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

by uesgi2003 2023. 2. 10.

한때 범백과 함께 전세계 집사를 절망에 빠지게 했던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자료입니다. 이제는 효과가 좋은 치료약물이 나왔지만 그래도 정말 큰 비용부담과 고통은 여전합니다.

혹시 오해하는 사람이 있을까봐 설명하면,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는 우리를 덮쳤던 코로나바이러스와 다른 것이고, 고양이가 감염되어도 반드시 발병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직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스트레스나 면역체계 이상 때문에 발병하는데 복막염이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이 자료도 전문자료입니다만, 제 지식과 경험부족으로 다른 전문가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무조건 전문가의 의견이 우선입니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eline Infectious Peritonitis, FIP.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IP)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고양이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진단이 까다로운 질병이며, 과거에는 치명적이었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치료법이 상당히 발전했다.

 

새로운 치료법

이전에는 대부분의 고양이에게 치명적이었던 FIP였지만, 지난 3년 동안 치료에 상당한 발전이 있었다. 연구에 따르면 항바이러스제가 FIP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약물의 불법공급이 증가했고, 치료가 다급했던 보호자들에게 판매되었다. 2021년부터 영국과 호주에서 렘데시비르remdesivir와 GS-441524가 정식공급되고 있으며, 다른 국가도 수입해 공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수의사와 상담하면 된다.

 

원인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여러 동물의 상기도(코와 목) 또는 위장관(장)을 감염시키는 흔한 바이러스다. COVID-19도 코로나바이러스가 맞지만, FIP는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이며 고양이만 전염시킨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고양이, 특히 많은 수의 고양이를 함께 키우는 곳에서 심각하다. 가정에서 키우는 반려묘의 25~40%가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FCoV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다묘 가정이나 대량으로 키우는 고양이의 경우 감염률이 80~100%까지 증가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흔하며 많은 고양이의 배설물에서 발견된다. 대부분,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벼운 설사만 하다가 자연치유되지만, 바이러스가 고양이 내부에서 돌연변이(변화)를 일으켜 면역체계가 특정 방식으로 반응하면 FIP라는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고양이에게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해서 고양이가 FIP에 걸린 것은 아니며, 바이러스 자체만으로는 FIP를 유발 코로나바이러스와 무증상 코로나바이러스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없다.

 

FIP에 걸린 고양이는, 바이러스가 몸 전체에 퍼지고 고양이의 면역 체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FIP 증상

FIP는 영향을 받는 신체부위 그리고 면역체계가 반응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FIP 초기증상은 보통 매우 모호하고 발열(고열), 무기력증, 식욕 감소가 흔하다. 며칠 또는 몇 주(때로는 몇 달)가 지나면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FIP는 '습식(삼출성Effusive)'과 '건식' 형태로 나뉘지만, 실제로 고양이는 서로 다른 시기에 두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두 가지 증상이 혼합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증상이 모호하고 FIP만의 증상이 없이 다른 질병과 함께 나타날 수 있어서 진단이 어렵다.

 

습식 또는 삼출성 질환

이 경우 복강 내(복부 팽만) 또는 흉강 내(호흡 곤란을 초래하는) 체액이 축적된다. FIPV 감염이 혈관손상과 염증(혈관염)을 일으켜, 혈액에서 복부나 가슴으로 체액이 누출되어 쌓인다. 복부에 체액이 축적되는 경우 복강 내벽에 염증을 일으키고, 복막염이 원래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형성되는 액체는 진하고 밝은 노란색을 띠며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간 질환 및 암을 포함한 다른 질병에서도 유사한 체액이 쌓일 수 있다.

 

FIP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감염 고양이 가슴이나 복부에 삼출액(액체)이 있을 수 있다.

 

다른 형태의 FIP

FIP는 신체의 모든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다른 형태의 FIP(건식)는 육아종(바이러스 및 염증 세포 덩어리)이 발생하며 영향을 받는 장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약 30%는 눈, 약 30%는 뇌에 영향을 미치지만 간, 신장, 폐, 피부를 포함한 신체의 거의 모든 조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신경 질환(예: 걸음걸이가 흔들리고 불안정하거나 잘 맞지 않음), 눈의 출혈, 간, 신장 또는 기타 내부 장기의 병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타 모호한 질병 증상이 발생한다.

 

어떤 고양이가 FIP에 가장 위험한가?

FIP는 모든 연령의 고양이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어린 고양이가 가장 잘 감염된다. 진단 사례의 약 80%가 2세 미만의 고양이였으며, 생후 4~12개월의 새끼 고양이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집단 또는 대량으로 사육되는 고양이(특히 번식공장)에서 FIP가 더 흔하게 발생하는데, FCoV가 쉽게 퍼지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혼잡한 환경이 스트레스를 주어 고양이의 면역반응을 손상시키고 발병시킬 수 있다. 유전적 요인도 있다고 하는데 밝혀지지 않았다. 다묘 환경에서 자랐는데도, 한마리 가정고양이에 FIP 발병이 많다.

 

FIP 진단방법

FIP는 특이한 증상이 없고 확진할 수 있는 간단한 혈액검사도 없기 때문에 무척 까다로운 질병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 FIP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고양이가 FIP와 유사한 임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

고양이가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예: 어린 고양이, 군집 고양이 등)

일상적인 혈액 검사에서 림프구 감소증Lymphopenia(백혈구의 일종인 림프구 수 감소), 호중구 감소증Neutrophilia(백혈구의 일종인 호중구 수 증가), 빈혈(적혈구 감소), 글로불린 농도 상승(혈액 내 주요 단백질 그룹 중 하나), 간 효소 수치 상승(예: ALT, ALP), 빌리루빈 수치 상승(및 잇몸과 눈의 황달 또는 황변) 등의 변화가 확인된 경우

 

이런 혈액변화는 다른 질병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변화가 FIP 증상과 함께 나타나면 FIP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이상증상후 대부분은 질병초기보다는 질병이 악화되면서 확실해진다. 정상결과가 나오더라도 나중에 일부 검사를 반복해야 할 수 있다.

