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바이러스 감염과 치료

by uesgi2003 2023. 2. 8.

계속 강조하듯이 아무리 전문자료를 번역정리했다고 해도, 수의사와 전문가의 의견이 우선입니다.

무엇보다 돈만 보는 펫샵보다는 믿을 수 있는 캐터리, 그리고 길냥이는 수의사 검진과 종합백신접종이 정답입니다.

고양이 헤르페스Herpesvirus 바이러스 감염(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지염Feline Viral Rhinotracheitis)

말콤 위어Malcolm Weir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이란?

고양이 바이러스 비기관지염(FVR)으로도 알려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FHV-1)이 원인이다. 다른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이 바이러스는 특정 종만 감염시키는데 고양이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령에 상관없이 모든 고양이를 감염시킬 수 있다.

 

FVR은 고양이 상부 호흡기 질환의 주요 원인이며 결막염conjunctivitis (눈 주위 조직, 특히 눈꺼풀과 세 번째 눈꺼풀 내벽의 염증)을 일으킨다.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경로

고양이가 바이러스 입자와 직접 접촉하여 감염된다. 감염된 고양이의 타액, 눈과 코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바이러스가 퍼지기 때문에, 감염 고양이와 직접 접촉하거나 바이러스 입자로 오염된 물건(옷, 사료와 물그릇, 가구)과 접촉하면 감염된다.

 

바이러스 감염기간

고양이가 FVR에 감염되면 보통 2~5일(질병 잠복기) 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이 잠복기 동안 다른 고양이를 감염시킬 수 있다.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면 약 10~20일 동안 활동성 감염이 계속된다.

 

"FVR에 감염된 모든 고양이가 바이러스 보균자다..."

 

FVR 감염고양이는 모두 보균자이며, 바이러스는 체내에서 잠복상태로 생존한다. 스트레스와 질병으로 바이러스가 활성화되고, 다시 고양이를 감염시킬 수 있다. 대부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 고양이는 호흡기감염 증상을 보인다. 그렇지만 모든 고양이가 이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감염고양이가 바이러스를 활발하게 배출하면 다른 고양이를 감염시킬 수 있다.

 

바이러스의 생존기간

감염고양이의 타액이나 기타 분비물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그 환경이 수분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생존할 수 있다. 다행히 분비물은 상당히 짧은 시간 내에 마르는데, 분비물이 마르면 바이러스는 사멸한다. 손이나 다른 피부 표면에 묻은 바이러스 입자는 보통 30분 정도 감염력을 유지하지만, 음식이나 물그릇, 쓰레기통, 담요, 청소용 천, 고양이 장난감 등은 분비물이 수분을 유지하면 최대 18시간 동안 감염력이 유지된다. 일반적인 조건에서는 몇 시간 안에 분비물이 마른다.

 

바이러스를 죽이는 방법

소독제로 쉽게 죽일 수 있다. 표백제 용액(일반 표백제 1:물 32)을 만들고 오염된 물건을 최소한 5분 이상 담가 둔다. 담요나 장난감은 뜨거운 물과 세제를 사용해 일반 세탁기로 세탁해 소독한다. 표백할 수 없는 물건은 비누와 물로 충분히 세척하여 오염을 제거한다. 보통 가구가 오염되면 짧은 기간동안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지만 덮개를 씌운 가구는 덮개용 샴푸로 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

 

"오염된 물체는 표백제 용액에 최소 5분간 담가야 한다."

 

감염고양이를 만진 후에는 비누와 물로 손을 씻고(네일 브러시로 손톱 밑까지 깨끗이 닦아야 함)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발라 소독한다.

 

FVR 감염위험이 높은 고양이

모든 고양이가 FVR에 감염될 수 있지만, 어린 새끼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가 감염위험이 크다. 잠복상태의 FVR 감염 어미가 낳은 새끼는 출생 후 감염될 수 있다. 보통 생후 몇 주 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감염이 매우 심각할 수 있다.

 

FVR 감염의 증상

FVR의 전형적인 증상은 코, 목, 눈과 관련이 있으며 재채기, 코막힘, 결막염, 과도한 눈 깜빡임, 곁눈질, 눈과 코에서 맑은 물 같은 분비물부터 진하고 화농성(노란색/녹색 고름 포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비물이 나온다.

 

이 바이러스는 각막염 또는 각막의 염증과 감염을 일으켜 각막 궤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만성 또는 중증 감염의 경우, 각막염은 각막 흉터 또는 만성 '안구 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타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무기력(피곤함), 식욕부진, 림프절 비대가 있다.

 

FVR 진단방법

고양이의 상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감염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서로 미묘한 차이가 있다. 고양이의 병력, 증상과 신체 검사 결과, 특히 고양이가 각막감염 흔적이 있는 경우, 고양이의 병력과 증상으로 진단한다.

플루오레세인fluorescein 염료로 각막을 염색시켜, 궤양이 생겼는지를 확인한다. 눈물감소는 FVR 결막염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쉬르머Schirmer 눈물검사를 해서 FVR 진단을 한다.

