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새끼고양이 변비. 원인, 증상과 처치

by uesgi2003 2023. 1. 18.

가끔 오해하시는 분이 있어서 다시 밝힙니다만, 저는 이런 자료를 준비할 정도로 지식과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영어해석에는 문제가 없어서 외국 전문기관의 자료를 인용정리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제 지식이나 경험이 아닙니다.

어미의 보호를 받고 사회화 훈련을 거친 3개월 이상의 고양이를 입양하는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너무나도 어린 새끼를 방치상태로 파는 펫샵에서 입양하거나 길냥이 새끼를 구조한 경우에 흔하게 겪는 문제입니다.

새끼고양이 변비. 원인, 증상과 처치

 

새끼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는데도 며칠동안 대변이 보이지 않으면 변비일 수 있다. 대변을 보지 못하는 새끼고양이는 불편할 뿐만 아니라, 처치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새끼고양이 변비증상

새끼고양이는 매일 대변을 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정도 화장실에 대변이 없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며칠 후에도 대변이 안 보인다면 변비를 의심해야 한다.

 

변비에 걸린 새끼고양이는 식욕저하, 구토, 무기력 증상을 보인다.

 

새끼고양이는 화장실에서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대변을 보면서 울거나 아주 작고 단단한 대변 조각을 볼 수 있다. 매일 화장실을 치우면서 잘 확인하면 비이상적인 대소변을 구분할 수 있다.

 

새끼고양이 변비원인

탈수가 원인일 수 있다. 고양이가 물그릇을 이용하지 못하고 건식만 먹거나 어미 젖에서 이유하는 도중에 생긴다. 만들어지는 대변이 작고 매우 단단할 수 밖에 없다.

위장이나 내장에서 소화시킬 수 없는 뭔가를 먹은 고양이는 대변을 만들 수 없다. 호기심많은 고양이가 리본, 반짝이, 머리핀, 입에 넣을 수 있는 다른 물건을 먹는 경우에 생긴다. 사료가 내장을 통과하지 못하게 막거나 엉켜서 정상적인 소화활동을 하지 못한다. 헤어볼도 소화를 막을 수 있다.

아직 이유하지 못한 아주 어린 고양이는 대변을 보도록 자극을 주어야 한다. 어미가 직장을 핥아주어서 자극을 하는데, 어미가 없다면 새끼고양이는 변비에 걸릴 수 있다. 주인이 정기적으로 직장을 닦아서 대변이 나오게 자극해야 한다.

기생충이 많아도 변비에 걸릴 수 있다. 내장에 기생충이 너무 많아서 대변이 통과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다.

노령묘에 흔한 경우이지만, 새끼고양이도 신경과 다른 질병으로 변비에 걸릴 수 있다.

 

새끼고양이 변비예방

새끼고양이의 변비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충분한 수분을 먹게 하는 것이다. 신선한 물을 가득 담은 그릇, 물 분수, 습식, 새끼전용 사료에 물추가 등으로 새끼고양이의 수분섭취를 돕는다.

아직 이유하지 못한 아주 어린 고양이라면 어미가 직장을 핥아서 자극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당신이 어미를 도와주거나 어미가 없는 새끼라면 우유를 먹인 후에 깨끗하고 축축한 수건으로 항문을 닦아서 자극을 준다.

정기적으로 구충해서 내장을 막거나 변비를 일으키는 기생충을 구제한다.

먹을 수 있는 물건으로 놀아주거나 방치하지 않는다.

새끼고양이를 정기적으로 빗질해서 죽은 털을 제거한다. 헤어볼이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새끼고양이 변비처치

변비가 막 시작되었고 아직 먹고, 놀고, 활동하는 데에 문제가 없다면, 수의사 검진을 받기 전에 몇 가지를 시도해본다. 먼저, 사료에 물을 추가해서 수분 섭취를 늘린다. 배를 문질러주고 놀거나 뛰어다니게 해서 소화활동을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사료에 습식호박 한 티스푼을 넣어서 섬유소 양을 늘린다. 며칠 후에도 여전히 대변을 볼 수 없거나 고양이가 먹거나 활동하지 않으면 수의사 검진을 받는다.

 

수의사 검진을 받으면 피하주사로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새끼고양이에게 안전한 관장처치를 받거나 엑스레이로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다.

 

 

이런 방법도 있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lqd_cZTM9pI&ab_channel=Cher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