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알레르기 종류와 증상

by uesgi2003 2023. 3. 12.

내일부터 갑자기 추워진다는군요. 고양이로 알아보는 온도계랍니다.

외국자료는 진드기와 벼룩 알레르기에 대해 많이 강조하는데 거기는 정말 심합니다. 실내에도 벼룩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많이 후회하는데, 저 멀리로 떠난 시츄녀석 마구 키웠습니다. 대충 먹이고 마구 먹이고...

그래서 한동안 피부 알레르기를 달고 살았습니다.

나중에 지식이 쌓이면서 사료와 간식에 주의했더니 피부 알레르기가 사라지더군요.

유별나게 굴 필요는 없어도 이왕이면 말못하는 동물에게 괜찮은 사료와 간식을 먹이세요.

고양이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의 민감성을 말한다. 이런 물질은 항원 또는 알레르겐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겐은 꽃가루, 음식 또는 먼지와 같이 본질적으로 무해하지만, 특정 개인의 경우 신체가 과잉 반응을 보여 염증 반응이 나타난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눈이 가렵고 눈물이 나며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고양이도 비슷한 증상을 겪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피부: 가려움증으로 고양이는 피부와 털을 핥거나 씹거나 문질러서 감염과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다.

 

위장: 보통 구토나 설사를 한다.

 

호흡기: 하기도와 상기도가 포함되며, 종종 비강 분비물이 생긴다.

 

안구: 결막염이 생긴다.

 

알레르기는 고양이에게 매우 흔하며, 평생 지속되는 질환으로 고양이와 보호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알레르기에 더 취약한 품종이 있지만, 모든 고양이에게 발생할 수 있다. 조기에 치료할수록 고양이의 삶이 좋아진다. 고양이가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것 같으면 바로 수의사에게 연락하여 검사를 받도록 한다.

 

고양이 알레르기 유형

"알레르기"는 범용으로 사용하는 말이고. 수의사들은 고양이 알레르기의 주요 유형을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분류한다:

 

음식 알레르기

 

아토피성 피부염 Atopic Dermatitis 또는 환경 알레르기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피부 약물 발진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또는 고양이 천식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

모든 알레르기는 비슷하고 중복되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강도가 다양하며 오랜 기간 서서히 나타날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과 너무 비슷하다. 모든 고양이가 구토, 설사, 헛배 부름, 타액 과다분비와 같은 위장 증상을 보이지는 않는다. 많은 고양이가 특히 얼굴, 머리, 목 주위에 가려움증 등의 피부 증상을 보인다. 보통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일 년 내내 발생한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또는 환경 알레르기는 음식 알레르기와 비슷한 증상이다. 가려움증은 귀감염, 탈모, 피부 플라그Plaque 및 농포 등과 함께 가장 많이 보고되는 증상이다. 고양이는 종종 이차 세균 및 효모감염이 재발하기도 한다. 아토피는 천식과 비슷한 호흡기 문제와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

피부에만 영향을 주는데 벼룩감염이 된 고양이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머리와 목이 가장 영향을 받으며 허벅지 안쪽과 복부도 영향을 받는다. 가려움증이 심해 긁고, 씹고, 문지르는 행동으로 스스로 외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꽃가루, 효모, 진드기 등 특정 물질에 노출된 후 피부에 병변이 생기는 질환이다. 접촉한 부위에 발생하는데, 발적Redness, 부종, 농포, 딱지가 생긴다. 심각한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

 

피부 약물 발진

모든 종류의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임상징후, 위치와 심각도가 다양하다. 가려움증, 발진, 발적, 부기, 염증, 두드러기, 심한 경우 세포가 죽고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유형의 알레르기는 흔하게 생기지 않는다.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천식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쌕쌕거림, 기침, 호흡곤란 증상을 보인다.

 

고양이 알레르기의 원인

음식 알레르기

고양이 음식 알레르기의 정확한 원인을 아직 모른다. 모든 단백질, 탄수화물, 방부제, 첨가제 또는 염료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의 면역체계는 단백질의 자극을 받는다. 소고기, 생선, 닭고기 알레르기가 가장 많다. 곡물, 옥수수 또는 글루텐에 대해서도 알레르기를 일으키지만, 주요 단백질 공급원보다는 훨씬 덜 하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샴 고양이와 6개월 미만의 고양이는 음식 알레르기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고 한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또는 환경 알레르기는 염증이 생기고 가려운 피부 질환이 특징이다. 고양이의 유전적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토피는 아비시니안, 데본 렉스, 3세 미만의 단모종 고양이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아토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꽃가루, 곰팡이 포자, 효모, 먼지 및 저장Storage 진드기, 동물 또는 사람의 비듬,

(저장 진드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했더니 논문이 나와서 포기했습니다. 저장음식 안에 사는 진드기인 모양입니다.)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은 벼룩의 타액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발생한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고양이에게 드물게 발생하며 접촉 부위에 지연성 과민 반응이 나타난다:

식물(꽃가루, 풀, 나무), 약물(국소 약물, 귀약, 비누, 샴푸, 살충제), 가정용 가구(섬유, 염료, 광택제, 세정제), 기타(쌀가루, 염소 처리된 물)

피부 약물 발진

모든 약물은 피부 약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단 번에 또는 여러 번에 걸쳐 복용한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약물 발진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약물로는 항생제, 항경련제, 항고혈압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NSAID, 항부정맥제 등이 있다.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고양이의 면역체계가 공기 중 알레르겐에 과잉 반응하여 기도염증과 기도수축을 일으킬 때 천식이 생긴다. 담배연기, 열악한 환경위생, 먼지가 많은 고양이 쓰레기, 헤어 스프레이, 곰팡이, 꽃가루, 분말, 가정용 화학물질, 방향제 등이 모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인 알레르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