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새끼고양이에게 치명적인 파보 바이러스

by uesgi2003 2023. 2. 5.

인공지능과 자동번역 발전속도가, 흔한 표현이 아니라, 정말 무섭습니다.

로봇이 육체노동자를 대체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10년 이상 전문공부를 해야 하는 고급 지식근로자가 먼저 대체됩니다.

시험삼아 자동번역을 하고 아주 사소한 몇 군데만 손봤는데 이 정도입니다. 이번 자료는 자동번역하고 일부러 그대로 공유해봤습니다.

이제는 전문번역가 80% 수준까지 되었군요. 속도는 몇천배 더 빠르고요.

외국어공부 몇년 내로 무의미해질겁니다.

참고로 본문내용 중에 좀 난해한 부분이 있는데 그건 원문 자체가 그렇습니다.

새끼고양이에게 치명적인 파보 바이러스

 

고양이 디스템퍼Distemper라고도 알려진 범백혈구 감소증Panleukopenia은 며칠 내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찾아야 할 징후입니다.

 

구토, 심한 설사, 식욕 감소, 발열, 무기력, 점진적인 체중 감소, 쇠약, 신경계 손상: 이러한 증상들은 고양이 디스템퍼라고도 알려진 범백혈구 감소증이라는 질병의 징후 중 하나이며, 고양이, 특히 새끼 고양이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특별한 항바이러스 약물이 없다.

 

다행히도 고양이 파보 바이러스(feline parvovirus, FPV)라는 질병을 전파하는 미생물에 대해, 고양이에게 오래 지속되는 면역력을 제공하는 매우 효과적인 백신이 몇 가지 있습니다.

 

범백혈구 감소증은 특히 새끼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미국고양이수의사협회 American Association of Feline Practitioners는 모든 새끼 고양이에게 접종해야 하는 핵심 백신으로 FPV 백신을 꼽고 있습니다.

 

복잡한 분자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 산하 베이커 동물보건연구소의 바이러스학 교수인 콜린 패리쉬 Colin Parrish박사는 바이러스를 매우 단순한 미생물 또는 매우 복잡한 분자로 정의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를 어떤 식으로 정의하든 바이러스가 많은 전염병의 원인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는 바이러스가 살아 있지 않아도 복제욕구가 있다고 말한다. 모든 바이러스 입자는 유전 물질로 구성된 코어, 즉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를 발견하면 자신을 복제하는 DNA 또는 RNA 청사진을 둘러싸고 있는 단백질 외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능한 한 빨리 최대한 많은 복사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복제 과정에서 일부 바이러스 유형은 숙주 세포 내에 너무 많은 입자를 모아 세포가 터지게 만들어서, 주변 전체에 바이러스 입자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바이러스는 더 많은 세포를 감염시키고 숙주의 몸 전체에 퍼져 결국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패리쉬 박사는 파보 바이러스가 매우 작지만 매우 내구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큰 바이러스보다 숙주 밖에서 훨씬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여러 종류의 파보 바이러스가 있는데, 고양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파보 바이러스는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을 유발하는 FPV가 유일하다고 말합니다.

 

이 파보 바이러스는 크기가 비교적 작을 뿐만 아니라 주로 새끼 고양이를 감염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범백혈구 감소증으로 진단받은 고양이의 90% 이상이 새끼 고양이이며, 대부분 생후 2~4개월 사이의 새끼 고양이입니다. 사실, 노령 고양이에게는 흔하지 않은 질병입니다.

 

그 주된 이유는 파보 바이러스가 주로 소장에서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에서만 복제되며, 이 세포는 동물이 나이가 들면 빠른 분열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파보 바이러스는 백혈구를 공격하고 파괴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그리스어 단어에서 파생된 범백혈구 감소증이라는 용어는, 본질적으로 백혈구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범백혈구 감소증은 장을 구성하는 세포를 공격하는 위장관, 백혈구 파괴로 면역 체계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는 순환계 및 림프계, 또는 뱃속의 태아나 갓 태어난 새끼 고양이의 경우 소뇌의 뇌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 징후

패리쉬 박사는 파보 바이러스는 주변에 매우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많은 고양이가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 동물 보호소나 번식 시설과 같은 곳에서 더욱 위험하다고 지적합니다. 파보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고양이의 대변에서 대량으로 배출되는 바이러스를 흡입하거나 삼켜서 서로를 전염시킵니다.

 

감염의 초기 징후는 다양합니다. 새끼 고양이는 단순히 약간 색이 변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불쾌감을 느끼거나 약간의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끼 고양이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성 면역 체계 또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인식하고 적절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후천성 면역 체계 덕분에 질병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곧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된 동물의 5~10%에서는 질병과 임상 증상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3~4일 이내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감염된 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중병에 걸린 고양이는 잦은 구토와 설사, 식욕 감소와 체중 감소, 고열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간 질환으로 인해 눈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한 어미 고양이가 FPV에 감염되면 새끼 고양이의 뇌, 특히 균형을 조절하는 뇌 부위가 자궁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끼 고양이가 처음 움직일 수 있게 되는 생후 2주 정도가 되면 걸음걸이가 흔들리고 고개를 위아래로 흔들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FPV에 걸린 많은 새끼고양이는 감염과 그 영향으로 하루나 이틀 안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 증상이 나타난 후 48시간 동안 생존한 새끼 고양이는 완전히 회복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5~7일 동안 생존한 경우 적절한 수의학적 치료를 받으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보조치료

수의사는 범백혈구감소증 의심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 고양이의 병력과 예방접종 상태를 검토하고, 혈구 수와 혈액 화학 패널을 검사하고, 대변 검사를 지시하며, 고양이 백혈병 및 고양이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다른 심각한 바이러스 질환을 배제하고 FPV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실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패리쉬 박사는 범백혈구감소증 감염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조적인 치료를 한다고 말합니다. 이론적으로는 항체로 바이러스를 표적으로 삼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하다고 그는 말합니다. 동물의 체온을 유지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 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 외에도 주사 가능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이차 세균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구토를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경우에 따라 체액 손실을 막고 항체를 공급하기 위해 수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련을 이겨낸 고양이의 경우, 이후 가정 간호는 처음에는 부드러운 사료를 먹이고 점차 정상적인 식단을 다시 도입하는 것입니다. 일단 질병에서 살아남은 고양이는 평생 면역력을 갖게 됩니다.

 

예방조치

패리쉬 박사에 따르면, 새끼 고양이는 생후 첫 몇 주 동안 어미 고양이를 통해 전달된 항체 덕분에 FPV 감염과 범백혈구 감소증으로부터 보호받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항체는 점차 사라지므로 새끼 고양이가 6주 또는 8주가 되면 보호자는 일정에 따라 FPV 백신을 접종 또는 재접종해야 합니다.

 

패리쉬 박사는 사람들에게 고양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보호할 것을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대부분의 현재 프로토콜은 3년마다 재접종을 요구하며, 이는 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동물을 보호하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보호자는 위생 관행을 잘 지키면 FPV의 확산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이는 표백제 용액(물 1쿼터에 가정용 표백제 1온스)을 사용하여 바이러스에 오염되었을 수 있는 표면의 바이러스를 죽입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는 일반적으로 백신을 접종한 건강한 성묘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새끼 고양이를 키우는 여러 마리의 고양이가 있는 환경에서는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