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테임드Untamed라는 습식사료 전문업체의 자료를 인용정리했습니다.
시베리안이 랙돌보다 더 좋다는 권유가 아니고 시베리안이 더 맞고 랙돌이 더 맞는 주인이 있다는 자료입니다. 언테임드가 왜 시베리안과 랙돌을 비교했는지 배경은 알 수 없지만, 재미있는 내용이라 정리해봤습니다. 당연히 조작이나 각색은 없고 원 자료를 최대한 그대로 인용했습니다.
시베리안? 랙돌? 어느 고양이가 더 좋을까?
반려묘를 선택할 때에 보통은 고양이의 외모, 크기, 털색을 보는데, 외모 이외에 너무나도 중요한 요인들이 있다. 털이 풍성해서 껴안기 좋은 새끼고양이를 찾는다면 시베리안과 랙돌이 최고의 후보들이다. 두 품종 모두 한없이 매력적이고 주인에 대해 충성심이 강하다.
그렇다면 어느 품종이 당신의 생활습관에 더 잘 맞을까?
https://indulgeyourpet.com/ 의 비교그림입니다.
반려묘 입양은 오랜 세월을 함께 하는 약속이다. 시베리안과 랙돌은 외모, 성격, 알레르기 유발정도, 건강, 활동과 돌봄 필요성에 따라 선택한다.
시베리안 vs 랙돌 — 외모차이
입양을 계획 중인 사람은 우선 크기, 체중, 모질과 다른 신체특징을 비교해서 자신의 환경에 어떤 새끼고양이가 맞을 지를 판단한다.
시베리안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품종 중 하나다. 메인쿤과 노르웨이숲 품종처럼 자연종으로 풍성한 털을 자랑한다. 랙돌은 1960년대에 품종개량되었고 독특한 털 찰색과 상당히 큰 체격으로 유명하다.
시베리안과 랙돌의 외모차이는 다음과 같다:
시베리안Siberian 랙돌
키—25–30 cm 20–28 cm
길이(머리~꼬리)—38–46 cm 40–53 cm
수컷—5.4~6.8kg. 암컷-3.6~4.9kg 5.4~10/3.6~6.8kg
3중 방수장모종(혹독한 겨울추위에 적합) 단일 중장모. 방수안됨.
성긴 밑털, 꼬불거리는 중간털, 기름진 바깥털 뭉치지않고 부드러운 외피
연중 적당한 털갈이. 털갈이 계절에는 더 많은 털갈이 주로 여름에만 털갈이
근육질, 왕성한 활동에 알맞은 유연한 신체 긴 몸통, 짧은 다리
균형잡힌 신체 신체 뒷부분에 더 많은 근육
2월 캣쇼를 매일같이 기다리고 있는 새끼호랑이 스벤입니다.
지금은 사진보다 더 커지고 남자다워졌는데, 여기에서 설명하는 시베리안의 특징 그 자체입니다. 알아서 매일 캣휠을 돌리고, 근육덩어리에, 징징거리며 따라다닙니다.
주인에게는 개 이상으로 충성합니다.
랙돌은 체격이 커서 시베리안보다 공간이 더 필요하다.
성격차이
두 품종 모두 주인에게 충성하고 집 환경에 잘 적응하지만 미묘한 성격차이가 있다.
활동성
시베리안
모험심 강하고 에너지 넘치는 새끼고양이
사랑스럽고 왕성한 움직임
장난을 좋아하고 말을 안들을 수 있음
스벤의 만져도 좋아! 부위는 개와 동일합니다. 똥꼬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 어디를 만지고 주물러도 좋아합니다. 심지어 꼬리를 잡아당겨도 반항하지 않습니다.
그레타나 페르세야와의 2세가 너무 기대됩니다.
랙돌
적당한 활동성에 느긋한 생활습관을 선호
장애물 넘기와 같이 호기심에 이끌리는 활동을 선호
주인의 명령을 잘 따름
집안과 집밖 선호도
시베리안
재미있는 놀이만 있다면 집안도 좋음
집밖 활동을 더 좋아함
쥐, 벌레, 개구리리, 새나 움직이는 작은 것을 사냥하고 싶어함
랙돌
성격이 순해서 집안에 머무르려고 함
정원산책이 가능하지만 주인의 감독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집밖 탐험이나 사냥열정이 없음
사교성
시베리안
외부인이나 처음보다는 동물에 순함
익숙한 사람에게 엄청난 충성심
아이와 놀기 좋아하고 우호적이지만 과도한 반응을 보일 수 있음
랙돌
모든 사람에게 사교적이어서 오히려 위험에 빠질 수 있음
훈련가능성
시베리안
애정표현에 잘 응답하고, 간식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쉽게 훈련시킬 수 있음
랙돌
비교적 고집이 세지만 긍정강화로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음
의사소통Vocalisation
시베리안, 특히 새끼고양이는 끊임없이 말을 거는데 중성화 후에는 다소 조용해짐. 호기심이 많고 표현하길 좋아해서 랙돌보다 수다스러움
랙돌은 조용한 편이고 부드러운 울음으로 의사를 표시함
생활습관
시베리안은 알파alpha성격이어서 재미있고 모험심강한 반려묘를 찾는 사람들에게 맞다. 랙돌은 베타성격으로 조용하고 느긋한 새끼고양이를 찾는 사람에게 맞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성격이 그렇다는 것이고 고양이마다 독특한 성격과 특징이 있다. 그리고 주인이 어떻게 훈련시키고 사회화 교육을 시키는 지에 따라 행동과 태도가 크게 달라진다.