 

복부나 흉강에 체액이 있는 경우, 체액 샘플을 채취하여 세포와 단백질 함량을 분석하면 보다 확실한 결과를 알 수 있다. FIP는 체액에 항상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세포 유형과 존재하는 단백질 유형을 추가로 분석한다. 체액을 추가로 검사(예: PCR)해서 바이러스를 찾는다. 엑스레이, 특히 초음파검사로 고양이 체내의 체액을 확인한다.

 

FIP가 있는 일부 고양이는 복부나 가슴에 체액이 고이는데, 일반적으로 노란색을 띠며 샘플을 채취해서 추가검사를 한다.

혈액 내 단백질 추가 분석(예: 단백질산-1-알파 당단백질[AGP] 측정)

뇌의 MRI 스캔

신경학적 증상이 있는 경우 뇌척수액 샘플(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액체) 평가

안구질환의 경우 눈의 체액(방수가aqueous humour) 평가

장기 및 림프절의 병변에 대한 바늘 샘플 채취

수술 시 채취한 생검(조직 샘플)

 

혈액샘플(코로나 바이러스 혈청학)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존재를 찾아도 큰 의미는 없다. 고양이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만났을 때 FCoV 항체가 만들어지지만 그렇다고 FIP에 걸렸거나 걸릴 거라는 증거는 아니다. 상당히 많은 건강한 고양이가 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이 검사를 진단에 사용하면 안된다.

 

FIP 확진

확진이 매우 어렵지만 보통 전형적인 삼출액이나 염증의 유형을 찾고, 같은 부위에서 바이러스를 찾아 확진할 수 있다. 면역세포화학immunocytochemistry 및 면역조직화학immunohistochemistry(바이러스를 염색하여 검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PCR(바이러스 유전 물질 검사) 등으로 바이러스 존재를 확인한다. 체액, 주사바늘 검체, 생검 및 기타 검체에 대해 검사한다. FIP 무증상 고양이도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만 찾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임상 증상, 영상 소견, 체액 및 주사바늘 샘플, 바이러스 검출검사를 종합해야 한다.

 

FIP 치료

한때 치명적이었던 이 병은 최근에 치료법이 많이 진전되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의 닐스 페데르센Niels Pedersen 교수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일부 신종 바이러스에 대해 인간에게 사용되는 GC-376 및 GS-441524와 같은 최신 항바이러스 약물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영국과 호주는 GS-441524의 이전 약물인 렘데시비르의 사용을 허가했다. 이 약물은 SARS-CoV-2(COVID-19)를 포함한 인간 바이러스 감염 치료에 사용되었다.

초기 적용에서 약 80%의 반응률로 긍정적이었지만 여전히 고가이며 장기간(84일) 치료가 필요하므로 비용과 재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앞으로 여러 치료법이 개발되고 암시장에서 제품을 구할 수 있지만, 성분과 안전성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정식 허가받은 치료법으로 FIP를 치료해야 한다.

 

FIP 예방

일부 국가에서는 FIP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용 백신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 백신은 생후 16주 이상의 새끼 고양이에게만 접종할 수 있다. FIP 병력이 있는 번식공장이 대상이지만, 새끼 고양이가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을 때(16주령)가 되면 이미 FCoV 감염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효과가 없을 것이다.

 

캐터리에서의 위험예방

가정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에게 FIP는 드물다. 고양이가 적은 캐터리에서 고양이를 입양하고, 고양이를 한 가정에 5마리 미만으로 키우면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번식장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힘들다. 바이러스가 어디에나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도 소용이 없다. FIP 발생 위험을 줄이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리 잘 운영되는 사육장이라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다음의 FIP 위험 최소화 모범 사례를 참조한다.

 

한 번에 여러 마리의 새끼 고양이를 한 곳에서 키우지 않는다.

고양이를 격리된 소규모 그룹으로 키운다. 한 그룹에 4마리 이하로 키우면 FCoV 감염위험을 줄일 수 있다.

고양이 두 마리당 최소 한 개의 쓰레기통을, 청소 및 소독하기 쉬운 곳에 배치한다.

쓰레기통을 음식과 물그릇에서 멀리하고 정기적으로(적어도 매일) 청소와 소독한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좋은 위생과 예방적 건강관리를 유지한다.

번식 고양이그룹에서 FIP가 발생하면 모든 곳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나이가 많은 고양이에게서 우선 번식시킨다. 나이가 많은 고양이는 FCoV를 배출할 가능성이 적다.

출산 직전의 어미를 격리시켜 새끼 고양이와 다른 모든 고양이에게 FCoV 전파되는 것을 피한다.

FIP에 걸린 새끼 고양이를 반복적으로 낳는 어미나 수컷은 FCoV 감염을 옮기거나 질병 유전자를 물려줄 수 있기 때문에 번식을 중단한다.

관리 및 위생 정책을 신중하게 검토한다.

FIP가 발생하면 몇 달 동안 모든 번식을 중단한다.

 

구조와 임시호보소의 위험 줄이기

위생을 철저히 하고 과밀 사육을 피해야 한다. 고양이는 개별 사육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소규모의 안정된 그룹으로 관리해야 한다다. 캐터리에서와 같이 화장실을 청소/소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