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2023년 최고의 고양이 이동장(캐리어)

by uesgi2003 2023. 2. 27.

그냥 하나의 가이드일 뿐입니다.여기에서도 강조하듯이 최종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가이드를 참조하고 국내에도 비슷한 제품이 있는 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로레인 와일드LORRAINE WILDE

 

자주 묻는 질문

고양이를 이동장에 넣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등록 수의사이자 전문 개 훈련사(KPA-CTP)인 제이미 린 바스트는 이렇게 조언한다. “이동장 안에 담요, 장난감, 간식 등을 넣어 고양이가 이동장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가 이동장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간식으로 기꺼이 이동장에 들어가게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를 훈련시킬 기회가 없거나 고양이가 자발적으로 이동장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강제로 이동장 안에 넣어야 한다.

고양이는 부적절한 운반에서 겪은 고통과 두려움때문에 이동장을 원망하는 경우가 많다. 고양이가 당황하지 않도록 항상 부드럽고 침착하게 다루어야 한다. "고양이를 들어 올릴 때는 두려움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몸을 받쳐준다. 고양이를 위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이동장 안으로 내려주거나, 측면 도어가 있는 경우에는 뒤쪽부터 넣는다. 고양이가 발버둥을 치면 수건으로 단단히 감싼 다음 포대기처럼 안쪽으로 밀어 넣은 다음 수건을 풀어주면 된다."

고양이가 이동장에서 침착하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양이가 이동장 안을 자신의 영역의 확장으로 인식하면 이동장 안에서도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그러려면 이동장을 집안의 일부분이나 연장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고 고양이에게 매력적인 아지트가 되어야 한다.”

다음과 같이 훈련한다.

-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휴식공간 근처에 이동장을 놓는다.

- 필요한 경우 처음에는 상단과 문을 제거한다.

- 고양이를 유인하고 진정시키기 위해 합성 고양이 페로몬을 뿌린 아늑한 담요를 이동장 안에 넣는다.

- 고양이가 발견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장난감과 간식을 이동장 안에 넣는다.

- 이동장 근처에서 사료와 간식을 준 다음 이동장 안에서 먹인다.

- 고양이가 안에 있는 상태에서 잠시 문을 닫았다가 다시 문을 연다.

 

"고양이가 조용히 있으면 이동장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점차 늘려간다. 고양이가 당황하면 여유를 가지고 다시 시도한다."

동물병원을 방문할 경우에는 고양이가 침착하도록 도와준다.

- 차에 타기 전 몇 시간 동안은 고양이에게 먹이를 주지 않아야 멀미와 구토를 막을 수 있다.

- 고양이 페로몬을 뿌린 수건을 이동장 위에 덮어 주위와 차단한다.

- 이동장을 의자나 카운터 위에 올려놓고 호기심 많은 개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고양이에게 가장 안전한 방법은 무엇인가?

"차 안에서는 절대로 고양이를 방치하거나 경계를 풀어서는 안된다. 고양이를 가두지 않으면 운전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운전을 방해하며 사고로 인해 심각한 부상, 탈출 또는 사망의 위험이 있다. 자동차 여행 시에는 고양이를 운전석 뒤쪽 바닥에 있는 안전한 이동장에 넣어둔다. 이 위치가 갑작스러운 정지, 회전 또는 충돌 시에 가장 안전한 공간이다. 뒷좌석에 놓인 이동장은 주행 중 흔들리거나 좌석에서 떨어져 고양이가 다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고양이 이동장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소재

세척하기 쉬운 표면을 찾아야 한다. “냄새가 오래 남으면 고양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탈착식 패브릭이나 폼 패딩이 세탁기로 세탁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디자인

"가장 안전한 이동장은 상단과 측면에 출입문이 있는 튼튼한 플라스틱 소재다. 견고한 이동장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고양이를 보호해준다. 고양이는 이동 중 부딪힘과 방해로 인해 쉽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단단한 고양이 이동장을 사용하면 안정적이고 수평을 유지하기가 더 쉽다."

이동장은 고양이가 편안하게 일어서고 몸을 돌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커야 하지만, 이동 중에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끼고 과도한 움직임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한다. 그리고 사용하기 쉬운 래치나 지퍼가 있어야 한다. 한 손으로도 쉽게 이동장을 열 수 있어야 한다.

불투명 측면

시각적 차단막은 고양이가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느끼도록 도와준다. 볼 곳이 많은 딱딱한 이동장 케이지를 사용하는 경우, 시트나 수건으로 덮어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집 밖을 여행할 때 고양이에게 안심시키려면 우선 고양이 이동장을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자동차 또는 항공 여행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다양한 이동장을 조사했다. 최고의 이동장은 신뢰성높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야 한다.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고양이 이동장은 통풍이 잘되고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디자인이다. 또한 문이 여러 개가 있어서 위쪽이나 옆쪽에서 고양이를 실을 수 있다. 여행이나 동물병원에 고양이를 데리고 갈 때에 적합한 디자인이 특징인 최고의 제품외에 미니멀한 실속형 제품 등 구체적인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추천한다.

