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2차대전

팬저 에이스 - 구사일생 (1)

by uesgi2003 2023. 2. 14.

속도를 높이다 보니 사람 이름이나 계급이 왔다 갔다 할겁니다. 그냥 장교구나 하사관이구나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저자가 탔던 3호전차입니다. 

 

우리는 1941 7 3일 아침 일찍 출발했다. 계속되는 비로 도로 사정이 매우 좋지 않았고 진전이 거의 없었다. 수렁을 통과하기 위해 차량을 견인해야 했다. 마침내 우리는 좋은 도로를 발견하고 베레지나를 가로지르는 교차점인 보브루이스크Bobruisk로 향했습니다.

모스크바로 향하는 제3과 제4전차사단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었다. 우리는 여전히 3전차사단의 뒤를 따랐다. 길에는 수많은 러시아인과 말의 시체가 있었고 악취가 그들을 둘러싸고 있었다. 정오에 마을을 통과한 후 척탄병이 지은 다리로 베레지나를 건넜다. 이 시점에서 3전차사단이 남쪽으로 향해서 우리가 롤반을 자유롭게 사용했다.

폰 라우처트 소령이 와서 1중대에게 모길레프Mogilev를 경유하여 드네프로Dnieper강으로 연대를 이끌라고 명령했다. 빠른 속도로 미지의 세계로 향했다. 러시아 군대는 보이지 않았고, 저항하지 않고 철수하는 것처럼 보였다.

 

7월 3일~26일간 벌어진 모길레프전투에서 소련군은 포로만 35,000명이 잡힐 정도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독일집단군의 진격을 일주일 이상 지연시켜 스몰렌스크 방어에 집중할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에게는 패배했어도 자랑스러운 전투 중 하나였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즐겨보세요. 러시아 특유의 국뽕이 넘칩니다만.

 

https://youtu.be/OgA8OE0S-Lg

 

우리가 러시아 마을에 도착한 첫 번째 독일군이었는데, 대부분 빵과 소금을 선물로 주었고, 여자와 아이들은 길가에 서서 손을 흔들며 우리를 맞이했다. 우리는 해방자였을까? 우리는 볼셰비즘으로부터 러시아국민을 해방시켜야 한다고 믿었다.

1800시쯤 우리는 드네프르강 지류인 드루스Druth강에 도착했다. 목조다리는 얼마 전에 불에 타서 파괴되었고, 아직도 연기가 피어오르는 나무기둥을 볼 수 있었다. 반대편 강둑에서 러시아 보병과 총격을 주고받은 후 모든 것이 조용해졌다.

갑자기 사단본부의 장교 한 명이 오토바이를 타고 나타나 사단의 새로운 명령을 내렸다. 더 이상 모길레프에 관심이 없었고, 새로운 목표는 스타리비초프Stary-Bychow마을에 있는 드네프르강 다리였다.

 

동부전선 전체를 흐르는 천혜의 장애물 드네프르강입니다. 소련군은 초반에 완전히 무너져내려 이 장애물을 제대로 활요하지 못했고 반대로 독일군은 히틀러의 편집증때문에 이 장애물을 순식간에 내주었습니다. 소련군의 반격으로 전체 전선에서 밀려날 때에 일선 지휘관들은 드네프르강을 요새화시켜야 한다고 요청했지만 히틀러는 패배주의라며 극구 반대했습니다. 

 

지도를 훑어보니 거리는 약 50km였다. 우리는 해가 지기 전에 도강을 시작했다. 일부 전차는 중간에 가라앉았고, 물이 너무 깊어 운전석 해치를 통해 물이 들어왔다. 반대편 제방은 습지여서 많은 전차가 주저 앉았다. 전차들을 끌어내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마침내 날이 어두워진 지 한참이 지나서야 전차 3대가 겨우 멀리 떨어진 롤반에 도착했고, 중대 본대는 여전히 늪과 늪지대에서 고전하고 있었다. 나는 다른 두 대의 전차 포수들과 함께 보초를 서며 밤을 새웠고, 우리 차량 앞에 기관단총을 엄폐하고 누워 있었다.

