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미국 길냥이 확산의 위험

by uesgi2003 2023. 1. 30.

미국은 길냥이 수준이 우리와 차원이 다릅니다.

이 자료를 우리 주변의 길냥이나 캣맘에 대한 혐오와 공격자료로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우리는 아직 구체적인 연구조사 자료가 없기 때문에, 다른 국가의 전문자료를 참조만 하시고 2월말부터 각 지자체가 실시하는 길냥이 중성화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조안 마이너스Joan Meiners는 플로리다대학의 생태학박사과정으로 길냥이의 확산이 무척 위험하다는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원래는 15가지 이유였지만 11번 이유부터는 고양이 전체에 대한 과장, 혐오, 근거없는 주장이 이어져서 나름 팩트가 있는 10번 이유까지만 정리했습니다.

미국은 집고양이도 자유롭게 외출하도록 내보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길냥이와 집고양이를 합쳐 야외고양이라고 정리했습니다. 야생에서 태어나 자라고 죽는 야생고양이와 다른 정의입니다.

 

과학자들은 미국에서만 6천만~1억 6천만 마리의 길냥이가 떠돌고 있다고 추산한다. 뉴올리온즈의 The Times-Picayune은 길냥이 숫자를 늘려서 뉴올리온즈의 쥐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연구조사에 따르면 정반대다.

 

수십편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야생이나 길냥이는 야생동물을 무차별적으로 사냥하며 2016년 침입종 영향분석에 따르면 최소한 63종 멸종의 주요 원인이었다. 그렇지만 고양이의 매우 뛰어난 사냥능력에도 불구하고 도시의 쥐를 효과적으로 줄였다는 증거가 없다. 조사에 따르면 고양이의 최우선 사냥대상이 아니었다.

 

야외 고양이는 정신분열증, 알츠하이머, 기억감소와 학습능력 저하를 일으키는 위험한 기생충에 감염되어 있다. 많은 미국인이 길냥이 보호프로그램을 지지하는데, 우리가 사랑하는 종이 우리를 어떻게 아프게 할 수 있는 지를 이제부터 설명하겠다.

 

과학이 알려주는 길냥이가 문제인 이유 15가지

 

1. 길냥이는 생태학에서 연쇄살인범이다.

생태학자가 6차 대량멸종이라고 정의한 현대는, 과학자가 추산하기에 이전보다 10~100배 빠르게 종 다양성이 사라지고 있다. 우리가 보호하는 길냥이가 최악의 원인일 수 있다. 미 어류와 야생동물 보호국과 스미소미언 보존생물학 연구소의 2013년 조사에 따르면, 자유롭게 떠도는 길냥이는 인간이 유발한 야생동물 위협요인 중 첫번째였다. 섬지역의 야생동물 위기에 대한 2011년 보고서는 고양이가 123종의 조류, 25종의 파충류, 27종의 포유류의 멸종이나 감소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종 다양성이 사라지면서 식량안보, 전염병과 기후변화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2. 길냥이는 재미로 죽이고 사체를 버려 두어서 쥐의 먹이가 된다.

과학자들은 고양이를 과잉 사냥꾼이라고 부르는데 먹이 이상의 사냥감을 죽이기 때문이다. 과잉 사냥은 전체적인 먹이사슬을 무너트리고 청소 종이 처리하기에 너무 많은 사체를 남겨서 병을 퍼트린다. 벌꿀오소리, 곰과 개도 과잉 사냥꾼이지만 도시지역에서는 길냥이가 첫번째 과잉 사냥꾼이고 쥐가 청소부 역할을 한다. 그래서 길냥이가 죽이는 사냥감은 바로 쥐의 먹이가 될 수 있다.

조지아대학과 내쇼널 지오그래픽 소사이어티의 연구팀은 야외고양이 55마리에게 카메라를 달고 7~10일 동안의 활동을 기록했다. 1/3이 일주일에 평균 2차례 사냥했는데 사냥감을 절반 정도만 먹고 남겼다. 미국에 최저 8천 4백만 마리의 야외고양이가 있다고 추산하면 매년 15억 마리를 사냥하고 절반의 사체를 남긴다는 계산이다. 집안에서만 키우는 고양이는 이런 문제가 없다.

 

3. 야외고양이는 매년 14억~37억마리의 조류를 죽인다.

미 어류와 야생동물 보호국과 스미소니언 연구소는 서식지감소로 인한 조류감소를 제외하면, 길냥이가 사람 때문에 죽는 것보다 더 많은 야생동물을 죽인다고 보고했다. 뉴올리온즈 툴레인대학 생태학 박사과정의 카우슈키크 나라심한Kauskik Narasimhan은 고양이가 63종의 멸종과 관련이 있어서 놀랐다고 말했다. 그 중에 조류가 40종이었다.

 

4. 야외고양이는 매년 최소한 690만 마리의 포유류를 죽이는데 대부분 쥐가 아니다.

고양이는 개보다 고주파음을 잘 들을 수 있어서 작은 설치류를 잘 사냥한다. 본토에서는 미국지빠귀 American Robin 다음으로, 생쥐, 땃쥐, 들쥐, 다람쥐, 토끼가 가장 많이 죽는다. 섬에서는 73%가 토끼이고 생쥐와 새의 순서다. 우리가 생각하는 쥐는 목록에 없었다.

