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교수님들이 그 해의 사회정치문화 현상에 맞는 고사성어를 선정하는데 올해는 혼용무도라는 낯선 표현이 선정되었습니다. 여러 의미를 합쳐 만든 고사성어이기 때문에 낯설 수 밖에요.
여러 의미를 합쳐야 할 정도로 올 한해가 끔찍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001년도 고사성어부터 보시면 실책이나 분열에 대한 비판이다가 2007년부터는 특정집단의 사욕과 거짓에 대해 비판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어리석고 무능한데다가 사회의 도리까지 사라졌으니… 그래서 헬조선 또는 지옥반도라는 말이 유행할 수 밖에요.
2001년부터 선정된 고사성어와 설명을 옮겨왔습니다. 잘 아는 것도 있고 생소한 것도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잡상식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이상하게 윈도우 10/크롬 브라우저/외국서체 조합에서는 한자가 깨지는군요. 그래서 설명은 폰트가 달라집니다.
아! 무능한 지도자 호해와 악랄한 관료 조고는 위록지마까지 2관왕이군요.그리고 2년 연속 호해의 고사성어가 등장하는 것도 워낙 무능한데다가 십상시에게 조종당하는 박 모씨를 빗댄 것이죠.
호해와 조고가 진나라를 멸망시켰지만 다행히 우리는 앞으로 2년만 보면 됩니다. 그 다음에도 같은 선택을 한다면 그 때는 국민이 멸망을 자초한 것이겠죠.
2015 혼용무도昏庸無道
어리석고 무능한 군주를 가리키는 혼군(昏君)과 용군(庸君)을 함께 이르는 ‘혼용’과, 세상이 어지러워 도리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고 있음을 묘사한 <논어>의 ‘천하무도(天下無道)’ 가운데 ‘무도’를 더한 표현이다.
‘혼용무도’를 추천한 이승환 고려대 교수(철학)는 “연초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온 나라의 민심이 흉흉했으나 정부는 이를 통제하지 못하고 무능함을 보여줬다. 중반에는 여당 원내대표에 대한 청와대의 사퇴 압력으로 삼권분립과 의회주의 원칙이 크게 훼손됐고, 후반기에 들어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국력의 낭비가 초래됐다”고 밝혔다.
혼용무도의 표본은 진나라를 단명하게 한 2대 황제 호해(胡亥)다. 호해는 1대 황제인 진시황이 갑자기 병사하자 환관 조고가 유서를 조작해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아버지의 그릇에 미치지 못하면서 포악하고 잔혹한 통치술만 흉내 내다가 4년 만에 반란이 일어나자 자결했다. 이로 인해 진나라는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이후 15년 만에 멸망하게 된다.
이와 반대로 당나라의 2대 황제 태종은 도리를 지키며 세상을 밝힌 '유도명군(有道明君)'이다. 태종은 아버지가 세운 당나라를 안정시키기 위해 무력이 아닌 문의 정치, 덕의 정치를 선택했다.
‘혼용무도’에 이어 127명(14.3%)의 교수가 ‘사시이비(似是而非)’를 선택했다. ‘겉보기에는 맞는 것 같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이 사자성어를 추천한 석길암 금강대 교수(불교학)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비롯한 최근 정부정책을 보면 국민을 위한다거나, 공정하고 객관적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근거를 왜곡하거나 사실을 날조해 정당성을 홍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런 시도에도 불구하고 국민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2014 지록위마指鹿爲馬
구사회 선문대 교수(국어국문학)는 “이 고사성어가 생긴 이래 올해 한국 사회만큼 맞아떨어진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청와대는 옛날로 치면 왕이다. 비선 실세 의혹 등에서 국민이 알고 싶은 것은 밝히지 않고 본질을 호도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선택 이유를 밝혔다.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사회학)는 “정부가 세월호 참사를 ‘사고’로 규정해 진실 규명을 외면하는 것은 국가의 실패를 감추기 위한 거짓말”이라고 했다.