동이 트자마자 러시아인군과 거의 정면으로 맞닥뜨렸고 그들을 포로로 잡았다. 그들은 전쟁이 끝난 것을 기뻐했다.

 

이렇게 올망졸망 올라탄 전차는 개전초기 주력전차였던 2호전차입니다. 20mm 기관포가 고작이었습니다. 

이전에도 설명했듯이 2차대전 내내 독일군은 단 한 번도 연합군의 전차전력을 넘어선 적이 없습니다. 전차군단이라는 전설은 과장에 가깝습니다. 

 

이 장갑차는 무척 위험한 도강입니다.

 

야전 취사장이 우리를 따라 올 수 없었기 때문에 씻을 시간도, 아침 식사를 할 시간도 없었고 커피도 마실 수 없었다. 선봉차량은 제1소대장 쾨니히중위였고, 슈나이더중위의 전차가 그 뒤를, 내가 포수로 있던 전차가 뒤를 따랐다. 우리 뒤에는 4중대 중전차 소대인 2소대, 그리고 후방에는 우리 경전차소대가 따라왔다.

그 영광스러운 여름날 아침은 매우 시원했지만 전차 안은 답답하고 습기가 가득했다. 두 대의 선두 전차가 해치를 닫은 채 계속 달리는 동안 장전수와 나는 해치를 열고 앉았고, 전차장은 열린 포탑에 서 있었다. 우리는 롤반과 좌우 숲을 면밀히 감시했다. 적이 그 안에 몸을 숨겼을 가능성이 높았고 조만간 우리의 진격을 막으려는 시도를 할 것 같았다.

양쪽의 숲이 키 큰 옥수수 밭으로 바뀌었다. 선봉에 선 전차들이 잠시 멈춰 서서 정찰하고 있는데 갑자기 포탄이 쏟아졌다. 훈련 중에 그렇게 빨리 안으로 들어가서 해치를 닫은 적이 없었다. 선봉은 길을 막고 있던 대전차포 2문을 향해 사격을 퍼부었다. 대전차포는 우리 장갑을 뚫지 못했다.

우리는 보병에게 나머지 소탕을 맡기고 계속 전진했다. 드네프르다리까지 가는 것이 우선이었다. 러시아군이 다리를 파괴하기 전에 전속력으로 기습해야 했다. 2km 후 습지 둑이 있는 작은 개울에 도착하여 나무다리를 빠르게 건넜다. 계속 전진하는 데만 급급한 나머지 여섯 번째 전차가 건너지 못한 것을 나중에 알았다. 폰 코셀 소령은 다섯 대의 전차만으로 계속 진격하기로 결정했다.

해치가 닫힌 전차 안은 이제 너무 더워져서 장전수와 나는 좌석에서 잠들었다. 전차장은 스타리비초프마을을 볼 때까지 우리를 깨우지 않았다. 러시아군은 우리의 예상과 달리 이곳을 방어하지 않았다. 독일군의 주력은 훨씬 더 북쪽에 있는 모길레프쪽으로 향하고 있었으니까.

5대 전차만 가지고 마을을 향해 빠르게 밀고 나갔다. 지형은 탁 트여 있어 관찰하기 쉬웠다. 마을을 둘러싼 대전차 호에 도착했지만 미완성 상태여서 건너갈 수 있었다.

 

 

조준경으로 보고 있었는데 집들이 선명하게 보였고 움직임이 있었다. 그리고 드디어 러시아군이 반응을 보였다. 그들은 우리가 사거리 내에 들어올 때까지 기다린 다음, 준비된 위치에서 대전차포로 포격했다. 포구 섬광이 여러 곳에서 번쩍였지만 정확도가 형편없었다. 우리는 고폭탄으로 연이어 대응했다.