얘가 지빠귀였군요.

정원에 사료먹으러 까치, 물까치, 참새 그리고 배가 갈색+노란색인 녀석이 자주 오는데 아마도 지빠귀였던 모양입니다.

얘가 땃쥐입니다. 우리는 쥐를 그냥 모두 쥐라고 퉁치는데, 자료에서는 세분화해서 우리 주변의 쥐와 확실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5. 고양이가 쥐 사냥꾼이라는 오해는 1800년대 선박에서 유래되었다.

The Times-Picayune은 고양이를 배에 태워서 쥐를 잡았던 전통적인 관습을 인용하며 고양이의 쥐 사냥능력을 칭찬했다. 실제로 고양이를 배에 태워 전세계 항구로 실어 날랐고 토착종의 종 다양성을 줄이는 침입종이 되었다. 배에서는 얼마나 효과적으로 쥐를 사냥했을까? 1800년대 이후 생쥐를 잡는 데에는 탁월했지만 쥐는 아니었다.

 

6. 잭 러셀 테리어Jack Russel Terriers가 쥐를 잡는데 더 뛰어나다.

19세기 런던은 고양이와 쥐가 흘러 넘쳤다. 쥐잡기가 인기 오락이었다. 1862년, 잭 러셀 테리어가 5분 28초 만에 쥐 100마리를 잡아서 기록을 세웠다.

 

7. 길냥이는 모기와 해충을 먹는 동물을 죽인다.

새와 박쥐는 모기의 천적이다. 어떤 새는 여름철에 매일 300마리의 곤충을 먹는데, 길냥이는 이런 새와 박쥐를 잡아서 모기와 모기매체의 질병을 늘린다. 그리고 작은 곤충을 잡아먹는 파충류와 양서류로 죽인다. 2018년 7월의 야생동물연구Wildlife Research를 보면 길냥이와 집고양이가 호주에서만 매년 6억 5천만 마리의 파충류를 죽이는데, 길냥이 한 마리의 위에서 파충류 40마리의 잔해물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8. 미국의 경우 가축 중 고양이가 최고의 광견병 매개체다.

질병통제예방센터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미국의 경우 고양이가 최고의 광견병 매개체이고 전세계에서는 개라고 발표했다. 인수공통전염병과 공중보건Zoonosis and Public Health의 2012년 논문은 길냥이와 들개를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 때문에 고양이 광견병이 개 광견병의 2배라고 발표했다.

1994년 뉴햄프셔에서는 광견병에 걸린 고양이 한 마리때문에 12억의 의료비를 지출했다. 동물학대방지를 위한 루이지애나 사회SPCA는 지역주민이 잡아서 가져오는 길냥이의 광견병 백신을 지원하고 있다.

 

9. 길냥이는 톡소플라스마증toxoplasmosis을 퍼트린다.

미 조류보호협회American Bird Conservancy에 따르면 야외고양이 4마리 중 3마리가 말라리아 기생충과 같은 톡소플라스마 곤디Toxoplasma gondii에 감염되어 있다. 톡소플라스마 곤디는 길냥이 똥이나 감염된 고기를 통해 사람과 같은 온혈 숙주에게 옮는다.

톡소플라스마증은 난청, 발작, 정신분열과 다른 질병을 일으키는데, 미국에서는 126만명의 눈에서 톡소플라스마증으로 의심되는 병변을 보였다. 수백만 명이 가벼운 증세를 앓았는데 그 이유는 밝히지 못했다. 루이지애나 지부의 길냥이 담당 사라 도디Sara Dawdy는 야외고양이가 정원에 접근하지 못하게 방책을 세우거나 야외화장실을 따로 마련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아마 돼지고기처럼 감염된 고기에서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는데, 스탠리 의학연구소Stanley Medical Research Institute의 부국장인 풀러 토레이Fuller Torrey는 고양이감염의 위험을 가볍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10. 길냥이 똥의 기생충은 따뜻한 지역의 땅에 오래 살아남는다.

토레이는 길냥이에 대해 "솔직히 문제의 심각성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길냥이 똥에 남는 감염매개체인 난포oocysts는 죽이기 힘들고 따뜻한 지역에서는 몇 년 동안 살아남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3년 연구조사를 이끌었는데 미국에서만 매년 120만톤의 고양이 똥이 남는다고 추산했다. “더 많은 내용을 알기 전까지는 이렇게 오염된 땅에 아이들을 내보내는 것은 너무나도 어리석다고 생각한다.” 임신가능한 여성은 수십년 동안 고양이 똥에서 멀리하라고 조언했다.

 

11번 이후는 특정 연구원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근거가 희박하거나 반대자료가 더 많은 주장이 이어져서 생략했습니다.

'취미 >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난산과 처치 (1)  (0) 2023.02.02
고양이의 출산 3단계  (0) 2023.01.31
호주의 야생고양이 문제  (2) 2023.01.29
재미있는 고양이 사진과 그림  (0) 2023.01.28
시베리안 vs 놀숲 vs 메인 쿤  (2) 2023.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