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헐떡임. 문제가 될까?

by uesgi2003 2023. 2. 23.

고양이의 헐떡임Panting. 문제가 될까?

오래 헐떡거리거나 자주 그러면 수의사 검진을 받아야 한다.

 

고양이는 더위를 식히기 위해 욕실이나 부엌 바닥 등 서늘하거나 그늘진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털에 침을 묻혀 사람의 땀처럼 증발하도록 그루밍한다. 고양이는 발바닥과 코로도 땀을 흘린다. 너무 체온이 높을 경우에는 마지막 수단으로 입을 벌리고 빠르게 숨을 쉬며 헐떡거린다.

 

고양이가 따뜻한 환경에서 장시간 열심히 놀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헐떡거림은 큰 문제가 아니다.

 

증상

고양이의 자세와 행동을 물론이고 헐떡이는 빈도와 상태를 잘 관찰한다. 작은 단서도 헐떡이는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상적인 호흡은 소리가 나지 않고 폐가 확장될 때 가슴이 오르고 내리는데 힘들이지 않아야 한다.

다음과 같은 상태를 관찰한다.

 

머리와 목을 쭉 뻗고 약간 들어올린 자세. 고양이가 호흡곤란을 겪고 있으며 최대한 폐로 공기를 집어넣기 위해 애쓰고 있는 중이다.

복식호흡. 배를 격렬하게 확장, 수축해서 폐로 공기를 집어넣고 있다.

창백한 잇몸. 심부전, 쇼크, 빈혈 등 다양한 질환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는 표시다.

빠르고 얕은 호흡. 얕은 호흡은 폐를 제대로 팽창시키지 못하며 신체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한다.

운동 과민증Exercise intolerance.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갑자기 헐떡인다.

고통이나 질병징후. 비정상적인 은신, 체중감소, 깔끔하지 않은 털,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다.

 

가슴문제

헐떡임과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대부분의 신체적, 전염성 원인은 가슴에서 발견할 수 있다. 코넬대학교 부교수 다니엘 플레처Daniel Fletcher박사는 "호흡곤란의 가장 흔한 세 가지 원인은 천식과 급성악화, 폐에 체액이 쌓이는 심부전heart failure, 폐를 둘러싼 공간에 체액이 고여 고양이가 가슴을 확장하기 어렵게 만드는 흉막삼출pleural effusion이다"라고 설명한다.

 

천식발작이나 가슴에 외상을 입으면 일반적으로 갑자기 호흡을 하기 힘들어한다. 다른 원인들은 서서히 진행되고 심각도와 빈도가 증가하면서 악화된다. 예를 들어, 심부전증에 걸린 고양이는 처음에는 열심히 노는 중에만 헐떡거리다가 나중에는 계단을 오르거나 쉬는 동안에도 헐떡이게 된다.

 

고양이에게는 매우 드물지만 심장사상충 감염도 호흡곤란, 운동과민증, 헐떡거림이 생길 수 있다.

 

수의사는 먼저 고양이의 호흡소리나 심장박동에 확실한 이상이 있는 지를 청진한다. 그리고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촬영으로 감염이나 전신질환의 징후를 확인한다. 고양이의 폐는 정상적인 방사선 사진에서 대부분 검은색으로 나타나며 심장은 선명하고 뚜렷하게 보인다. 엑스레이를 통해 폐에 종양이 있는지, 감염이나 피덩어리로 폐가 흐려져 있는지, 기도에 천식염증 특징이 있는 지를 확인한다.

 

경우에 따라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판단하기 위해 심장 초음파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전문장비를 갖춘 수의 심장학 전문의가 검진하는데 심장병이 의심될 경우에는 심전도 검사도 한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샘플을 채취하여 진단실험실로 보낸다. 콧구멍이나 폐에서 샘플을 채취하는데 진정제나 마취가 필요할 수 있다.

 

비강으로 통과하는 작고 유연한 카메라를 사용하는 코경검사Rhinoscopy는, 고양이의 비강에 종양이나 기타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원인에 따라 구체적인 치료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호흡곤란이 있는 고양이에게 산소를 보충해 준다.

 

주인이 해야 할 일

고양이가 헐떡이면 우선 침착해야 한다. 주인이 당황하면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

 

상태를 확인하고 고양이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생각해본다. 고양이가 문 밖으로 몰래 나가서 몇 시간 동안 실종되었다가 방금 돌아왔는지, 좋아하는 장소에서 느긋하게 쉬고 있었는지, 오랜 시간 동안 열심히 놀았었는지?

 

만성적으로 헐떡이면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의사 검진을 반드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