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자료보다 훨씬 자세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카더라가 아닌, 전문기관의 자료를 번역정리했습니다만, 제 지식과 경험부족으로 용어나 설명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라도 전문가의 의견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범백, 범백혈구 감소증 바이러스, FPV를 혼용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 바이러스Feline Panleukopenia Virus
FPV는 주로 어린 새끼를 감염시켜 열, 거식증, 우울증, 구토, 설사와 심각한 탈수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사브리나 클레퍼Sabrina Klepper
고양이 죽음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은 이제 효과적이고 저렴하고 안전한 백신덕분에 점차 사라지고 있다. 범백혈구 감소증(이하 범백)을 일으키는 FPV는 파보 바이러스라고도 부른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백혈구가 줄어들고 2차 감염에 노출된다.
범백 감염과정과 범백감염 고양이의 치료와 병행하는 지원처치를 제대로 알면 고양이를 제대로 돌볼 수 있다. 그리고 수의사에게 고양이의 상태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서 고양이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다.
범백 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처럼 변형능력이 상당히 뛰어난 특징이 있다. 단가닥single-stranded DNA를 가지고 있고 외피가 없어서 생존력이 아주 뛰어나다. 몇 개월을 살아남을 수 있는데 환경만 맞으면 몇 년을 살아남는다. 개 파보바이러스의 신종변형이 고양이에게 퍼져 병을 일으킬 수 있다. 파보바이러스는 세제로 유기물을 깨끗하게 제거한 후, 6% 차아염소산나트륨(표백제) 또는 과산화과황산칼륨이 함유된 제품으로 실온에서 10분간 소독하면 없앨 수 있다. 페놀, 유기 요오드, 70% 알코올 또는 4급 암모늄의 다양한 희석액으로 세척해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범백
특히 어린 새끼고양이가 범백에 감염되는데, 발열, 식욕부진, 우울증, 구토, 설사, 심한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위장관, 골수, 림프절에서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를 공격해서 이차 세균 감염, 탈수, 파종성 혈관 내 응고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DIC) 합병증으로 심각한 질병이나 급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DIC는 여러 가지 선행 질환으로, 응고 촉진인자가 혈관 내로 유입되어 광범위한 혈관 내 혈전 형성 및 출혈을 야기하는 증후군이다. 범백은 성묘도 감염시키고 무증상일 수 있지만, 감염된 성묘는 다른 고양이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
보호소, 구조 시설, 길냥이 등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집단으로 사육되는 고양이, 면역력이 저하된 고양이, 임신한 고양이가 범백에 감염될 위험이 매우 크다. 감염 고양이의 신체 분비물(소변, 대변, 콧물)이나 오염된 표면, 의복 또는 손에 접촉해서 전염된다. 범백 양성으로 의심되는 고양이를 격리시켜서 확산을 막는다. 증상발현 전과 회복 후 최대 6주까지 바이러스가 배출된다.
FPV 진단
임상증상/병력, 심각한 백혈구 감소증과 바이러스 탐지로 진단한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혈액변화는 호중구 감소증neutropenia이며, 극심한 백혈구 감소증이 뒤이어 발생한다. 중증의 백혈구 감소증과 비슷할 수 있다. 드물게 장출혈이 일어나 빈혈로 이어질 수도 있다. FPV는 분변 효소 결합 면역 흡착 분석법fecal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으로 확진할 수 있다.
FPV 처치
간호와 적절한 증상 치료로 감염고양이의 사망을 막을 수 있다. 적극적인 정맥수액 요법, 광범위 항생제로 이차 세균성 패혈증 대응, 구토제, 위장관으로 영양분투입 등의 보조치료를 한다.
FPV 예후
감염 후 며칠이 지나면 면역 방어체계가 동작해 평생동안 강력한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다. 범백에 감염된 8주 미만의 새끼고양이는 예후가 좋지 않다. 병원에서 보조치료를 받은 고양이의 생존율은 20~51%에 불과하다.
입원한 새끼고양이의 스트레스 최소화에 주력해야 한다. 숨을 수 있고 안전한 격리공간을 마련하고 자극적인 소리와 냄새를 멀리한다. 병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 보살피고, 합성 페로몬과 집에서 가져온 친숙한 물건(쓰레기 포함)을 넣어서 스트레스를 줄인다.
고양이의 화장실은 사료, 보금자리, 물 근처에 두지 않는다.
FPV 백신접종
FPV 백신은 서로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다. 모든 백신은 동일한 FPV 혈청형serotype이지만 백신으로 자극을 주는 면역 유형은 서로 다르다.
주사용 변형 생백신은 1회 접종 후 세포매개cell-mediated 면역을 자극하며 몇 시간 내에 부분적으로 면역이 활성화된다. 이 백신은 접종 후 2주동안 대변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되어 범백 분변 검사 결과를 알 수 있다. 신경 기능장애나 임상 범백혈구 감소증이 발생하는 부작용 우려가 있기 때문에 4주 미만의 새끼나 임신한 암컷에게 접종하지 않는다.
