은 짜증내고 조를 때에 땅에 구르곤 하는데 고양이는 주인을 봐서 기쁘다며 구른다. 고양이가 당신에게 달려와서 땅에 구르기 시작한다. 사랑이 넘치는 환영이고 배를 보인다면 당신의 관심을 바란다는 뜻이다.

시베리안 네 녀석 중에 하나라도 뒹굴거릴만 한데 이상하게도 뒹굴거리는 애정표현을 안합니다. 페르세야의 이 행동은 그냥 자다가 '너 왔니?'입니다. 페르세야가 배보이고 뒹굴거리면 그냥 발정난겁니다.

대신에 길냥이 출신 할멈냥 쿠로는 뒹굴거립니다.

이 자료는 너무 긍정적으로 설명하는데... 고양이가 배를 보여준다고 해서 배를 만지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냥 반갑다 또는 간식줘라고 생각해야지 만졌다가는 바로 얻어맞을 수 있습니다.

 

머리 받기Bunting

머리 박기는 당신이나 물건에 뺨을 비비거나, 앞이마로 부딪치거나, 머리를 문지르는 행동이다. 고양이가 당신에게 냄새를 묻혀서 영역을 표시한다. 누군가 또는 무엇을 사랑할 때에 이런 행동을 한다. 좋아하는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게 머리 받기를 할 수 있다.

 

긁기Scratching

고양이는 긁으면서 냄새와 표시를 해서 자신의 소유를 주장한다. 고양이가 가장 많이 긁는 것을 지켜보면, 주인과 관련된 물건이나 영역이다.

 

꾹꾹이Kneading

꾹꾹이 행동은 새끼때로 이어진다. 새끼는 어미의 젖을 눌러서 젖이 나오게 한다. 성묘는 안정되고 만족스럽고 사랑을 느낄 때에 꾹꾹이를 한다. 주인의 무릎에 올라 손길을 느낄 때에 꾹꾹이를 자주한다.

 

사냥감 선물하기

고양이는 사랑스럽지만 사냥본능이 살아있는 작은 사냥꾼이다. 고양이는 장난감부터 쥐까지 모든 것을 사냥하며 종종 사랑하는 존재와 노획물을 공유한다. 사냥감을 가져오는 고양이는 칭찬해주어야 한다.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선물을 가져오지 않는다.

 

놀기

새끼는 순전히 즐거움 때문에 놀고 대상은 주로 가장 믿고 사랑하는 가족이다. 어떤 고양이는 놀이감을 가져가서 당신이 오게 만든 후에 놀이를 시작한다

 

잠자기

고양이는 보통 하루에 최대 16시간을 잔다. 자는 동안에는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고양이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위치를 선택한다. 고양이가 당신의 무릎을 선택했다면 그 이상의 애정표현이 없다.

 

사랑이 넘치는 눈

고양이의 눈은 머리에 비해 무척 크다. 고양이의 눈은 생존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산인 반면에 가장 약한 부분이다. 얼굴을 대고 눈을 크게 뜨고 있다면 정말로 믿고 사랑한다는 뜻이다. 방 건너편에서 느리게 눈을 깜박인다면 키스를 받고 있는 것이다

 

꼬리 모양

고양이를 만져주면 궁디팡팡elevator butt 자세를 하며 엉덩이와 꼬리 사이를 만져 달라고 한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부분이다. 꼬리를 바짝 세워 사랑을 표시하기도 한다. 고양이가 꼬리를 세우고 끝은 구부린 채로 다가온다면 사랑한다는 신호다. 엉덩이 부분을 당신 얼굴에 대고 있다면 역시 사랑한다는 뜻이다. 새끼는 꼬리를 높게 들어서 어미에게 존경과 사랑을 표시하는데 성묘가 되어서도 좋아하는 사람에게 같은 행동을 한다.

 

야옹울음Meowing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에게 좀처럼 울지 않는다. 새끼만 어미에게 울고 자라면서 울기를 멈춘다. 고양이는 울음소리로 사람과 상호작용한다. 우리가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말을 안 걸듯이, 고양이도 다른 사람에게는 말을 걸지 않는다. 고양이가 당신에게 야옹거린다면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핥기Licking

고양이는 몸단장을 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공을 들이고 친한 사이에는 서로를 핥아준다. 좋아하는 사람의 피부나 머리를 핥고 옷을 빠는데 정말 좋아하는 표현이다. 핥아서 냄새를 묻히고 당신을 중요한 가족으로 생각한다는 표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