 

베스트 추천 제품

전체 최고: 펫메이트 2도어 스몰 캣 켄넬Petmate Two-Door Small Cat Kennel

최고의 연질 이동장: 쉐르파 오리지널 에어라인Sherpa Original Deluxe Airline

최고의 가성비: 펫코 카드보드 캣 캐리어Petco Cardboard Cat Carrier

최고의 경량: 헨켈리온 캣 캐리어Henkelion Cat Carriers

최고의 배낭: 맨크로 캣 백팩Mancro Cat Backpack

비행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 슬리피팟 에어 인캐빈 펫 캐리어Sleepypod Air In-Cabin Pet Carrier

 

베스트 선택 펫메이트 2도어 스몰 캣 켄넬

튼튼하면서도 가벼움. 상부 도어, 4가지 색상.

잠금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휴대가 어려움

 

부드러운 이동장이 편리하고 휴대하기 좋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단한 디자인의 이동장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경질 이동장은 고양이를 가장 잘 보호하고 흔들리거나 움직여도 연질 이동장처럼 내부 공간이 뒤틀리지 않는다.

 

펫메이트 2도어는 튼튼한 플라스틱과 강철 와이어 구조로 되어 있지만 비슷한 크기의 이동장보다 가볍다. 전체적으로 통풍구가 있어 공기흐름이 좋고 사용하기 쉬운 이중 스프링 잠금장치가 있다. 무엇보다 이동장 전면에 전통적인 도어와 상단 도어가 있어서 좋다. 고양이를 이동장에 쉽게 넣을 수 있어 동물병원 예약 시간에 도착할 수 있다.

 

최대 9kg의 반려동물을 넣을 수 있고 4가지 색상이 있으며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다.

 

"이 이동장은 약간 부피가 커서 휴대하기 불편할 수 있지만 매우 튼튼해서 자동차 여행 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부드러운 수건이나 담요를 넣어 고양이가 조금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최고의 연질 이동장 셰르파 오리지널

기내 반입 보장 프로그램 제공, 항공사 언더시트에 맞는 크기, 평평하게 눕혀 보관이 용이함.

기내 반입 보장 프로그램 양식을 작성해야 하는 불편

 

연질 이동장은 충돌 방지용 견고한 구조가 필요없는 경우에 이상적이다. 대부분 접을 수 있고 가볍다. 셰르파 오리지널 이동장은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마음에 든다. 최대 7.2kg의 고양이를 수용할 수 있고 퀼트 나일론과 메쉬 패널로 되어 있어 통풍이 잘되고 고양이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안전벨트 고정 스트랩은 이동장을 차 안에 안전하게 고정하고 수하물 스트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공항이나 기차역에서 쉽게 운반할 수 있다. 상단 및 측면 입구 옵션이 있어 고양이를 이동장에 편안하게 실을 수 있다. 잠금 지퍼가 있어 탈출을 막는다.

 

비행기 여행 시에 이동장의 뒷부분을 몇 인치 아래로 내릴 수 있는 스프링 와이어 프레임이어서 비행기좌석 아래에 넣을 수 있다. 그리고 여행서류, 간식, 기타 물건을 넣을 수 있는 대형 사이드 지퍼포켓이 있다. 패딩 처리되고 조절 가능한 어깨끈이 있어 어깨에 메고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또한 셰르파에는 탈부착이 가능하고 세탁기로 세탁할 수 있는 인조 양가죽 라이너가 포함되어 있다.

 

고양이와 함께 항공편으로 자주 여행하는 경우 셰르파의 기내운송 보장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다. 이 프로그램은 반려동물과 운송인이 항공사 규정과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단계별 지침을 제공한다. 항공사가 탑승을 거부할 경우, 월드와이즈는 항공권 비용과 반려동물 항공여행 수수료를 환불해 준다.

 

이 이동장은 세 가지 세련된 색상과 소형 및 대형 사이즈가 있다. 셰르파 제품은 어린이 안전표준을 준수한다.

최고의 가성비 펫코 카드보드

가볍지만 견고함, 납작하게 접혀서 쉽게 보관.

고양이가 손잡이를 잡아당겨 빠져나올 수 있고 고양이가 안에서 용변을 보면 청소할 수 없음.

고양이가 외부에 나갈 일이 거의 없으면 많은 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없다. 펫코 카드보드 이동장이 합리적이다. 통풍이 잘되고 도구 없이도 쉽게 조립, 분해할 수 있어 동물병원에 고양이를 데리고 갈 때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손잡이가 내장된 이 이동장은 상단에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펫코에서는 이 간단한 이동장을 약 15달러에 판매한다.

최고의 경량 헨켈리온 이동장

5가지 색상, 미국 교통안전국 및 항공사 승인, 납작하게 접혀 보관이 용이.