 

코, 눈 또는 목구멍 뒤쪽에서 세포 및 분비물 샘플을 채취하여 FVR 바이러스 입자를 구체적으로 식별한다. 중합효소 연쇄반응 증폭polymerase chain reaction amplification (PCR 검사)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 DNA를 확인하며 이 방식이 고양이 FHV-1 감염진단에 가장 확실하다. 안타깝게도 바이러스가 잠복 상태인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

 

FVR 치료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에 따라 치료한다. 고양이의 구체적인 증상과 문제에 따라 치료방법을 결정한다.

 

눈과 관련된 감염은 국소 안약으로 치료한다. 각막궤양은 눈의 영구적인 손상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FVR 결막염 감염이 재발하는 고양이는 항바이러스 안약 또는 팜시클로비르famciclovir(Famvir®)와 같은 경구용 항바이러스 약물로 치료한다. 일부 고양이는 질병의 중증도를 낮추고 감염확산을 줄이는 아미노산인 L-라이신 보충제가 효과적일 수 있는데, 수의사의 권장용량을 지킨다.

 

"특히 새끼 고양이의 경우 이차 세균감염으로 인한 상태악화를 막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한다."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Vibramycin®),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Zithromax®), 아목시실린-클라불라네이트amoxicillin-clavulanate(Clavamox®)를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알약은 식도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액상형태의 독시사이클린을 투여한다.

알약을 먹이는 경우, 코팅된 알약을 먹이고 최소 6ml의 물을 먹인다. FortiFlora®라는 유산균이 질병기간을 줄이는 데에 효과가 있다. 폴리프레닐polyprenyl 면역 자극제(VetImmunePI™)라는 새로운 치료법은 면역체계를 강화해서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하는데, 초기 연구에 따르면 치료를 받은 고양이의 상태가 좋아졌다.

 

코나 기도가 막힌 고양이는 하루에 여러 번, 10~15분씩 수증기가 나오는 욕실에 데려가는 등, 습기를 높이면 도움이 된다. 분비물 자극을 줄이기 위해, 젖은 티슈로 고양이의 얼굴이나 눈에서 분비물을 닦아내는 것이 좋다.

 

호흡기 감염에 걸린 고양이는 후각이 저하되어 식욕이 감소된다. 기호성이 높고 냄새가 강한 습식사료를 먹이면 식욕을 자극시킬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식욕 자극제를 먹일 수 있다.

 

고양이가 탈수, 우울증 또는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다면 수의사는 입원과 함께 정맥수액과 보조 치료를 권할 수 있다.

 

전염 위험성

급성 FVR에 감염된 고양이는 잠복기 중이나 증상 발현 후 최대 3주 동안 다른 고양이를 전염시킬 수 있다. 보균 고양이는 언제라도 다른 고양이를 감염시킬 수 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거나, 어리거나,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고양이가 감염위험이 더 높다.

백신을 제대로 접종한 성묘는 경미한 상태만 앓을 가능성이 높고 치료받지 않아도 회복할 수 있다. 감염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와 격리하여 전염을 막아야 한다. 새 고양이를 데려오면 최소 1~2주 동안 집안의 다른 고양이와 격리해서 전염병 확산을 막는 것이 좋다.

 

가족의 감염가능성

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염으로 인한 상부 호흡기 감염은 고양이에게만 전염되지만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이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고양이를 만지고 손을 씻고 알코올로 소독하는 등의 위생수칙을 잘 지키면 감염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 고양이가 아프고 가족이 호흡기 감염증상을 보이면 병원검진을 받는다.

 

예방방법

표준 핵심백신에는 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지염 백신도 있다. FVR 백신으로 완전히 예방하지 못하더라도, 질병기간과 악화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백신을 맞아도 면역체계가 오래 지속되지 않고 다량의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위험하다. FVR 백신은 정기적으로 추가접종해야 한다. 수의사는 고양이의 생활방식과 질병위험에 따라 추가접종을 권장할 것이다.

 

FVR 보균자인 고양이는 비강 내 헤르페스 및 칼리시 바이러스 백신을 주기적으로 추가접종(연간 최대 2~3회)하면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를 방지하여 감염재발과 바이러스 배출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감염에 취약한 고양이는 탑승시설, 동물보호단체, 동물보호소, 캣쇼에서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된다. 고양이를 탑승시키거나 전시할 계획이라면 행사개최 최소 2주 전에 수의사에게 추가접종을 문의한다.

 

다른 고양이를 만나지 못하게 하면 감염가능성을 크게 낮추고, 다른 고양이를 만진 후에 위생수칙을 잘 지키면 전염가능성을 더 낮출 수 있다. 고양이가 FVR에 감염된 경우, 고양이를 실내에 격리시켜서 이웃의 다른 고양이에게 전염시키지 못하게 한다.

 

FVR 감염고양이의 예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치료법이 없다. 재발빈도와 악화를 줄이는 것이 전부다. 제대로 치료하면 대부분의 고양이가 정상으로 돌아온다. 감염가능성을 낮추고, 수의사가 권장하는 사료를 먹여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줄이고, 적절한 예방접종 일정을 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