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기타

쿠데타가 다시 급증하는 아프리카

by uesgi2003 2022. 8. 14.

무슨 소년이 굶고 있고, 무슨 아기가 그대로 죽어간다며 후원금을 부탁하는 방송을 많이 보았을 겁니다. 

실제로 아프리카의 비극은 너무나도 오래되었고 가장 처참한데도 국가의 이익때문에 그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저도 창피하게 아프리카에 이런 나라가 있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동안 후투와 투치족 부족전쟁에 대해서 언젠가는 한 번 정리하고 싶었는데 본문에서 언급되는군요.

 

마찬가지로 BBC의 올해 초 자료를 인용해서 정리했습니다. 

리뷰를 싫어하기 때문에 오타나 어색한 문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독립이후 수십년 동안 아프리카의 군사쿠데타가 다반사로 일어났는데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2월까지 벌써 2번의 쿠데타가 있었다. 부르키나 파소Burkina Faso에는 쿠데타가 성공했고 기니비사우Guinea Bissau에서는 실패했다.
2021년에는 2020년에 비해 쿠데타 횟수가 더 많았다.

 


쿠데타의 정의는? 
군대나 공무원이 노골적으로 불법을 자행하며 기존 정부를 무너트리는 행위다. 
미국학자 조나단 파웰Jonathan Powell과 클레튼 타인Clayton Thyne의 연구에 따르면 1950년대 이후 아프리카에서 200회가 넘는 쿠데타시도가 있었다.  7일 이상 지속된 쿠데타를 성공으로 정의한다면, 그 중 절반 정도가 성공했다. 
서아프리카의 부르키나 파소는 성공 8번, 실패 1번으로 가장 성공률이 높았다. 당사자들은 쿠데타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2017년, 짐바브웨Zimbabwe에서는 군대가 로버트 무가베Robert Mugabe의 37년 통치를 끝냈는데, 시부시소 모요Sibusiso Moyo소장이 티비에 나와 군사쿠데타를 부인했다. 
작년 4월 차드Chad대통령 이드리스 데비가 죽자, 군대는 아들을 임시대통령에 앉히고 임시군사의회를 열었다. 반대파는 왕조 쿠데타라고 비난했다. 
조나단 파웰은 "쿠데타 주동자는 합법성을 가지기 위해 쿠데타를 극구 부인한다’고 말했다. 

 

무가베는 군부 쿠데타로 축출당하고 싱가폴에서 천수를 누리며 91세에 죽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쿠데타가 얼마나 빈번할까? 
1960~2000년 40년 동안, 매년 평균 4년의 쿠데타시도가 있었다. 
조나단 파웰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독립이후에 겪은 사회불안을 생각하면 그렇게 높은 횟수가 아니라고 말한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빈곤과 낮은 경제성과와 같이, 쿠데타를 시도할 온갖 조건을 다 갖추고 있다. 쿠데타가 일어나기 시작하면 다른 쿠데타를 불러들인다.’ 
그렇지만 2019년까지, 20년 동안에는 연간 2회 정도로 감소했다.

 

겨우 2년 만에 지난 10년의 쿠데타 횟수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2020년대는 이제 겨우 3년이 지났는데, 2020년에는 말리Mali에서만 쿠데타가 있었다고 보고되었다. 2021년에는 6번의 쿠데타가 있어서 평균보다 훨씬 많아졌다. 
차드, 말리, 기니와 수단Sudan의 쿠데타는 성공했고 니제르Niger와 수단의 쿠데타는 실패했다. 
2021년 9월, UN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레스António Guterres는 군사쿠데타가 다시 늘고 있다고 우려하며 군사개입에 대해 국제사회가 주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지정학적 분열로 국제사회가 협력하지 않고… 면책감정이 깊이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미국소재의 전략과 국제연구센터는 지역과 국제기구의 느슨한 대처로 쿠데타 주동자가 권력을 이양하지 않고 그대로 오랜동안 유지할 수 있었다고 분석한다. 
콰줄루 나탈대학KwaZulu-Natal의 은두부이시 크리스티앙 아니Ndubuisi Christian Ani는 장기집권독재자에 대해 국민이 저항하면서 쿠데타로 향하는 길이 열렸다고 말한다. 
그는 ‘국민저항운동은 합법적이고 국민주도인 반면에, 성공여부는 군대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어디에서 쿠데타가 가장 많이 일어났을까? 
수단이 현재까지 17번 일어나서 가장 많은 나라가 되었다. 그 중에서 6번이 성공했다. 
2019년, 몇 개월의 시위끝에 장기집권하던 오마르 알 바시르Omar al-Bashir를 권좌에서 쫓아냈다. 바시르 자신도 1898년에 쿠데타로 집권했었다.