시베리안은 상당히 활동적이기 때문에 매일 한 시간 정도는 운동을 해야 한다. 캣타워를 무척 좋아하고 잘 오른다. 랙돌은 매일 2~30분만 운동하면 충분하다. 뛰거나 오르지 않고 바닥에 머무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캣닙 장난감을 잘 가지고 논다.
두 품종 모두 일주일에 1~2번 빗질해줘야 뭉치지 않는다. 랙돌은 빗질을 좋아하는 반면에 시베리안은 가만히 있지 않기 때문에 간식으로 훈련시켜야 한다.
두 품종 모두 사교적이어서 매일 최소한 20분 이상은 함께 지내야 한다. 랙돌은 주인 근처에 있기를 좋아하고 홀로 8시간 이상 남겨지면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시베리안은 독립성이 강하고 자신감이 있어서 혼자 있어서 크게 영향받지 않는다.
10시간동안 집을 비울 경우
시베리안 ‘이제 이 집은 내 차지네’
랙돌 ‘이봐 꽃! 미안하지만 혹시 주인을 잡아 먹었니?’
알레르기 유발정도
고양이 털, 침, 땀, 비듬과 대소변에서 나오는 Fel d 1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모든 고양이가 Fel d 1을 만들지만 유전적으로 적은 품종이 있다.
대표적인 저알레르기 품종입니다. 시베리안은 독특하게도 3중 장모종인데도 알레르기 반응물질이 적습니다.
순수 혈통 시베리안은 저 알레르기 유전이어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사람에게 훨씬 적합하다. 랙돌은 일반 Fel d 1 품종이어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사람은 피해야 한다. 시베리안-벵갈이나 먼치키-랙돌과 같은 혼종도 저 알레르기 품종이 아니다.
알레르기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품종은 없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저 알레르기 품종을 입양하면 안된다. 입양하기 전에 알레르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병원을 방문해서 고양이를 입양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검사를 받고 알레르기 민감정도를 확인한다.
어느 품종이 더 건강한가?
두 품종 모두 나이를 먹으면 여러 가지 건강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랙돌이 시베리안보다 조금 더 오래 살 가능성이 있다. 건강하게 지내고 정기검진을 받으면 랙돌은 15~20년인 반면에 시베리안은 10~15년 정도를 산다.
반면에 시베리안은 종 다양성 덕분에 랙돌보다 더 회복력이 뛰어나다. 랙돌은 품종을 개량했기 때문에 면역체계가 상대적으로 약하고 유전질환 발생가능성이 더 높다.
다음은 두 품종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시베리안
심장병(선천성이거나 후천성)
잇몸과 구강질병
기도 문제
위장장애
방광염
신장결석
랙돌
비만
당뇨
요도관 감염
위장문제(구토가 가장 흔함)
과도한 헤어볼
비만, 당뇨, 헤어볼 구토와 요도관 문제는 저가의 건식사료 때문에 생길 수 있다.
많은 주인이 구입비용으로 비교하는데 절대로 그래서는 안된다.
낮은 수분함량—건식은 수분이 거의 없다. 고양이가 더 많은 물을 먹지 않는다면 신장에 큰 부담을 주어서 신장과 요도관 질환 발병 가능성이 매우 높다.
고탄수화물과 지방성분-자연상태의 고양이는 고단백, 저지방과 저탄수화물의 살코기를 섭취한다. 건식사료는 제조비용을 낮추고 고양이 기호성을 높이기 위해 탄수화물과 지방성분을 더 넣는 경향이 있다.
'취미 >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가 희거나 노란 거품을 토할 경우 (0) | 2023.01.03 |
---|---|
고양이가 아프다는 18가지 신호 (0) | 2022.12.31 |
고양이 사료와 비만관리 (1) | 2022.12.27 |
고양이 헤어볼 위험과 관리 (0) | 2022.12.25 |
노령묘 관절관리 (2) | 2022.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