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레이저 포인터 사용 굿? 배드?

by uesgi2003 2023. 1. 25.

PETMD의 공식자료입니다만 전문가마다 의견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들은 레이저 포인터의 붉은 점을 따라다니며 즐긴다. 고양이는 왜 그렇게 레이저를 좋아할까? 레이저가 고양이에게 좋을까? 나쁠까?

 

고양이가 레이저 포인터를 좋아하는 이유는 많다. 그리고 제대로만 사용하면 실제로 고양이에게 좋을 수 있다.

 

고양이가 레이저를 좋아하는 이유

고양이는 타고난 사냥꾼으로 설치류, 새와 벌레를 잡으려는 본능이 살아있다.

 

고양이는 마루 바닥을 기어가는 작은 벌레는 노려보다가 발로 내려치거나 정원의 나무에 앉아 있는 새를 지켜보곤 한다. 길냥이가 새, 도마뱀, 다람쥐를 물고와 현관 앞에 선물로 두기도 한다.

 

고양이에게 레이저가 나쁠까?

레이저 포인터가 고양이에게 안전하지 않다거나 나쁘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레이저 포인터를 안전하게 사용해서 고양이의 사냥본능을 충족시키고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음은 레이저 포인터를 사용할 때에 안전하게 노는 방법이다.

 

고양이를 자극시키거나 다치게 않게 주의해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고양이는 만사가 귀찮은 존재couch potato이기 때문에 천천히 시작한다.

 

레이저 포인터를 주의해서 겨냥한다. 절대로 고양이 눈에 비추지 않고 벽의 높은 곳을 겨냥하지도 않는다. 고양이가 흥분해서 과도하게 높이 뛰면 다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 아무리 고양이가 민첩성의 대명사라도 다칠 위험이 큽니다.

 

다른 장난감처럼 레이저 포인터도 가끔씩 잡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자신감을 심어줘야 한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경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조용한 고양이일수록 레이저 점을 잡을 수 없다면 더 빨리 흥미를 잃는다.

 

레이저 포인터가 고양이에게 어떻게 좋을까?

레이저 포인터는 고양이의 체중을 줄이고 자극을 주는데 아주 좋은 장난감이다. 고양이가 자신감을 얻고 서로 어울려 놀 수 있게 한다.

 

반려묘는 조용한 생활만 하다 보니 지루함, 비만, 공격성이 늘 수 있다. 비만이 흔한데 사람처럼 고양이도 식습관을 바꾸고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고양이의 사냥본능을 이용해서 정신과 신체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레이저 포인터는 고양이를 움직이게 하는 좋은 장난감으로 사료조절을 병행하면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

 

레이저 포인터는 고양이의 유대감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두 고양이를 서로 어울리게 할 때에 같은 방에 두고 레이저 포인터로 놀게 한다.

 

레이저 포인터를 2개 사용해서 고양이가 각자의 점을 쫓게 하고 겹치지 않게 한다. 두 고양이가 친해질 때까지 각자의 레이저 포인터를 사용한다.

 

레이저 포인터를 사용하는 방법

고양이의 상태에 따라 천천히 시작한다.

고양이 근처를 조준한다.

작은 사냥감이 움직이는 것처럼 원을 그려 고양이의 관심을 끈다. 쥐가 마루바닥 주변을 돌아다니는 것처럼 움직인다. 직선으로 가다가 구석으로, 다시 앞뒤로 움직인다. 이렇게 움직이면 고양이의 관심을 바로 끌 수 있다.

 

고양이가 레이저 점쪽으로 움직이면 다시 약간 멀리 떨어트린다. 반드시 고양이가 가끔씩 잡게 해야 한다.

 

고양이가 점을 잡고는 잠시 살펴보면 마치 사냥감이 달아나는 것처럼 천천히 움직여 빠져나간다. 다시 추격전이 벌어진다.

 

고양이마다 사냥본능 강도가 다를 수 있다. 몇 분 동안 전속으로 추격하지만 어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보다 반응이 미지근할 수도 있다. 레이저 포인터에 반응이 없거나 금방 흥미를 잃는다면 캣닙과 함께 사용해서 자극시킨다.

 

시중에 다양한 레이저가 있는데 주인이 외출한 동안에 고양이가 놀 수 있는 자동 레이저 포인터도 있다.

 

고양이가 레이저 포인터를 좋아하지 않으면?

모든 고양이가 레이저 포인터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리모컨 쥐처럼 고양이가 몸을 일으키는 상호작용식 전자장난감이 많이 있다. 공중에 흔드는 깃털 달린 낚시대는 날아가는 새처럼 보인다. 고양이가 추격할 비눗방울을 만드는 안전한 장난감도 있다.

다양한 장난감을 시도해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만 마땅한 장난감이 없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예산범위 내에서 고양이를 움직이게 만드는 장난감이 하나 정도는 있기 마련이다.

 

'취미 >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베리안 vs 놀숲 vs 메인 쿤  (2) 2023.01.28
고양이 관절염 치료선택  (0) 2023.01.27
고양이의 분리불안장애  (0) 2023.01.21
고양이가 사랑을 표시하는 12가지 방법  (2) 2023.01.20
새끼고양이 사회화훈련  (0) 2023.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