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잡설

고양이 귀 가려움증의 원인과 치료

by uesgi2003 2023. 3. 26.

시중에서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귀 약품을 사용하지 말라는군요.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멈출 수 없는 귀 가려움증

 

고양이의 얼굴에 나타난 좌절감, 귀가 얼마나 가려운 지를 잘 알려준다.

고양이가 무릎에 조용히 웅크리고 누워있는 대신 고개를 흔들고 귀를 긁고 파고 있다. 고양이의 귀를 들여다보니 커피 찌꺼기처럼 보이는 것이 보이는데, 고양이 귀 가려움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귀 진드기의 징후다.

 

반려동물 기생충 협의회Companion Animal Parasite Council에 따르면 귀 진드기Otodectes cynotis는 고양이 외이도염(외이도 염증)의 85%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진드기는 외이도에 서식하며 고양이와 개 사이에서 쉽게 감염된다. 일부 고양이의 머리와 목 전체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벼운 피부염과 중이염을 일으킨다.

 

코넬대학교 동물병원 피부과 임상 조교수인 줄리아 밀러Julia E. Miller 수의사는 "고양이 귀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양이가 매우 날카로운 발톱으로 자상이나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진드기에 심하게 감염된 고양이는 머리를 기울이고 귀를 긁어 출혈 상처가 생길 수 있다. 귀 조직이 손상된 부위에 이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화농성 분비물이 생길 수 있다.

 

귀 진드기를 치료하려면 고양이의 귀를 부드럽게 청소하여 가능한 한 많은 진드기를 제거해야 한다. 귀에 점안액을 넣거나 벼룩과 진드기뿐만 아니라 귀 진드기를 죽이는 국소 기생충 약물을 사용해서 치료한다. 밀러박사는 자신의 경험상 귀 진드기를 치료하기 위해 시판되는 일반 의약품은 일반적으로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으며 외이도에 더 많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모든 애완동물을 치료하여 진드기를 모두 잡아야 한다. 이차 세균감염은 국소 또는 경구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다. 약을 바르기 전에 귀를 부드럽게 닦아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한다. 수의사에게 순하고 안전한 귀 세정제를 문의한다.

 

기타 원인

어린 고양이는 염증성 비인두 폴립Inflammatory nasopharyngeal polyps때문에 머리를 흔들고 귀를 긁을 수 있다. 이경 검사로 폴립을 볼 수 있지만 마취 및 방사선 사진이 필요할 수 있다. 외과적 제거가 최선의 치료법이다.

 

음식 알레르기때문에 고양이 얼굴과 귀의 가려움증이 생기고 긁을 수 있다.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음식 과민증과 다른 증상으로, 음식 알레르기는 거의 단백질 공급원이 원인이며, 일반적으로 소고기, 생선, 닭고기 및 유제품이 원인 물질이다.

 

고양이에게 다양한 단백질 공급원을 차례로 먹여서 어떤 단백질 공급원이 가려움 반응을 자극하는지 확인하는 제거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식이요법을 시행하는 동안 고양이는 간식이나 다른 단백질 공급원을 추가하지 않고 해당 식단만 먹여야 한다. 치료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의 맛을 바꾸는 정도로 간단할 수도 있고, 수의사와 상담하여 고양이에게 맞는 특별한 식단을 구성한다.

 

특정 외부물질에 대한 피부반응인 접촉성 피부염도 귀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고양이 귀 안쪽에 바르는 피부용 약품이 해당 고양이와 그 가족에게는 생명의 은인이 될 수 있지만, 다른 고양이에게는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밀러박사는 "고양이 귀는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다양한 귀 약품에 대한 국소 반응을 자주 본다"고 말한다. "때로는 귀약을 중단하고 외이도를 세척하고 고양이의 귀를 쉬게 하는 것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는 항상 수의사와 보호자에게 고양이 귀에 넣는 약에 대해 매우 신중하고 보수적으로 사용하라고 말한다." 국소 약물뿐만 아니라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품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물질과 종양 등이 원인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드문 경우다. 벌레, 식물, 알약과 같은 작은 가정용품이 고양이의 외이도에 들어갈 수 있다. 대부분 고양이의 귀에서 씻어내거나 수의사가 지혈기나 겸자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제거할 수 있다. 고양이를 가만히 눕히기 위해 단기 마취제가 필요할 수 있다.

 

고양이 귀의 가장 흔한 종양은 편평 세포 암종squamous cell carcinomas이다. 귀가 하얗고 야외에서 햇빛을 직접 쐬는 고양이가 이 암에 걸리기 쉽다. 수술제거가 최선의 치료법이며, 필요한 경우 후속치료가 필요하다.

 

혈종Hematoma

고양이 귀가 부어 올랐다면 귀 혈종이 생겼을 수 있다. 고양이가 심하게 긁어서 상처를 냈는데 피가 흐를 곳이 없어서 귓바퀴pinna 피부와 얇은 연골층cartilage layers 사이에서 부어 오른다. 수술로 제거하고 봉합해서 치료한다.

제 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혈종이 사라지면서 귓바퀴가 말려 들어가서 기형적인 귀가 된다.

 

고양이가 너무 심하게 긁으면 넥카라를 씌워서 치료하는 동안 귀 조직을 보호한다. 시중에 정말 많은 넥카라가 있는데, 제대로 된 것을 구입해야 한다. 고양이는 무척 유연하고 똑똑하기 때문에 요즘 인기있는 도넛모양은 별 도움이 안된다.