두 번째 전차호도 미완성이어서 그대로 통과하면서 적의 사격을 무시하고 첫 번째 집으로 향했다. 사람들이 도망치고 숨었다. 드네프르강 다리를 건너려는 마차, 군용 차량, 트럭, 수많은 사람들로 가득 찬 시장 중심부에 도착했다. 완전히 아수라장이었다.

 

저자는 아마 운좋게도 M1937 45mm 대전차포를 만난 모양입니다. 45mm 위력이면 3호전차 측면은 관통할 수 있겠지만 당시 소련군의 포탄 상태가 워낙 부실해서 3호전차로도 그대로 밀고 나갔습니다.

소련군이 버리고 간 차량을 임시 교통안내판으로 사용 중입니다. 

 

우리의 기습이 성공했다. 선봉 전차 2대가 다리로 가는 진입로를 찾던 중, 술을 가득 실은 트럭이 끼어들었고, 나는 화물칸에 포를 쏘아 불태웠다. 우리는 선봉대가 다리로 내려가는 경사진 길을 찾을 때까지 사방을 돌며 적을 몰아냈다.

다리가 온전한 상태로 나타났다. 도망치는 러시아인과 군인으로 가득 차 있었다. 전차장은 무전으로 전차 5대가 다리를 건너고 있으며 반대편에 교두보를 구축할 것이라고 알렸다. 양옆에 있던 러시아인들이 난간을 넘어 강으로 뛰어내렸고 아수라장이 되었다.

반대편 강둑에 도착한 후 지형을 조사하기 위해 잠시 멈췄다. 2km 떨어진 곳에 지류를 두 번째 다리가 있었는데 지도에는 표시되지 않았다.

 

두 번째 다리도 폭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차 4대로 두 번째 다리를 확보하라고 했다.  중대본부가 뒤처져 있다는 것도, 러시아가 드네프르강에 '스탈린 라인'을 구축해 막으려 한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 도강예상 지점에 포병과 대전차포를 배치했고, 강둑에는 보병참호와 관측소가 거미줄처럼 얽혀 있었다. 러시아군은 강을 방어하기 위해 모든 것을 동원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러시아군은 스타리비초프 다리에만 대전차포 65문을 배치해 놓고 있었다.

다리를 건넌 후 지휘관이 다른 전차들에게 무전으로 명령을 내리는 동안 우리는 잠시 멈췄고, 바로 지옥이 열렸다. 우리 양쪽에 대전차포가 기다리고 있었다. '2시 방향 적 포대'라고 소리쳤다. 나는 포탑을 돌리고 포탄을 연이어 발사했다. 러시아군의 진지는 놀라울 정도로 잘 위장되어 있었다.

나는 포구 섬광으로만 러시아군 포대위치를 판단할 수 있었지만, 완전히 포위된 상태여서 어디에 포격을 집중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다. 갑자기 귀가 먹먹할 정도의 금속성 폭발음이 들리더니, 바로 전차 앞부분이 직격탄을 맞았다.

운전병 볼츠가 '포대 좌측!'이라고 외쳤다. 나는 포탑을 미친 듯이 돌렸다. 조준경으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측면 해치를 열어 눈으로 살폈다. 정면에 두 발이 더 맞았지만 튕겨 나갔고 장갑이 버텨주었다. 탄피가 배출되면 장전수기 다음 탄을 넣는 방식으로 자동포격이 이어졌다.

 

 

이런 상황이었고 모조리 격파당했습니다. 이 사진은 나중에 후방에 있던 독일군이 점령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쾨니히중위의 선봉전차가 돌아서서 우리를 추월했다. 슈나이더중위의 두 번째 전차도 마찬가지였다. 둘 다 이성을 잃은 것일까? 이제 우리 전차가 선두였다. 두 대 모두 멀리 가지 못하고 우리 뒤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멈춰 섰는데, 나는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

내 자리에서는 앞쪽이나 열린 해치를 통해 왼쪽만 볼 수 있었지만 지휘관은 360°를 볼 수 있었다. 다른 두 대가 도로를 막고 있었고 우리는 지나갈 수 없었기 때문에 돌아갈 길이 없었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정지한 채로 포를 쏘고 맞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5, 10? 돌이켜보면 영원처럼 느껴졌다.