불활성화Inactivated 또는 사멸 FPV 백신은 체액성 면역을 자극하며 어린 새끼나 임신한 고양이에게도 안전하다. 이 백신을 접종한 고양이는 추가접종해서 완전한 면역을 만들어줘야 한다. 사멸 백신은 바이러스가 복제되지 않기 때문에 레트로바이러스retroviral에 감염된 고양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비강 내 FPV 백신은 변형된 생백신이다. 국소면역을 위해 비강 백신을 사용할 경우, 주사 가능한 FPV 백신을 함께 주사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 이 백신을 재접종하면 만성 보균 고양이의 비염 증상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FPV 백신접종 계획
고양이별로 백신을 다르게 접종해야 한다. 백신종류 선택과 접종시기 결정이 전부가 아니다. 면역반응 능력을 판단하면서, 고양이의 환경과 면역 체계, 백신특징, 병원체 자체를 고려해야 한다. 선천성 또는 후천성 면역결핍, 기타 질병병력, 모체유래항체maternally derived antibodies (MDA)의 지속성 또는 개입, 영양부족, 만성 스트레스, 너무 어리거나 고령인 경우, 백신접종으로 면역체계가 동작하는 정도가 저하될 수 있다. MDA가 있는 경우, 백신마다 면역형성 능력이 상당히 달라진다.
2020년 미국동물병원협회/미국고양이수의사협회(AAHA/AAFP) 백신접종 가이드라인은 모든 연령, 생활환경, 출신지에 상관없는 백신접종 권장사항을 정리했다. 연구에 따르면 최대 1/3의 새끼고양이가 16주에 마지막 핵심 백신에 적절한 면역반응을 보이지 못하고, 20주에 MDA를 가지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은 생후 6~8주부터 백신을 접종하고 16~20주까지 3~4주마다 추가접종을 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MDA 예방을 위해 생후 6개월에 마지막 추가접종을 한다. 비강 내 백신은 매년 접종해야 하고 다른 백신은 3년마다 추가접종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염, 칼리시 바이러스, 범백혈구 감소증 바이러스(FVRCP) 백신과 같은 주사용 복합 백신 사용은 수의사의 조언을 따른다.
모든 주사형 FVRCP 백신은 첫번째 백신접종을 다 끝낸 후 3년마다 접종하면 된다.
가이드라인 전체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FPV 백신부작용 반응
고양이의 경우 백신접종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드물다. 예상되는 부작용으로는 식욕부진, 미열, 주사부위 염증, 무기력증 등이 있다. 더 드물게는 알레르기 또는 구토, 설사, 전신 가려움증, 안면 가려움증, 안면 부종, 호흡곤란, 기절 등의 1형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고양이 주사부위 육종(종양)과 관련해, 어떤 백신이 더 나은 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렇지만 주사부위와 관련해, AAHA/AAFP 지침은 고양이에게 발이나 꼬리 아래부분에 백신을 접종하여 육종이 발생하더라도 절단할 수 있는 위치를 권장한다.
고양이 꼬리에 백신을 접종하면 더 잘 견디는 것으로 보이며 적당한 면역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꼬리 육종을 절제하려면 백신을 꼬리 끝부분에 접종해야 한다. 그리고 백신 주입량을 줄이는 대신 백신 전량접종을 권장한다.
백신접종 후 부종에 대해 주인에게 교육할 경우, 3-2-1 규칙을 설명한다. 백신 접종 후 3개월이 지나도 부종이나 혹이 지속되면 생검biopsy이 필요하고, 직경 2cm 이상으로 커지고 백신 접종 후 1개월이 지난 후에도 계속 자라면 수의사 검진을 받아야 한다.
항체역가
범백에 감염되지 않았더라도 항체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FPV에 대한 항체역가 검사는 면역력을 판단하고 재접종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FPV 항체가 없다면 백신접종을 해야 한다.
주인의 역할
주인은 핵심 백신의 중요성, 면역체계의 작동원리, 백신접종의 질병통제 역할을 알고 있어야 한다.
FPV는 강인한 바이러스이며 어디에서나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고양이에게 적절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고양이도 백신을 접종한다.
백신접종 면역력은 시간경과에 따라 고양이마다 다르게 감소하기 때문에 추가접종을 반드시 해야 한다. 공식 가이드라인에 따라 백신을 접종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고양이의 건강을 지킨다.
백신접종 부위는 3-2-1 원칙에 따라 부종여부를 검사한다.
'취미 >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 (2) | 2023.02.10 |
---|---|
고양이 헤르페스(허피스) 바이러스 감염과 치료 (0) | 2023.02.08 |
새끼고양이에게 치명적인 파보 바이러스 (0) | 2023.02.05 |
고양이 난산과 산후처치(2) (1) | 2023.02.04 |
고양이 난산과 처치 (1) (0) | 2023.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