성격이 거친 고양이는 메쉬를 씹을 수 있다.

헨켈리온 캣 이동장은 주인들에게 인기있는 제품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미국 교통안전국 및 항공사 승인을 받았다. 부드러운 소재의 이 이동장은 3면이 통기성 메시로 되어 있어 시야와 통풍이 잘 된다. 가볍고 튼튼한 폴리에스테르 원단으로 제작되었으며 방수 기능도 있다. 두 개의 고리 손잡이가 있어 균형 잡힌 운반이 가능하며, 이중 안전벨트로 차량 내 안전을 보강할 수 있다. 조절 가능한 숄더 스트랩을 사용하여 핸즈프리로 휴대할 수 있다. 이 이동장과 포근한 플리스 탈착식 침대는 세탁기로 세탁할 수 있다. 최대 7kg의 고양이에게 적합하며 5가지 단색을 선택할 수 있다.자동 잠금지퍼와 목줄이 내장되어 있어 고양이가 실수로 탈출할 염려가 없어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다. 상단, 측면 또는 끝부분과 사이드 포켓을 통해 고양이를 넣을 수 있다.

최고의 백팩 맨크로 백팩

넉넉한 공간, 통풍이 잘됨, 똑바로 세울 수 있음.

앞쪽에 착용하면 잘 앉지 않음.

3가지 고양이 백팩을 사용해 보았다. 현재 인기 있는 플라스틱 버블 스타일의 백팩 이동장이 마음에 들었지만, 이 스타일은 큰 고양이에게는 좁았다. 또한 몇 달 만에 스트랩이 떨어져 나갔고 직사광선을 받으면 플라스틱 버블이 너무 뜨거워졌다. 고양이가 그물망 사이를 들여다보면 멀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가 그물망인 제품은 추천하지 않는다.

사용해 본 3지 제품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제품은 맨크로 익스펜더블 캣 백팩이었다. 확장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대형 고양이와 소형 고양이에게 모두 적합하다. 이 이동장은 형태가 고정되어 있어서 내려놓을 때 똑바로 서고, 고양이를 넣고 빼기가 더 쉽다. 지퍼를 열고 뒷면을 펼치면 내부 크기가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공항이나 비행기, 차 안 등 배낭을 메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고양이가 기지개를 펼 수 있는 공간이 나온다.

고양이는 투명한 전면과 측면을 통해 밖을 보고 싶어한다. 이 팩에는 고양이의 목줄이나 하네스에 연결할 수 있는 목줄이 내장되어 있어 상단을 열면 고양이가 시야를 가리지 않고 탑승할 수 있다. 투명한 측면에 구멍이 뚫려 있고 상단이 메시 소재로 되어 있어 통기성이 뛰어나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평평하게 접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산책을 하면서 고양이를 볼 수 있도록 팩을 앞쪽에 두고 싶다면 이 제품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앞쪽에 착용하면 몸에 잘 밀착되지 않기 때문에 뒷쪽에 착용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비행기에 가장 적합한 슬리피팟 에어

세련된 접이식 디자인, 분리형 및 세탁기로 세탁가능한 침구

작은 고양이에게 가장 적합, 평범한 환기

비행할 때 반려동물을 데려갈 수 있다면 너무 멋질 것이다. 특히 기내에서 함께 여행할 수 있을 만큼 작은 반려동물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럴 때는 슬리피팟 에어 이동장을 사용해 보기 바란다. Sleepypod 에어의 측면은 다양한 항공사 크기 제한에 맞게 수축, 확장시킬 수 있다. 이착륙 시에는 앞 좌석 아래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게 만들었다가 비행 중에는 확장하여 고양이에게 더 넓은 다리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탈착식 및 세탁기로 세탁할 수 있는 울트라 플러시 쿠션이 함께 제공되어 집 밖에서도 아늑한 반려동물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3면이 메시로 되어 있어 공기가 잘 통하는 이 이동장은 수하물 등급 나일론으로 견고하게 제작되었지만 가볍기 때문에 휴대해도 피로하지 않다. 어깨 끈이 함께 제공되지만 공항에서는 이동장 측면에 지퍼가 달린 트롤리 포켓이 있어 이 포켓을 열면 이동장을 짐수레의 손잡이 위로 밀어 넣을 수 있어 항공편까지 쉽게 끌고 갈 수 있다.

이 이동장은 엄격한 제3자 비영리 단체인 애완동물 안전 센터의 인증을 받았으며 최대 7kg의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이다. 고양이는 이동장의 끝이나 측면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이동장을 평평하게 접어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다.

공항을 오가는 자동차 여행에 대비한 안전 기능도 있다. 앞면과 뒷면의 버클이 자동차 뒷좌석의 안전벨트를 이용해 이동장을 고정할 수 있어 충돌 테스트를 거친 카시트로 변신한다.

결론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고양이 이동장으로는 튼튼한 디자인에 통풍이 잘되고 접근이 쉬운 펫메이트 2도어 이동장을 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