갑자기 우리 전차 뒤쪽이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엔진룸에 불이 났던 건지, 휘발유 통이 탄에 맞은 것인지 알 수 없었는데 주변 지역도 불타고 있었다. 전차장이 "전원 밖으로!"라고 외쳤고 거의 동시에 나는 해치를 통해 밖으로 몸을 던져 불길 속으로 떨어졌고, 높은 제방 아래로 굴러 내려가 덤불 아래에 숨었다. 비틀거리며 기어가면서 다리로 향하려 했지만 엄폐물이 거의 없어 보병들의 표적이 되었습니다. 총알이 귓가를 맴돌았고 땅속으로 파고드는 작은 분수들이 보였다. 동료들이 아무도 없었고 나 혼자였다.

 

나는 자동으로 제방 위로 뛰어올라 길을 건너 반대편 제방 아래로 굴러 떨어졌다. 코셀대위와  괼레가 네 발로 나를 향해 기어오는 것을 보았다. 대위는 팔에 상처를 입었고 고통스러워했다. 나는 진흙탕에 누워 있었고, 차량을 버린 다른 대원들이 우리 쪽으로 기어올라왔다.

나는 바지 주머니에 넣어둔 권총을 꺼내 들었고, 긴장감 때문인지 자기 보호의 욕구 때문인지 러시아 진지를 향해 맹목적으로 총을 발사했다. 대위는 '그만하고 탄약을 아껴라'라고 말했다. 러시아군이 우리 위치를 파악했고 대전차포탄이 우리 둘 사이에서 폭발했다. 사방이 러시아군으로 둘러싸인 상황에서 도망쳐야 했다.

이제 러시아군이 엄폐물에서 나왔고 우리를 사냥하기 시작했다. 거의 비무장 상태였던 우리는 그들에게 먹잇감일 뿐이었다. 우리는 다리를 향해 기어가기 시작했다. 앞서 기어가던 플뢰처하사가 갑자기 제방바닥으로 통하는 구멍을 발견했는데, 사람이 기어들어갈 수 있을 만큼 큰 구멍이었다. 우리 대원들은 이 구멍으로 들어갔지만 괴를레만 계속 다리로 갔다. 나는 그가 죽었는지 포로로 잡혔는지 알지 못한다.

 

 간신히 목숨을 건진 코셀대위가 나중에 중대원에게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터널 안에 러시아군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감히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일렬로 웅크리고 앉아있었다. 아군은 멀리 떨어져 있었고 우리는 러시아군 진지의 한가운데에 있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분명했다. 러시아군의 포로가 될 수 없었다.

갑자기 러시아 민간인 한 명이 입구에서 쓰러졌다. 부상을 입고 피를 흘리며 불쌍하게 신음하고 있었다. 입구에 있던 레너와 뷔히너에게 '입을 막거나 죽여버려!'라고 외쳤다. 어쨌든 너무 늦었다. 러시아군이 참호를 떠나 지형을 샅샅이 뒤지고 있었다. 그들은 마치 사냥을 하듯 천천히 전진했다.

그들 중 일부가 바로 구멍으로 향했다. 그리고 거친 외침이 이어졌습니다: '루키 비예르쉬!'(손 들어!). 부상당한 민간인이 네 발로 구멍에서 기어 나갔고 러시아 군화가 보였다. '다바이' 다바이!'(빨리, 빨리!) 뷔흐너와 레너가 입구에서 기어 나가 손을 들고 러시아인을 향해 갔고 요란한 소리와 함께 환영을 받았다.

내 뒤에 있던 동료가 내 어깨에 손을 얹으며 제지했다. 그 순간은 평생 절대로 잊지 못할 순간이었다. 놀랍게도 러시아인들은 터널 안에 다른 독일군이 있는지를 확인하지 않았고, 전투교리대로 수류탄을 안으로 던지지도 않았다. 도대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