지록위마는 사마천이 쓴 <사기>의 ‘진시황본기’에 나오는 고사성어다. 진시황이 죽고 어린 아들 호해가 뒤를 잇자 환관 조고가 실권을 잡았다. 조고는 자기에게 순종하지 않는 자들이 누구인지 떠보려고 황제에게 사슴을 바치며 말이라고 했다. ‘사슴’이라고 바른말을 한 신하들은 조고에게 모함을 당해 화를 입었다. 이후 지록위마는 윗사람을 농락해 권세를 휘두르거나 권력을 이용해 잘못된 것을 끝까지 우긴다는 뜻으로 쓰인다.
2013 도행역시倒行逆施
초楚나라의 오자서는 자신의 아버지와 형제가 초평왕에게 살해되자 오吳나라로 도망쳐 오왕 합려의 신하가 돼 초나라를 공격했다. 승리한 오자서는 원수를 갚고자 이미 죽은 초평왕의 무덤을 파헤쳐 그의 시체를 꺼내 채찍으로 300번 내리쳤다.
이 소식을 들은 오자서의 친구 신포서는 그런 행위를 질책하는 편지를 보냈고, 오자서는 편지를 가져온 이에게 "이미 날이 저물었는데 갈 길은 멀어서吾日暮道遠 도리에 어긋나는 줄 알지만 부득이하게 순리에 거스르는 행동을 했다吾故倒行而逆施之"고 말했다.
이 사자성어를 추천한 육영수 중앙대 역사학과 교수는 "박근혜 정부의 출현 이후 국민의 기대와는 달리 역사의 수레바퀴를 퇴행적으로 후퇴시키는 정책·인사가 고집되는 것을 염려하고 경계한다"며 추천 이유를 말했다.
도행역시가 미래 지향적인 가치를 주문하는 국민의 여망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과거 회귀적인 모습을 보이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지적이라는 것이다.
2012 거세개탁擧世皆濁
‘거세개탁(들 거, 세상 세, 다 개, 흐릴 탁)’이란 온 세상이 모두 탁해 지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바르지 않아 홀로 깨어 있기 힘들다는 뜻이다.
이 말은 초나라의 충신 굴원이 지은 어부사에 실린 고사성어다. 굴원이 모함으로 벼슬에서 쫓겨나 강가를 거닐며 초췌한 모습으로 시를 읊고 있는데, 고기잡이 영감이 그를 알아보고 어찌하여 그 꼴이 됐느냐고 물었다. 굴원은 “온 세상이 흐리는데 나만 홀로 맑고, 뭇 사람이 다 취해 있는데, 나만 홀로 깨어 있어서 쫓겨났다”고 답했다.
교수신문은 혼탁한 한국 사회에서 위정자와 지식인의 자성을 요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1 엄이도중掩耳盜鐘
엄이도종(가릴 엄, 귀 이, 훔칠 도, 쇠북 종)은 ‘자기만 듣지 않으면 남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일컬을 때 쓰인다. ‘자기가 한 일이 잘못됐다는 생각은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비난을 두려워해 귀를 막지만 소용이 없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말은 중국 전국시대 말기 진나라의 승상 여불위가 문객들을 동원해 만든 <여씨춘추>에서 유래했다. 춘추시대 진나라 범무자의 후손이 다스리던 나라가 망할 위기에 처하자 한 백성이 혼란을 틈타 범씨 집안의 종을 짊어지고 도망가려 했다. 하지만 종이 너무 크고 무거워 망치로 깨서 가져가려고 종을 치니, 소리가 크게 울려 퍼졌다. 그 백성은 다른 사람이 종소리를 듣고 와서 종을 빼앗아 갈까봐 두려워 자신의 귀를 막고 종을 깼다. 중국 송나라의 유학자 주희는 이 일화를 인용하며 “종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들리는 것이 두려워 자신의 귀를 막는 짓은 지도자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교수신문은 ‘엄이도종’이 선정된 이유에 대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누리집 디도스 공격, 대통령 측근 비리 등 각종 사건과 정책 처리과정에서 ‘소통 부족과 독단적인 정책 강행’을 비판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0 장두노미藏頭露尾
머리는 숨겼지만 꼬리는 숨기지 못한 모습으로 ‘진실은 감춰도 언젠가는 밝혀진다’는 뜻을 담고 있다.