 


나이지리아Nigeria는 1966년 1월 독립부터 1993년 사니 아바차Sani Abacha장군의 집권까지 8번의 군사쿠데타가 있었다. 
그렇지만 1999년 이후에는 민주선거로 권력을 교체하고 있다. 
부룬디 역사는 11번의 쿠데타로 점철되었는데 대부분 후투Hutu와 투치Tutsi 부족의 갈등이 원인이었다.
시에라 리온Sierra Leone은 1967~1968년 기간 동안 쿠데타가 3번, 1971년에는 한 번이 있었다. 1992~1997년에는 5번의 쿠데타 시도가 있었다. 
가나Ghana도 20년 동안 8번의 군부 쿠데타가 있었다. 1966년, 콰메 응크루마Kwame Nkrumah가 밀려났고 이듬해에는 하급장교들의 쿠데타 실패가 있었다. 
아프리카는 다른 대륙에 비해 쿠데타가 더 많이 일어났다. 
2017년 이후, 전세계에서 일어난 13건 중, 2021년 2월의 미얀마Myanmar를 빼고는 모두 아프리카에서 일어났다.


짐바브웨의 예로 본 쿠데타 정황은?
병사와 군용차량이 수도 하라레Harare의 거리를 누비고 총성과 포성이 들렸다. 
쿠데타인가? 군부는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쿠데타 정황이 흘러 넘친다. 
쿠데타 정황은 시대와 대륙에 상관없이 공통적이다. 쿠데타가 진행 중이라면 다음과 같은 일이 진행된다. 

1. 누구도 쿠데타라고 말하지 않는다.
먼저, 쿠데타를 시도하는 어느 누구도, 상황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짐바브웨의 남아프리카South Africa공사 이삭 모요Isaac Moyo는 군부 쿠데타없이 정권이 이양되었다고 뻔뻔스럽게 말했다.
모요는 국영방송에서 ‘무가베대통령 주변에서 사회와 경제고난을 일으킨 범죄자가 대상이다. 임무가 다 끝나면 바로 정상으로 복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군부편을 들지 않은 사람들에게, 정상이라는 단어가 다르게 들린다.
쿠데타 시도에서는 이렇게 의미가 복잡해진다.
그동안 격렬한 반정부 시위를 겪고 잠시 조용해진 베네수엘라Venezuela에서는, 군장교들이 니콜라스 마두로Nicolas Maduro대통령을 상대로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실패했다.
장교단 리더인 후안 카과리파노Juan Caguaripano는 "쿠데타가 아니라 헌법질서를 재확립하려는 민간과 군사행동이다’라고 말했다.
베네수엘라 집권당인 사회당대표 디오스다도 카베요Diosdado Cabello는 트웨터에 테러공격이라고 비난했다. 

2. 정부수반의 향방은?
쿠데타가 의심되면, 정부수반이 어디에 있는 지를 확인한다. 남아프리카 제이콥Jacob Zuma에 따르면 무가베대통령은 하라레에서 가택연금되었다. 그는 전화로 잘 있다고 알렸다고 한다. 

 


52세의 아내 그레이스 무가베Grace Mugabe의 행방이 묘연하다. 그녀는 유력한 다음 대통령 후보였다. 그렇지만 민주변혁운동Movement for Democratic Change의 에디 크로스Eddie Cross는 BBC에게 그녀가 짐바브웨를 떠나 나미비아Namibia로 갔다고 말했다. 

 

독재자 부인은 사치와 탐욕으로 유명한데, 구찌 무가베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입니다. 


대상의 억류는 쿠데타진행의 분명한 신호다. BBC 외교통신원 조나단 마커스Jonathan Marcus는 튀르키예의 2016년 7월 쿠데타시도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드고단Recep Tayyip Erdogan대통령을 인질로 잡지 못해 실패했다고 분석한다.
축출되거나 위험에 처한 지도자가 외국대사관으로 피신할 수 있다. 1989년, 조지 부시George Bush대통령이 파나마Panama를 침공하자, 독재자 마누엘 노리에가Manuel Noriega장군은 파나마시트의 바티칸대사관에 숨어 지냈다. 

 

아프리카도 그렇지만 중남미독재자는 미국배경이 무척 강한데... 어쨌든 노리에가는 바티칸대사관에서 미군의 소음공격을 이기지 못하고 항복했다가 파나마->미국->파나마를 오가다가 감옥에서 죽었습니다. 

