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시베리안 vs 놀숲 vs 메인 쿤

by uesgi2003 2023. 1. 28.

자세한 내용은 저 아래에 있습니다.

메인쿤과 시베리안입니다. 둘은 쉽게 구분할 수 있죠.

아래는 시베리안과 놀숲인데 메인쿤의 경우처럼 쉽게 구분할 수 없습니다. 이마부터 코끝까지 쭉 내려가면 놀숲, 덜컹 덜컹이면 시베리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베리안 고양이를 구분하는 방법

멜리사 넬슨Melissa Nelson

 

시베리안은 우아한 러시아 장모종 고양이다. 고양이가 시베리안인 지를 판단하려면 외모를 살펴보고 성격을 관찰한다.

 

1. 외모를 살펴본다.

촘촘한 모질을 만져본다. 시베리안은 두터운 3중모로 구분할 수 있다. 긴 털의 외피, 중간 털의 중피 그리고 부드럽고 풍성한 속피를 살펴본다. 러시아의 혹독한 추위 때문에 시베리안은 3중모로 자신을 보호한다. 시베리안의 털색은 매우 다양하다.

보통 겨울에 더 두텁고 풍성해진다. 시베리안은 두텁고 풍성한 꼬리를 가진 경우가 많다.

난방비 폭탄때문에 1층 거실은 난방을 아예 안했더니 볼칸의 털빨이 사진보다 2배는 풍성해졌습니다.

그래서 이름대신에 한무데기로 부르고 있습니다.

2. 4~10kg의 몸무게로 알 수 있다. 시베리안은 대형의 둥근 몸이 특징이다. 암컷 시베리안은 4~6kg이고 수컷은 6~10kg이다. 집에서 체중을 잴 경우, 당신의 체중을 먼저 재고 고양이를 안고 재는 것이 정확하다.

내가 6.5kg이라고???

시베리안은 10kg까지 나간다잖아. 오늘부터 닭안심과 가슴살 더 먹어랏!

나야 좋지!

 

3. 녹색이나 황금색 눈을 본다. 시베리안은 대부분 완전히 동그란 녹색이나 황금색 눈을 가지고 있다. 청색 눈동자도 있지만 흔하지 않다. 서로 다른 눈동자를 가진 시베리안도 있다.

 

4. 귀가 둥글고 살쾡이처럼 끝에 털이 있다. 시베리안의 귀는 둥근 모양이고 끝이 어두운 색이다. 귀 안에서 긴 털이 솟아 있고 끝에 털이 나 있어서 뾰족하게 보인다. 머리 전체는 쐐기모양으로 귀 사이가 넓고 턱으로 가면서 가늘어진다.

가볍게 어루만지면서 얼굴과 귀모양을 확인한다.

 

5. 근육질 체형을 만져본다. 시베리안은 두터운 외피 안에 근육을 숨기고 있다. 고양이를 쓰다듬으면서 근육과 크기를 확인한다. 발이 커서 상대적으로 사냥감을 잘 잡는다.

발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고양이가 있다. 처음 보는 고양이는 눈으로만 발을 확인한다.

캣쇼 출전을 앞두고 맹훈련 중인 스벤입니다. 푸셥 하나 둘... 백만 스물 둘....

캣휠도 알아서 하루에 최소한 30분 이상을 달립니다.

 

6. 물을 좋아하는 지 확인한다. 시베리안은 고양이 품종 중에서 물을 가장 가까이한다. 세면대나 욕조에서 목욕을 시켜본다. 가만히 있거나 물을 마시면 시베리안일 가능성이 높다.

시베리안의 외피는 방수효과가 있다. 고양이가 물을 싫어하지 않으면 몇 방울 떨어트려 본다. 물이 그대로 흘러내릴 것이다.

이것도 고양이마다 다른 것이, 한성질하는 볼칸은 역시 목욕물을 뜨거워야 해~라며 즐기는 반면에 순하디 순한 스벤은 죽네 사네 울어댑니다.

 

7. 놀이를 좋아하고 활기찬 지를 확인한다. 깃털이나 끈 장난감으로 놀아본다. 시베리안은 말을 많이 하기로 유명한데 놀이를 하면서 수다스러운 지를 확인한다.

시베리안은 개처럼 장난감을 가져오기도 한다. 앞에서 설명한 체형이고 놀이를 좋아한다면 시베리안이다.

 

8. 소음반응을 확인한다. 시베리안은 품종 중에서 소음을 신경쓰지 않는 품종이어서 겁이 없다는 말을 한다. 숟가락을 고양이 근처에 떨어트려서 깜짝 놀라는 지를 확인한다. 별 반응을 안보이면 시베리안일 가능성이 높다.

고양이를 떨어트리거나 가위처럼 위험한 물건을 떨어트리면 안된다.

 

9. 무릎에 앉는 것을 좋아하는 지 확인한다. 시베리안은 사교성이 좋고 애정이 넘쳐서 주인의 무릎에 있기를 좋아한다. 주인을 따라다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홀로 떨어져 있기를 좋아한다면 다른 품종일 수 있다.

더운 여름에는 고역이죠. 털뭉치가 무릎에서 안떠납니다.

소심이 그레타와 근육짱 스벤이 올해 안에는 결실을 맺을 것 같은데, 골든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취미 >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의 야생고양이 문제  (2) 2023.01.29
재미있는 고양이 사진과 그림  (0) 2023.01.28
고양이 관절염 치료선택  (0) 2023.01.27
레이저 포인터 사용 굿? 배드?  (0) 2023.01.25
고양이의 분리불안장애  (0) 2023.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