중국 원나라의 문인 장가구가 지은 <점강진·번귀거래사>와 왕엽이 지은 <도화녀>에 등장하는 이 말은 ‘쫓기는 타조가 머리를 덤불 속에 숨기지만 꼬리는 미처 숨기지 못해 쩔쩔매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교수들은 올해 4대강 개발 논란과 천안함 침몰,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영포회 논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예산안 강행처리 등 많은 사건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정부가 국민을 설득하고 의혹을 깨끗이 해소하려는 노력보다 진실을 감추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2009 방기곡경 旁岐曲逕
‘사람이 많이 다니는 큰길이 아닌 샛길과 굽은 길’을 이르는 말로, ‘바른길을 좇아 순탄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고 그릇된 수단을 써서 억지로 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조선 중기 유학자 율곡 이이가 <동호문답>에서 군자와 소인을 가려내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소인배는 제왕의 귀를 막아 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방기곡경’의 행태를 보인다”고 말한 데서 비롯됐다.
이 신문은 방기곡경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된 것에 대해 “세종시 수정, 4대강 사업 추진, 미디어법 처리 등 굵직한 정책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타협과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샛길, 굽은 길로 돌아갔음을 비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2008 호질기의 護疾忌醫
잘못이 있는데도 충고 받기를 싫어한다는 뜻.
중국 북송시대 유학자 주돈이가 <통서>에서 “요즘 사람들은 잘못이 있어도 다른 사람들이 바로잡아 주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이는 마치 병을 숨기고 의원을 기피해 자신의 몸을 망치면서도 깨닫지 못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 데서 비롯됐다.
2007 자기기인自欺欺人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인다'는 뜻으로 주자의 어록을 집대성한 책인 '주자어류'와 각종 불경에 자주 등장하는 사자성어다.
자신도 믿지 않는 말이나 행동으로 남까지 속이는 사람 또는 도덕 불감증 세태를 풍자하거나 망언을 경계하는 성어로 널리 쓰였다.
주자는 '주자어류'에서 '남을 속이는 것은 곧 자신을 속이는 것인데 이것은 자신을 속이는 짓이 심해진 것이다'고 했으며 중국 당나라 때의 불서인 '법원주림'에서는 '망언하는 자는 자신을 속이고 또한 남을 속인다. 망언하는 자는 일체의 선한 근본이 없어 자기를 바보로 만들어 좋은 길을 잃게 만든다'라고 했다.
2006 밀운불우密雲不雨
하늘에 구름만 빽빽하고 비가 되어 내리지 못하는 상태.
주역 소과괘(小過卦)에 나오는 말로, 여건은 갖춰졌으나 일이 이뤄지지 않아 답답함과 불만이 폭발할 것 같은 상황을 가리킨다.
2005 상화하택上火下澤
상화화택의 "화"라 함은 불을 뜻하는 것이요 “택”이라함은 "물"이 모이는 못을 뜻한다. 서로 불과 물이 되어 갈등하는 것을 나타내는 사자성어로 필자는 우리사회가 서로 나누어져 반대편을 비방하며 갈등하는 현 세태를 표현.
2004 당동벌이黨同伐異
같은 무리와는 당을 만들고 다른 자를 공격한다는 뜻.
후한의 역사를 다룬 『후한서』 `당고열전(黨錮列傳)'서문에 나오는 말이다.
대통령 탄핵이나 행정수도 이전, 국가보안법.언론관계법.사립학교법.과거사규명법 등 4대 개혁법 개정을 둘러싼 여야 대립에서 당리당략만 보였을 뿐 상대를 설득하는 논리나 합리적인 대화는 없었다는 것.
2003 우옹좌왕右往左往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며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종잡지 못하는 모양.
2002 이합집산離合集散
헤어졌다가 모였다가 하는 일.
2001 오리무중五里霧中
“깊은 안개 속에 들어서게 되면 동서남북도 가리지 못하고 길을 찾기 어려운 것처럼 무슨 일에 대하여 알 길이 없음을 일컫는 뜻하는 말”로 후한 중엽 장해는 학문만 잘한 것이 아니라, 도술에도 능하여 곧잘 5리에 걸쳐 안개를 만든다는 것에서 유래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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