 


그리고 간혹, 정부수반이 엉뚱한 나라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2009년 온두라스Honduras에서 군대가 마누엘 젤라야Manuel Zelaya대통령을 강제로 비행기에 태웠다. 대통령은 코스타리카Costa Rica에 도착하자 잠옷차림으로 납치되어 강제추방당했다고 말했다. 
약 3개월 후, 갑자기 귀국해서 온두라스의 브라질대사관에서 농성했다.

3. 거리에서 시위와 총격이 일어난다.
대중시위가 결정적인 쿠데타 징후다. 시위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독재정권 타도를 외치는 경우가 많은데 군부가 들어와 권력을 장악한다.
2010~11년 아랍의 봄Arab Spring기간 중, 이집트에서 대대적인 시위가 일어나 호스니 무바라크Hosni Mubarak대통령을 축출하면서 리비아, 튀니지, 예멘과 시리아로 번져 나갔다. 이집트군이 시위군중에게 무력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이 계기가 되어 무바라크가 물러나고 군부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30년 이상 이집트를 철권통치했던 무바라크(왼쪽)의 공군재직 시절입니다. 


2016년 7월, 튀르키예에서 쿠데타시도가 있자, 시민들이 거리로 나서 대통령울 지지했다. 쿠데타군이 이스탄불 보스포러스Bosphorus해협 다리를 봉쇄하자, 군중이 친대통령군에게 합류해 맞섰다.
짐바브웨에서는 무가베가 아내 그레이스를 후계자로 내세우기 위해 에머슨 음난가와Emmerson Mnangagwa부통령을 해임지시면서 혼란이 일어났지만 대중의 저항이 거의 없었다. 거리가 조용한 대신에 군용무장차량이 수도를 순찰했다.

4. 외국정부의 자국민경보
대사관은 위험에 처한 지도자를 보호하지 않더라도 자국민의 안전은 반드시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경고와 지침을 안내한다. 
짐바브웨에서는, 영국외무부가 하라레의 자국민에게 상황이 좋아질 때까지 집이나 숙박시설에 안전하게 머물라고 안내했다. 
미대사관은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어 폐쇄한다고 트위터에 알렸다.

5. 국영매체 점령
메시지 전파가 중요하기 때문에 쿠데타군은 국영 또는 민간매체를 장악해서 선전수단으로 삼는다. 
짐바브웨에서, 군부는 국영티비 ZBC 본사를 점령했다. 
그렇지만 매체만으로는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2016년 튀르키예에서는, 궁지에 몰린 쿠데타군이 국영방송 앵커를 동원해 대통령에게서 민주주의를 수호하려고 나섰다고 주장했는데 결국에는 실패하고 진압되었다. 
1997년 잠비아Zambia에서는, 겨우 3시간 동안만 쿠데타 시도가 버텼다. 오전 6시, 솔로Solo대위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국영라디오에서 국가를 장악했고, 군과 경찰 수뇌부를 해임시켰으며, 프레데릭 칠루바Frederick Chiluba에게 9시까지 항복하지 않으면 죽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통령은 바로 방송에 출연해 6명을 체포했고 군의 훌륭한 임무수행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6. 국경, 교량과 공항폐쇄
국토 전체 아니면 수도만이라도 장악하려면 국경을 폐쇄하고 교량이나 사람들이 통행할 수 있는 시설을 봉쇄해야 한다.
2015년 9월, 부르키나 파소에서 쿠데타를 일으킨 대통령경호대는 야간통행금지와 국경선 폐쇄를 명령했다.
1999년 파키스탄에서는, 나와즈 샤리프Nawaz Sharif수상이 군사령관 페르베즈 무샤라프Pervez Musharraf룰 해임하고 권력투쟁이 발생하면서 가장 극적인 공항장악 사건이 일어났다. 
무샤라프장군은 스리랑카Sri Lanka가 있다가 자신을 제거하려 한다는 정보를 들었고 콜롬보Colombo공항에서 카라치Karachi로 바로 날아갔다. 공항관제실은 착륙을 거부하며 200명이 탄 여객기에게 인도로 회항하라고 지시했다. 
장군은 조종사에게 카라치 상공을 순회하라고 명령했고 연료가 위험수준까지 떨어졌다. 친무샤라프병사들이 공항관제탑을 포위한 후에야 무사히 착륙했다. 몇 시간 후, 무샤라프는 파키스탄 장악을 선언했다. 

 

무샤라프도 2008년에 의회의 탄핵위기에 몰려 권력을 내놓았습니다. 

'현대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 놈이 망쳐 놓은 코트디부아르  (0) 2022.08.28
수단 다르푸르 인종말살  (0) 2022.08.23
1차 체첸전쟁  (0) 2022.07.31
에뮤대전Great Emu War  (0) 2022.07.25
우크라이나 역사 - 우크라이나 독립  (0) 2022.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