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회충, 증상과 예방

by uesgi2003 2023. 3. 26.

전문자료를 최대한 그대로 옮겨왔지만 다른 의견이나 조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전문가의 의견이 우선입니다.

고양이 회충

원인, 치료 및 예방

라이앤 맥클리오드LIANNE MCLEOD

 

고양이를 감염시키는 회충은 톡소카라 캣티Toxocara cati와 톡사스카라 레오니나Toxascara leonina 두 종류가 있다. 이 기생충은 고양이의 위장관에 서식하며 장애를 일으키지만, 감염이 오래되고 심할 때만 증상을 발견할 수 있다. 회충을 치료하지 않으면 체중감소, 거친 털, 구토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 톡소캣티는 사람에게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회충이란?

회충은 구충 및 촌충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와 다른 동물에게 흔한 장내 기생충으로, 두 종류의 회충이 고양이를 감염시킨다. 둘 다 가늘고 둥글며 최대 10cm까지 자라고 흰색에서 옅은 갈색으로 스파게티 면과 비슷한 모양이다.

스파게티는 당분간 못 먹을 것 같군요.

외부 환경에서 회충 알과 유충을 먹으면 조직을 통해 이동하다가, 결국 폐에 도달하여 자극을 일으켜 고양이가 기침을 한 다음 다시 삼키게 된다.

한 번 더 고양이의 위장관에 들어가면 유충은 장에서 성충이 된다. 다시 수많은 알을 생산하고 대변으로 내려간다. 알은 2~4주가 지나면 전염성을 갖게 되며, 튼튼해서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다.

때때로, 유충은 간에서 신체 이동을 멈추고 휴면상태에 들어간다. 임신한 암컷의 경우, 이 유충이 다시 활동하기 시작하고 출생 후 어미 고양이의 모유에서 유충이 분비될 수 있다. 그리고 어미의 장에서 성체 회충감염을 일으켜 수많은 알을 낳고 다시 새끼 고양이를 감염시킨다.

고양이 회충의 증상

회충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고 장기간 감염된 경우에만 나타날 수 있다.

더딘 성장과 체중감소

거친 털과 털색

배불뚝이 모양

구토물 또는 대변의 기생충(보통 새끼 고양이의 경우)

설사

폐를 통한 유충 이동으로 인한 기침

기생충은 고양이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고 때때로 장 출혈을 일으킨다. 기생충 자체의 존재보다는 영양실조 때문에 체중감소, 거친 털, 전반적인 성장장애가 생긴다.

톡소캣티 기생충는 생활주기의 일부로, 폐를 통해 이동하여 고양이가 기침하고 다시 삼키도록 유도한다. 톡소레오니나는 고양이의 장에 머무를 수 있다. 드물게 두 회충 종에 매우 심하게 감염되면 장이 막혀 고양이가 구토, 팽만감, 무기력증으로 매우 아파할 수 있다.

고양이 회충의 원인

고양이는 다음과 같이 회충의 알이나 유충을 섭취하여 감염된다.

어미의 모유를 통해 (알이 워낙 작아서 모유로도 전염된다고 합니다.)

감염성 알이 있는 풀이나 흙을 섭취

배설물이나 환경접촉으로 알이 있을 수 있는 자신의 털이나 다른 고양이의 털을 그루밍

회충 유충에 감염된 딱정벌레나 설치류와 같은 다른 유기체를 섭취

고양이 회충 진단

고양이의 구토물이나 대변에서 회충이 발견되지 않는 한, 검진으로만 확인할 수 있다. 대변샘플을 정기적으로 검사할 때 현미경으로 회충 알을 검출하는데, 분변 부유fecal flotation 검사라고 한다. 회충감염에 대한 의학 용어는 회충증ascariasis이다.

치료

여러 약물로 회충을 치료하며, 수의사가 고양이에게 적합한 약물을 추천하는데, 성체 회충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잔류 유충을 처치하려면 2~3주 간격으로 반복해서 투여해야 한다. 필요한 치료 횟수는 고양이의 나이와 상황에 따라 다르며, 수의사가 판단한다. 임신한 고양이가 있다면 어미와 새끼 모두의 구충에 대해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한다.

회충감염을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치료하면 고양이는 보통 몇 주 안에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 고양이의 건강을 해친 심한 감염이나 장기간의 감염은 치료하기가 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적절한 약물치료와 영양보충을 통해 신체상태를 회복할 수 있다.

회충예방

회충은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야외 고양이 그리고 함께 지내는 고양이를 감염시키므로 고양이를 집 안에 두는 것이 강력한 예방책이다.

회충진단을 받으면 수의사의 지시를 철저하게 따라서 재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매일(또는 다묘 가정에서는 더 자주) 화장실 청소

고양이를 실내에서 키우기

치료과정 내내 고양이가 자주 사용하는 표면을 정기적으로 청소

고양이 배설물을 다른 동물과 어린이로부터 멀리하기

고양이를 만진 후 손 씻기

심장사상충 및 기타 기생충을 예방하는 많은 처방약이 회충을 억제할 수 있다. 수의사와 상의하고 발작 등의 잠재 부작용에 대해 문의하여 약품사용의 위험 대 이득 비율을 판단한다.

회충의 종류

고양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회충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모양과 행동은 비슷하지만 생활주기가 다드라.

톡소카라 캣티는 특히 어미의 젖을 통해 유충을 섭취하는 새끼 고양이에게 흔하다.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 모두 설치류나 톡소캣티에 감염된 딱정벌레나 지렁이 같은 다른 매개체를 먹으면서 알을 섭취할 수도 있다. 알은 고양이의 소화 기관 내에서 유충으로 부화한다.

톡사카라 레오니나는 비교적 드물고 나이가 많은 고양이에게서 더 자주 발견된다. 일단 섭취한 알은 장에서 성체 회충으로 성장하며 이동하지 않는다. 이 회충은 알을 낳고 고양이의 대변으로 배출된다.

회충이 다른 동물에게 전염되나?

톡소카라 캣티 회충은 다른 고양이와 사람에게 전염되지만 개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톡소카라 레오니나는 다른 고양이와 인간을 포함한 다른 종에게 전염성이 있지만, 그 발생 빈도는 훨씬 적다.

회충이 사람에게 전염되나?

회충은 고양이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다. 알을 섭취해서 감염되는데, 어린이가 위생을 잘 지키지 않고 마당에서 놀면 손에 알이 뭍을 수 있다. 어린이는 정기적으로 손을 씻어야 하며, 고양이는 어린이가 노는 공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안타깝지만 꼭 길냥이 보호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유충은 사람의 성체 회충으로 발전하지 않지만 조직을 통해 이동하는 유충은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심각하지 않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유충 이동으로 간, 폐, 뇌와 같은 장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유충이 눈에 도달하여 시각장애 및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회충 유충이 인체 조직을 통해 이동하는 것을 "내장 유충 이동"이라고 하고, 눈으로 이동하는 것을 "안구 유충 이동"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